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더블 딥 (Double-Dip) 경기 침체

by into 2021. 9. 6.
반응형

오늘은 더블 딥 (Double-Dip) 경기 침체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2020년 팬데믹 발생 후 올해까지 어느 정도의 경기 회복이 이루어졌지만, 최근 들어 델타 변이 확진의 증가로 경기 회복이 더딜 거라는 전망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예로 지난주 금요일 미국 노동부에서 발표된 8월 일자리 창출이 235,000개로 그치면서 큰 실망을 안겨주었습니다.

코비드 케이스와 미국 일자리 창출

이러한 수치들은 연준의 정책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더블 딥(Double-dip) 침체

경기 침체 후 단기 회복을 거치고 회복 과정 중 회복을 방해하는 일이 발생하는 경우 다시 침체가 발생하는 것을 의미하며, 경기회복이 짧고 경기가 상대적으로 빠르게 경기침체에 빠지게 됩니다. 국내총생산(GDP)의 곡선과 기타 경제 데이터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W자 모양의 경기 침체라고도 합니다.

미국 경기 침체의 시작과 종료를 식별하는 기관인 NBER(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은 경기 침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경기 침체란 수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제 활동의 현저한 감소가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일반적으로 실질 GDP, 실질 소득, 고용, 산업 생산 및 도소매 판매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NBER은 더블 딥 침체를 공식적으로 정의하지 않으며 두 번의 침체를 별도로 구분하거나 하나로 정의하곤 합니다. 

 

정부와 중앙은행이 일반적으로 증가하는 적자를 줄이거나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기 위해 세금이나 금리를 인상하는 경우에 W 자형 회복의 또 다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경제적 안정을 위한 연준의 재정 및 통화 정책이 단기적으로는 경제를 하락을 이끌 수도 있습니다. 예로, 1980년과 1981-1982년의 경기 침체는 모두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의 정책 결정으로 인해 발생했으므로 연준의 정책 결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경기 침체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지출을 줄이고 투자자들이 투자를 줄이고 기업들이 확장을 줄이면서 두 번째 경기 하락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더블 딥 침체 예와 기간

비교적 드문 경제 현상으로 미국 경제의 가장 최근 더블 딥 침체는 1980년대 초였습니다. 1970년대의 인플레이션에 의한 결과였습니다.

  • 경기 후퇴: 1980년 1월 이후 6개월간 경기 침체
  • 경기 확장: 1980년 7월에 12개월간 경기 확장세를 유지
  • 경기 후퇴: 1981년 7월 다시 경기 침체 후 16개월 동안 지속

1980-1983년 GDP 변동
더블 딥 침체 기간

위는 미국에서 있었던 세 번의 더블 딥 침체 기간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더블 딥 침체 예측을 위해 사용되는 지표들

  • 역 수익률 곡선: 수익률 곡선은 만기가 다른 미국 국채의 시장 가치 또는 수익률을 추적합니다. 경제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때 수익률은 장기 채권에서 더 높고 단기 채권에서 더 낮아야 합니다. 수익률이 반전되면 투자자들이 경제와 경기 침체 가능성에 대해 걱정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지난 포스팅 수익률 곡선이란 무엇인가요?를 참고하세요.)
  • 경기선행지수(LEI) 하락:  Conference Board에서 매월 발행하며 노동 시장, 제조업, 주식 시장에 걸쳐 10가지 변수를 추적합니다. 더블딥 경기 침체 가능성을 예측하는 데 중요하지만 그 유용성은 향후 10개월로 제한됩니다.
  • 증가하는 실업률:  노동 시장은 미래의 경기 침체 또는 더블 딥 경기 침체의 실시간 지표에 대해 가장 먼저 주목해야 할 지표로 실업률 증가는 경제 성장 속도가 약화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더블 딥 침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