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SPY, IVV, VOO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by into 2022. 1. 2.
반응형

오늘 포스팅은 지난 포스팅에서 이어지는 인덱스 ETF 투자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가장 인기 있고 기본적인 인덱스 ETF인 

S&P 500 지수를 따르는 SPY, IVV, VOO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덱스 ETF에 다시 한번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투자자에게 개별 주식에 비중을 두지 않고 지수 전체에 대한 노출을 제공하는 ETF처럼,

인덱스 ETF는 하나의 특정 지수를 추적하므로

이에 투자하면 지수에 포함된 것과 동일한 비율로 해당 지수의 모든 주식을 매수하게 됩니다. 

거래가 시장 시간 내내 이루어지므로 실제 가격을 얻을 수 있으며 소유 비용이 상당히 낮습니다.

 

 

왜 인덱스 ETF를?

인덱스 ETF 투자에 대한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참고 자료를 통해 인덱스 ETF를 고려해야 할 이유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S&P Dow Jones Indices가 일 년에 2번씩 발행하는 S&P Indices verseus Active (SPIVA) 스코어카드입니다.

SPIVA는 전문 펀드 매니저와 시장 지수 (S&P 500)의 성과를 비교합니다.

SPIVA 스코어보드 2019년 데이터

위의 빨간색 선 안의 결과는 전문 투자자와 시장 지수의 15년 수익률 비교입니다.

대부분의 전문 주식  투자자도 S&P 500 지수보다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없다 (15년 수익률의 경우 90% 이상의 전문 투자자가 시장을 이기지 못한다는 데이터)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장 지수를 이기는 10%의 투자자는 워렌 버핏 (평균 수익률 20%)과 같은 투자 대가들에 해당됩니다.

물론 단기간 1 year 수익률을 고려하면 대략 50%의 전문 투자자가 시장 지수 수익률을 능가했습니다.

 

장기 투자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께서는 S&P 500 지수 ETF 투자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S&P 500 지수 ETF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SPY, VOO, IVV가 대표적인 S&P 500 지수 ETF입니다.

위 3개 ETF는 발행자, 총 운용자산 (AUM), 비용 비율이 다르지만,

S&P 500 지수의 약 11개 섹터의 모든 500여 개 주식 (미국 증권 거래소 시가 총액의 약 80%)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SPY

1993년에 출시되어 미국 시장에서 가장 오래된 ETF입니다.

VOO 및 IVV보다 비용 비율이 약간 높지만 거래량이 많습니다.

ETF의 가격을 크게 움직이지 않고도 많은 양의 SPY를 쉽게 사고팔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거래자들이 선호합니다.

 

IVV, VOO

비용 비율 (0.03%)이 SPY (0.09%) 보다 낮습니다. (아주 큰 차이는 아닙니다.)

 

수익률 차이

3개의 ETF가 거의 유사한 종목을 포함하고 있지만, 그 가중치가 약간씩 다르므로 수익률에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SPY, IVV, VOO 수익률 차이 (2021년 12월 28일 기준)

 

SPY, IVV, VOO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SPY, IVV 및 VOO의 차이는 상대적으로 작으며 어떤 것을 선택해도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거래를 하는 투자자는 거래량이 높고 스프레드 (Bid와 Ask의 차이)가 적은 SPY가 적합합니다.

옵션 트레이딩 (현재에 ​​​구매 가격을 정해 미래의 거래 날짜에 그 가격으로 주가지수를 거래할 수 있는 ​권리)을 하시는 분은 풍부한 옵션 시장을 제공하는 SPY가 적합합니다.

 

저렴한 비용 비율을 원하시는 투자자는 IVV와 VOO가 적합합니다.

 

장기 투자를 원하시는 분은 장기 수익률이 조금이라도 좋은 IVV와 VOO가 적합합니다. 미소한 수익률의 차이만 투자 금액이 커지면 그 차이가 커질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낮은 비용 비율 때문에 VOO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