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2021년 투자 테마 Top 10

by into 2021. 1. 19.
반응형

오늘은 2021년 투자 테마에 대한 좋은 글이 있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원문은 Top 10 Investment Themes For 2021입니다. 

 

새해가 되어서 투자 방향에 대한 고민을 하던 중 찾았던 전문가의 글이며, 전반적인 투자 방향에 대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1. Covid-19 관련 분야

팬데믹으로 인한 기술, 상거래, 의료 분야에서의 변화의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향후 년은 팬데믹 동안 상당한 성장이 있었던 기술, 전자 상거래, 의료 분야가 여전히 경제 시장을 이끌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2. 생명 공학의 보다 혁신적인 의료 솔루션

팬데믹 전에도 꾸준히 발전하고 있었던 희귀 만성 질환을 치료에 필요한 혁신적인 솔루션은 일반적으로 소형주 생명 공학 회사에서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소형주 생명 공학 회사는 대형 제약 회사의 인수 합병의 목표가 되고 있으며 이런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사회 변혁 기술

2021 동안 세계 경제가 점진적으로 재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팬데믹 동안 일어난 변화 원격 통신, 작업, 쇼핑 교육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많은 기술들이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인공 지능, 로봇 공학, 블록체인, 5G 같은 혁신적인 기술들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4. 전자 상거래의 기하급수적인 성장

온라인 쇼핑의 속도와 편리함으로 인해 팬데믹 전에도 전통적인 오프라인 소매 판매에서 온라인 판매로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Statista 따르면 전자 상거래 매출은 2010 1 분기 미국 소매 매출의 4.2% 불과했고 최근 2020 2 분기에는 16.1% 차지했습니다.

코비드로 전통적인 오프라인 쇼핑에서 온라인 상거래로의 전환이 더욱 가속화되었습니다. 2020 4 폐쇄 결정이 있었을 때 미국 내 전자 상거래는 49 % 증가했습니다. 전자 상거래는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고  지속적으로 증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소형주의 성장

2020년에는 미국의 대형주 주식이 상당히 활기를 띠었으며, 다우 지수와 S&P 500 지수가 모두 2020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미국 대형주는 10 평균 가치보다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전문가들은 대형주의 성장이 약간은 더디어질 것이며 투자자들이 추가 성장 기회가 있는 소형주들에 관심을 가질 거라고 예상합니다. 특히 팬데믹 전으로 회복이 되지 못한 소형주들은 현재 상황이 좋아짐에 따라 실적도 좋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6. 국제 주식

많은 투자자들은 투자의 다각화에서 지리적 다각화에 익숙하지 않은 경향이 있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이 지난 10년간 상대적으로 좋은 성과를 보여줬기 때문에 미국 시장의 투자 집중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에는 달러의 약세가 예상되며, 백신의 공급으로 인해 미국 외 다른 지역들의 경제 회복과 성장도 예상되므로 미국 외의 국제 주식에 투자할 좋은 기회가 있습니다.

 

7. 지속 가능한 임팩트 있는 투자

많은 연구에 따르면 우수한 환경, 사회 거버넌스 (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프로필을 가진 회사는 일반적으로 유사한 기존의 투자 성과를 비슷하거나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투자자들이 투자한 회사의 주식에 의한 이익 창출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사회 이익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ESG 지향 전략이 계속 채택되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임팩트 있는 투자가 전체 투자 환경의 주류가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투자 의사 결정 '사회책임투자'(SRI) 혹은 '지속가능투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재무적 요소들과 함께 고려한다. 사회책임투자란 사회적·윤리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기업의 재무적 성과만을 판단하던 전통적 방식과 달리,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 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의 비재무적 요소를 충분히 반영해 평가한다. 기업의 ESG 성과를 활용한 투자 방식은 투자자들의 장기적 수익을 추구하는 한편, 기업 행동이 사회에 이익이 되도록 영향을 있다.

 

8. 성장 소득 목표를 위한 배당주

팬데믹 동안 많은 기업 (대략 639 기업)들이 배당을 중지하거나 삭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2009 이후 가장 많은 배당금 삭감 또는 중단을 의미했습니다. 향후 경제가 계속 회복됨에 따라 2021 년에는 배당금 지급 상황이 호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많은 투자자들은 저수익 채권 상품 대안으로 배당주를 찾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9. 소득 잠재성이 있는 우선주

우선주는 일반적으로 보통주에 비해 일일 변동성이 적고 보통주에게 배당금이 지급되기 전에 배당금이 지급되며 일반적으로 회사의 보통주보다 높은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연방 준비 이사회는 2023년까지 또는 인플레이션과 고용 지수가 상당히 호전될 때 까지는 제로 금리를 유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보다 안정적인 소득 지향 투자자들에게 우선주가 인기 있는 투자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10. 지방채의 높은 수요

소득 지향 투자자들이 매력적인 수익 기반의 대안을 계속 찾게 됨에 따라 지방 채권에 대한 수요가 가까운 장래에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1 년에 미국 인프라 지출 법안이 통과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미국의 중요한 인프라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2021 년에 면세 과세 대상인 지방채가 시장에 추가로 공급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인프라 지출 법안의다른 잠재적인 수혜자는 일반적으로 원자재, 산업, 에너지, 유틸리티, 통신 서비스 산업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부는 예상이 가능한 투자 방향이었고, 일부는 전혀 생각지 못했던 투자 방향이었습니다.

미래에 어떤 상황들이 발생하게 되고, 어떤 변화들이 일어날지는 모르겠지만, 전반적인 투자 방향성에 대해서 알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