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워렌 버핏의 2021년 1분기 포트폴리오 (Chevron 매도)에 대한 궁금증

by into 2021. 5. 20.
반응형

어제 워렌 버핏의 2021년 1분기 포트폴리오를 보면서 가장 특이하다고 생각된 것은 2020년 3분기와 4분기에 걸쳐 매수해왔던 Chevron의 포지션 50%를 1년도 되지 않아서 매도하였다는 것입니다.

 

10년을 보유하지 않을 주식은 단 1초도 보유하지 말라는 명언과 함께 장기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워렌 버핏이 왜 Chevron 포지션의 절반을 매도했을까?라는 궁금함이 생겼습니다.

2021년 1분기 S&P 500 섹터 ETF 총 수익률

위 그래프가 보여주듯이 1분기의 에너지 섹터는 좋은 수익률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에너지 관련 주식은 향후 석유에 대한 수요 증가와 공급 제한으로 인해 유가가 인상이 되고 있으며, 에너지 회사는 비용과 투자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여 가치가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은 에너지 관련 주식에 투자를 진행하거나 고려하고 있습니다.

 

워렌 버핏을 비롯한 버크셔 해서웨이의 투자 당사자들의 정확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워렌 버핏이 Chevron을 매도한 몇 가지 이유들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자신들이 운영 중인 산업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주식을 매입한 적이 있습니다.

현재 버크셔 해서웨이는 Occidental Petroleum Corp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관련 석유 산업의 운영과 Occidental Petroleum Corp 경쟁사에 대한 이해를 얻기 위해서 Chevron을 매수하였다는 추측이 있습니다.

 

워렌 버핏이 단순히 마음을 바꿨을 수 있다는 추측입니다.

지난해 3, 4분기에 Chevron은 5%의 배당 수익률과 저평가된 상태였기 때문에 보유한 현금을 투자할 좋은 기회였습니다. 단기간에 좋은 수익을 내고, 다른 투자 기회를 위해 매도하였다는 추측입니다.

Chevron 과 S&P 500 비교

버크셔 해서웨이가 ESG 프로파일에 대한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말.

ESG 지지자들은 버크셔 해서웨이가 소유하고 있는 Berkshire Hathaway Energy (BHE)의 석탄 보유량과 석유 회사 주식을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한 압력을 넣고 있습니다.

BHE의 2018 년 순이익의 11 %만이 재생 에너지에서 발생했습니다. 나머지 대부분은 석탄에서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ESG 지지자들의 반대로 인해 버크셔 해서웨이도 석유 회사 주식을 보유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있었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워렌 버핏이 Chevron을 매도한 이유에 대한 전문가들의 추측을 정리해 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