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컨퍼런스보드 선도경제지수(LEI) 정리

by into 2023. 7. 28.
반응형

다우지수, S&P500 지수, 나스닥지수의 방향성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는

수많은 경제 데이터 포인트, 확률 도구, 선행지표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대부분의 지수들보다 더 나은 예측을 보여준

컨퍼런스 보드 선도경제지수(LEI, Leding Economic Index)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현재 컨퍼런스 보드 LEI에 대해 언급한 아티클을 참고한 내용입니다.

This Leading Market Indicator Has Never Been Wrong: Here's Where It Says Stocks Are Headed Next


The Conference Board에 따르면 월간 보고된 LEI는 약 7개월간의 경기 순환의 전환점을 인식하도록 설계된 10개의 입력값으로 구성된 예측 도구입니다.

 

10개의 입력값에 재무적인 항목들과 비재무적인 항목들이 포함됩니다.

가중치 순으로는

통화 공급량(M2), 제조업 근로자의 평균 시간, 10년/연방기금 금리 스프레드, 소비재 주문,

주문 배송 업체의 실적, 주가, 주간 실업 수당 청구, 소비자 기대치, 건축 허가 및 자본재 주문.

재무적 항목의 예: 10년 만기 재무부 채권에서 연방 기금 금리를 뺀 이자율 스프레드 (수익률 차이) 투입물에는 연방 자금 금리를 뺀 10년 만기 국채 간의 이자율 스프레드(즉 수익률 차이)

비재무적 항목의 예: 민간 주택 건축 허가 및 주간 평균 초기 실업 보험 청구

 

일반적으로 LEI 지수가 상승하면 경제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LEI 지수가 하락하면 성장이 둔화될 것입니다.

 

LEI 지수에 대한 일반적인 비판은 지나치게 민감하여 실제 발생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경기 침체와 회복을 예측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LEI 지수를 적절하게 사용하려면 월별 변화뿐만 아니라 장기간에 걸친 비교도 살펴봐야 합니다.

 

현재 LEI는 컨퍼런스 보드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컨퍼런스 보드 선행 지 웹사이트

 

다음은 현재 LEI 그래프입니다.

 

The Conference Board 6월 LEI 데이터를 보면 15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절대적인 기준으로, 이는 지수에서 세 번째로 긴 연속 월간 하락을 나타냅니다.

 

LEI가 2022년 12월부터 2023년 6월까지 6개월 동안 4.2% 감소했으며

이는 2022년 6월부터 2022년 12월 사이에 경험한 3.8% 감소보다 더 가파른 하락이었습니다.

연간 기준으로 LEI는 8% 가까이 하락하고 있다.

1959년까지 데이터를 고려하면 LEI의 연간 4% 수축은 항상 미국 경제에 확실한 경기 침체가 올 것임을 나타냈습니다.

 불황이 구체화되지 않은 과거에는 0.1%에서 3.9%의 완만한 위축이 발생했지만

연간 4% 이상의 위축률은 항상 미국의 불황으로 이어졌습니다.

 

The Conference Board 경제 부서의 비즈니스 사이클 지표 수석 관리자 Justyna Zabinska-La Monica는

미국 경제가 2023년 3분기부터 2024년 1분기까지 경기 침체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합니다

과거 데이터를 보면 미국 경기 침체가 공식적으로 시작된 직후 주식은 일반적으로 부진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LEI는 64년 동안 한 번도 틀린 적이 없었기 때문에

연간 4% 수축 임계값을 넘으면 주식이 더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신호입니다.

 

오늘은 컨퍼런스 보드의 LEI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정리하고 보니 향후 주식 시장에 대한 전망이 그다지 좋아보이지 않는다는 내용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투자는 소신껏 하시기 바랍니다.

 

공부하는 초보 투자자의 정리 내용입니다. 그냥 투자 참고 내용일 뿐임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