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주식 시장의 블랙 스완

by into 2020. 10. 26.
반응형

블랙 스완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영화 제목부터 BTS의 노래까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용어입니다.

유럽인들은 1697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에서 검은색 백조(흑고니) 처음 발견하기까지는 모든 백조는 흰색이라고 인식하였는데 그때까지 인류에게 발견된 백조는 모두 흰색이었기 때문이다. 이때의 발견으로 인하여 ‘검은 백조’는 ‘진귀한 것’ 또는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나 불가능하다고 인식된 상황이 실제 발생하는 것’을 가리키는 은유적 표현으로 사용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블랙 스완 [Black Swan] (두산백과)

블랙 스완은 일반적으로 예상되는 상황을 벗어나 잠재적으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예측할 수 없는 사건으로 경제 분야 (주식 시장)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Nassim Nicholas Taleb (교수, 작가, 월스트리트 트레이더) 2001 ‘Fooled by Randomness’에서 처음으로 소개하였고 2008 경제 위기 전인 2007년 월가의 허상을 통렬히 파헤친 ‘The Black Swan’ 책을 통해 블랙 스완이라는 용어가 경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Taleb ‘The Black Swan’에서 극단적인 0.1%의 가능성이 모든 것을 바꿀 수 있으며 최악의 파국이 월가를 덮칠 것이라 경고하였습니다. 다음 해인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가 닥쳤습니다.

 

Taleb 블랙 스완 사건은 극도로 희귀해서 예측할 수 없지만 최악의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항상 블랙 스완 사건이 가능성이 있다고 가정하고 그에 따라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였습니다.

  • 매우 드물어서 발생할 가능성도 없고
  • 발생 시 최악의 영향을 미치고
  • 실제로 예측 가능한 것처럼 뒤늦게 설명되는 사건
블랙 스완은 과거의 경험으로 확인할 없는 기대 영역 바깥쪽의 관측값으로, 극단적으로 예외적이고 알려지지 않아 발생 가능성에 대한 예측이 거의 불가능하지만 일단 발생하면 엄청난 충격과 파장을 가져오고, 발생 후에야 적절한 설명을 시도하여 설명과 예견이 가능해지는 사건
[네이버 지식백과] 블랙 스완 [Black Swan] (두산백과)

Taleb 따르면 극히 드문 사건의 경우, 정규 분포와 같은 확률 예측의 표준 도구를 적용할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과거 사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통계를 사용하여  블랙 스완을 예측할 없습니다. 어떤 전문가들은 이러한 드문 사건들의 원인에 대해 설명하고 예측할  있는 방법들에 대한 분석을 하려고 하지만 실질적으로 블랙 스완을 예측하는 도움이 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과거 블랙 스완 이벤트의

 

1997 아시아 금융 위기

1997년의 아시아 금융 위기는 태국이 바트를 미국 달러에 고정했을 때부터 시작하여 여러 아시아 시장에 퍼진 일련의 통화 평가 절하였습니다. 이어진 위기의 결과로 아시아 통화는 38%까지 하락했고 국제 주식은 거의 60 % 하락했습니다.

 

Dotcom 붕괴 

1980년대와 1990년대 인터넷 사용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해 많은 인터넷 회사가 출범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회사 상당수가 심각하게 과대평가되었고 얼마 실패했습니다. 2000년부터 2002년까지 여러 인터넷 회사가 무너져 투자자들에게 막대한 손실을 입혔습니다. 닷컴 붕괴로 거의 1 달러에 달하는 주식 가치가 사라졌으며 나스닥 종합 지수는 가치의 78% 잃었습니다.

 

9/11 테러 사건

뉴욕 세계 무역 센터에 대한 공격으로 인해 2001 9 11 아침 NYSE NASDAQ 폐쇄되었습니다. 주가는 9/11 이후 거래 일주일 동안 급락했습니다.

 

2008 글로벌 금융 위기

2008 리먼 브라더스의 원인 파산으로 인해 미국 주택 시장의 붕괴와 글로벌 금융 위기가 발생했으며 10 달러 이상이 글로벌 주식 시장에서 사라졌습니다.

 

브렉 시트

2016 6 영국 국민 투표의 유럽 연합 탈퇴 결정 소식으로 영국 파운드화는 미국 달러 대비 31 만에 최저치로 급락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거의 2 달러의 가치가 사라졌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올해 봄 바이러스로 인해 세계 경제의 폐쇄가 이루어졌으며, 이러한 조치의 결과로 대규모의 일자리 손실, 소득 감소, 현금 흐름 손실 등 경제적인 혼란이 발생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