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전기 자동차 배터리 제조 회사

by into 2021. 9. 17.
반응형

전기 자동차 주요 부품을 보면 

Battery, Electric Traction Motor, Power Electronics Controller, DC/DC converter, Thermal system, Onbard Charger, Transmission, Charge Port, Traction Battery Pack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 주요 부품

배터리(전동 보조 배터리): 전기 구동 차량에서 보조 배터리는 차량 액세서리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기를 제공합니다.

충전 포트: 충전 포트를 통해 차량을 외부 전원 공급 장치에 연결하여 트랙션 배터리 팩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DC/DC 컨버터: 트랙션 배터리 팩의 고전압 DC 전원을 차량 액세서리를 실행하고 보조 배터리를 재충전하는 데 필요한 저전압 DC 전원으로 변환합니다.

전기 견인 모터 (Electric Traction Motor): 견인 배터리 팩의 전원을 사용하여 이 모터가 차량의 바퀴를 구동합니다. 일부 차량은 구동 및 재생 기능을 모두 수행하는 모터 제너레이터를 사용합니다.

온보드 충전기 (Onbard Charger): 충전 포트를 통해 공급되는 들어오는 AC 전기를 받아 견인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 DC 전원으로 변환합니다. 또한 충전 장비와 통신하고 팩을 충전하는 동안 전압, 전류, 온도 및 충전 상태와 같은 배터리 특성을 모니터링합니다.

전력 전자 컨트롤러 (Power Electronics Controller): 이 장치는 견인 배터리에 의해 전달되는 전기 에너지의 흐름을 관리하여 전기 견인 모터의 속도와 생성하는 토크를 제어합니다.

열 시스템(냉각): 엔진, 전기 모터, 전력 전자 장치 및 기타 구성 요소의 적절한 작동 온도 범위를 유지합니다.

견인 배터리 팩 (Traction Battery Pack): 전기 견인 모터에서 사용할 전기를 저장합니다.

변속기(전기): 변속기는 바퀴를 구동하기 위해 전기 트랙션 모터에서 기계적 동력을 전달합니다.

 

위의 부품들의 비용을 비교해 보면 예상대로 배터리 비용이 가장 많은 퍼센티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두 가지 예에 따른 전기 자동차 부품 비용 비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2 kWh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 비용이 전체 비용의 50%에 달하며, 테슬라 3의 경우 배터리 비용이 전체 비용의 약 30%에 달합니다.

전기 자동차 베터리 비용

 

전기 자동차 제조 비용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배터리는 어떤 회사들이 제조하고 있을까요?

 

다음은 전기 자동차 배터리 제조 회사 상위 10개입니다.

CATL, LG Energy Solution, Panasonic, Samsung SDI, BYD, SK Innovation, CALB, Gotion High-Tech, AESC, REPT

베터리 제조 회사

아쉽게도 위의 회사들 중 미국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들이 없습니다. (일부는 장외 시장 (OTC 마켓)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아쉬운 대로 미국 시장에서 투자가 가능한 전기 자동차 배터리 회사들은 찾아봤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투자 가능한 베터리 회사

정리하면서 느낀 것은 전기 자동차 배터리 제조 회사 중 미국 시장에서 투자할 만한 회사가 예상 밖으로 많지 않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배터리 관련 소재 회사들을 포함한다면 투자 가능 종목들이 더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가 찾지 못한 회사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정리한 내용 중 전기 자동차 제조 비용에 Full Self-Driving 같은 부분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테슬라의 경우 Full Self-Driving 옵션이 8,000-10,000 달러이므로 배터리가 제조 비용이 차지하는 퍼센티지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전기 자동차 배터리 관련 회사들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