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things/소프트웨어 팁

오래된 랩탑을 크롬북으로

by into 2021. 9. 7.
반응형

집에 방치된 아주 오래된 랩탑을 어떻게 재활용을 해볼까라는 생각만 가지고 있다가 드디어 황금 같은 노동절 연휴에 실행에 옮기게 되었습니다.

 

오래된 랩탑을 웹서핑 용도로 바꾸려면 가벼운 OS인 크롬 OS 또는 리눅스를 설치하라는 많은 분들의 의견을 참고 삼아 웹 서칭을 통해 정보를 찾고 먼저 크롬 OS를 설치해보기로 했습니다.

 

크롬 OS를 설치하기 위해서 필요한 도구들은 크롬북 복구 유틸리티, USB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먼저 구글에서 크롬북 복구 유틸리티 확장팩을 설치합니다.

크롬북 복구 유틸리티

그다음은 CloudReady라는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합니다. (neverware 웹사이트)

맨 오른쪽에 있는 For personal, home use를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CloudReady 다운로드

For personal, home use를 클릭하면 다음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왼쪽 Download USB Maker를 클릭하여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 중에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랩탑은 너무 오래되어서 32bit 기반인데 현재 다운로드 중인 CloudyReady는 64bit만 지원해준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다운로드 중인 64bit 지원 파일을 포기하고 32bit 지원 파일을 찾아봤습니다. (아마도 32bit에서 오래됨을 느끼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다음 getmyos라는 웹사이트에서 32bit 지원 파일을 찾게 되었습니다. 

32bit 지원 파일은 다음 순서대로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CloudReady 32bit 다운로드

지금부터는 제가 가지고 있는 랩탑을 기준으로 32bit CloudReady설치 방법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참고로 32bit 지원 OS는 업데이트와 기술 지원이 없습니다.

 

위의 다운로드 순서대로 하면 getmyos에서 사용자의 구글 드라이브에 접속하여 공유 폴더에 파일을 저장하므로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해야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된 32bit CloudReady 파일

 

USB 드라이브 (8GB 이상)를 연결하고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열고 위에서 설치하였던 크롬북 복구 유틸리티를 실행합니다.

USB 드라이브에 32bit CloudReady 부팅 파일 만들기

위 화면이 나오면 먼저 오른쪽 위에 있는 톱니바퀴를 누르고 Use local Image를 선택합니다.

다운로드한 cloudready-free-76.3.33-32-bit.zip을 선택합니다.

연결된 USB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계속을 클릭하여 크롬 OS 부팅 디스크를 생성합니다.

 

USB 드라이브에 크롬 OS 부팅 디스크 생성을 마치면 랩탑을 Power off 합니다.

 

크롬 OS를 설치할 때 모든 데이터가 지워지기 때문에 설치 전에 데이터 백업을 해야 합니다.

 

랩탑을 켜고 부팅 순서를 바꿔주기 위해 컴퓨터 시작 전에 바이오스 세팅을 위해 해당 키 (컴퓨터 기종에 따라 ESC, F2, F10, F12를 사용함)를 클릭하여 부팅 순서를 USB 드라이브가 첫 번째가 되도록 수정해줍니다.

 

위에서 생성한 USB 부팅 디스크로 랩탑이 부팅이 되면서 다음 순서대로 설치하면 됩니다.

32bit CloudReady 설치 순서

3번에서 네트워크 설정을 해주고, 4번에서 구글 아이디 로그인을 해줍니다.

6번에서 화면 오른쪽 아래 구석에 시계를 클릭하여 Install OS를 클릭하고 7번에서 InstallCloudReady를 클릭하면 크롬 OS가 설치됩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최종 설치된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롬북 설치 완료 화면

구글 크롬을 실행하면 다음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테스트를 해본 결과 웹 서핑은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빨라진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 7을 사용했을 때는 유튜브가 조금 버벅대는 느낌이 있었는데 크롬북 OS에서는 끊김 없이 재생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사용 환경이 윈도우와는 많이 다른 점이 있어서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께는 조금 불편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오래된 랩탑임을 가만하면 웹서핑용, 문서 작성용으로 나쁘지 않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오랫동안 방치되었던 랩탑에 크롬 OS라는 새 생명(?)을 불어넣어 준 작업을 해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