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things/소프트웨어 팁

윈도우 10 업데이트 에러 (VirtualBox 삭제)

by into 2021. 7. 17.
반응형

집에서 사용하는 데스크탑에 최신 윈도우 10 업데이트 도중 계속 에러가 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에러가 나는 경우가 드문데 아무래도 데스크탑의 상태가 안 좋은 듯해서 포맷하고 재설치를 해볼까라는 생각을 잠시 해봤습니다.

 

데이터 백업부터 재설치까지 귀찮은 과정들이 있어서 어떻게든 고쳐서 업데이트를 해보는 걸로 결정했습니다.

 

에러 메시지는 VirtualBox 관련 에러로 데스트탑에 설치되어 있는 VirtualBox가 윈도우 10과 호환되지 않아서 업데이트를 실행할 수 없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업데이트 설치를 위해서는 VirtualBox를 수동으로 삭제해야 한다고 합니다.

윈도우에 있는 프로그램 삭제를 위해 설치된 프로그램을 확인해 보니 VirtualBox라는 프로그램이 보이지도 않았으며 윈도우 시작 버튼에서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VirtualBox가 어떤 프로그램인지 확인해보니 데스크탑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사용하려고 예전에 설치했었던 에뮬레이터 (Bluestack이나 LDplayer)와 함께 설치되는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열심히 구글 검색을 해보니 VirtualBox를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은 윈도우 프로그램 삭제를 사용하면 된다는 아주 간단한 설명이 대부분이었고 저의 경우에는 설치된 프로그램에서 찾을 수가 없어서 이 방법은 패스.

 

두 번째 추천 방법은 VirtualBox를 직접 찾아서 강제 삭제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VirtualBox가 있는 폴더를 찾았는데 파일 삭제가 권한이 없다는 메시지만 나오는 난감한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몇 시간에 걸친 검색을 통해 마지막으로 찾은 내용은 예전에 설치하였던 LDPlayer를 삭제하면서 남은 파일들이 문제를 일으켜서 윈도우 업데이트를 방해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정말 친절하게도 문제 되는 부분을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주어서 윈도우 업데이트를 방해하는 파일을 삭제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서 명령 프롬프트를 열어야 합니다.

윈도우 찾기 버튼에서 cmd를 입력하고 관리자 모드로 실행합니다.

 

해당 파일을 지우는 명령어는 sc delete LdVBoxDrv 입니다.

위 명령어를 실행하고 윈도우 업데이트를 실행하니 별다른 문제없이 업데이트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명령어 한 줄만 알고 있었으면 해결될 문제였는데 방법을 몰라서 상당한 시간을 검색에 낭비했습니다. 역시나 아는 것이 힘입니다. ^^

 

비슷한 문제가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