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ETF로 찾아 보는 퀄리티 주식 (Quality stocks)

by into 2022. 1. 10.
반응형

오늘은 가치주나 성장주에 무관하게 퀄리티가 좋은 주식을 의미하는

퀄리티 주식 (Quality stocks)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퀄리티 주식 (Quality Stocks)

퀄리티 주식은 재무 건전성이 안정적이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좋은 성과, 수익성을 보여주는 종목을 의미합니다.

(가치주나 성장주로 구분하지 않습니다.)

퀄리티 주식을 정의하는 정확한 기준이 정해지지는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더 높고 안정적인 수익,  낮은 부채, 기타 지속 가능한 수익을 제공하는 종목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퀄리티 주식을 찾을 때 일반적으로 고려하는 사항

자기 자본 이익률(ROE): 순이익을 자기 자본으로 나누어 계산, 회사가 자산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이익 성장을 창출하는지를 나타내는 척도

안전성: 보다 안정적인 펀더멘털을 가진 기업들 (배당 성장, 현금 흐름, 수익 및 매출 등)

재무 강도: 부채 비율, 기업활동(영업, 투자, 재무활동 등)을 통해 나타나는 현금의 유입과 유출

경영진 회사 관리: 주주 친화적 경향, 기업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미래의 수익성을 지속시키는데 기여

 

아래 그림은 퀄리티 종목이 주주들에게 좋은 소식을 더 준다는 데이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당 성장, 자사주 매입의 좋은 점이 일반 주식들보다 높고

손실, 마이너스 잉여 현금흐름, 수익 감소, 실적 저하와 같은 좋지 않은 부분은 일반 주식들보다 낮습니다.

퀄리티 주식의 좋은 점

또한 퀄리티 주식은 일반 주식들에 비해 변동성이 낮으로 리스크가 더 낮은 편입니다.

변동성이 낮은 퀄리티 주식

 

퀄리티 주식을 추구하는 ETF

 

iShares Edge MSCI USA Quality Factor ETF (QUAL)

안정적인 수익 성장 및 낮은 부채 비율과 같은 품질 요소를 기반으로 미국 대형주 및 중형주를 선택하는 지수를 추적

대형주와 중형주를 모두 살펴보고 높은 자기 자본 이익률(ROE), 낮은 자기 자본 대비 부채 및 안정적인 수익 성장으로 순위를 매깁니다.

 

운용보수: 0.15%

종목 수:  125

QUAL 수익률

주요 섹터는 테크놀로지 40.01%, 소비순환재 (consumer cyclicals) 16.37%, 의료 12.89%, 금융 12.57%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종목은 Meta Platforms 4.55%, Nike 4.2%, J&J 3.97%, Apple 3.64%, Microsoft 3.08%, Nvidia 2.96%, Costco 2.94%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UAL 종목 구성

 

Invesco S&P 500 Quality ETF (SPHQ)

S&P 500 기업 중 건전한 펀더멘털을 보여주고 이익 및 배당금의 장기적인 성장과 안정성을 반영하는 종목으로 구성

운용보수: 0.15%

종목 수:  125

SPHQ 수익률

주요 섹터는 테크놀로지 37.71%, 금융 20.94%,  의료 12.32%,  Inudstrials 11.63%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종목은 JPMorgan 5.08%, Apple 4.98%, Microsoft 4.71%, BOA 4.65%, Pfizer 4.53%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PHQ 종목 구성

 

WisdomTree U.S. Quality Dividend Growth Fund (DGRW)

성장 특성을 지닌 배당금 지급 대형 회사의 투자 결과를 추적

운용보수: 0.28%

DGRW 수익률

주요 섹터는 테크놀로지 23.57%, 의료 19.48%, Iudstrials 17.29%, 필수 소비재 (Consumer defensive) 17.12%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종목은 Microsoft 5.47%, Apple 4.87%, JNJ 4.52%, Verizon 3.91%, P&G 3.33%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DGRW 종목 구성

오늘 알아본 퀄리티 주식을 보면 기술 섹터가 상당히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술 섹터는 성장에 가깝고 위험성이 있다는 인식이 있지만, 주요 종목들을 보면 성장 기업이면서도 우량 기업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성장과 가치를 구분하지 않고 안정적인 펀드멘털을 가지고 성장성을 가지고 있는 개별 종목에 투자하고 싶으신 분들은 퀄리티 ETF에 포함되어 있는 종목들을 참고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