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핀테크 ETF

by into 2021. 1. 15.
반응형

핀테크에 투자는 하고 싶지만, 개별 종목에 대해서 잘 모를 때 투자할 수 있는 ETF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시는 것처럼 ETF 최소한의 운영 비용으로 광범위하고 다양한 종목에 투자할 수 있으므로 투자의 위험을 완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TF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ETF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TF 투자 방법 가지Active ETFETF 시장 가격과 순자산 가치 (NAV)

 

 

핀테크 ETF들

ARK Fintech Innovation ETF (ARKF)

모바일 결제, 디지털 지갑, P2P 대출, 블록체인 기술을 포함한 핀테크 섹터의 멀티 캡을 따르며 적극적으로 관리되는 Active ETF입니다. ARKF 2019 2월에 운영을 시작한 비교적 새로운 펀드로 국제적인 회사들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만 보유 지분의 67 %가 미국 회사 차지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비용을 절감하면서 단순성과 접근성을 만들어 금융 서비스에 혁신을 더해주고 있는 핀테크 관련 비즈니스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회사들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ARKF 주요 섹터
ARKF 보유 주식 상위 10

Global X FinTech ETF (FINX)

모바일을 통한 보험, 투자, 펀드레이징 및 P2P (Peer-to-Peer) 및 시장 대출, 디지털 솔루션, 금융 분석 소프트웨어 및 대체 통화에 관련된 회사를 포함하는 금융 기술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로빈후드를 통해 제공되지 않는 국제 상장 핀테크 리더 일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FINX 주요 섹터
FINX 보유 주식 상위 10

ETFMG Prime Mobile Payments ETF (IPAY)

핀테크 중에서 전통적인 부분인 신용 카드 및 현금 거래에서 디지털 및 전자 시스템으로의 전환에 중점을 둔 모바일 결제 산업을 대상으로 하며 신용 카드 회사와 지불 인프라, 지불 서비스, 지불 처리 및 지불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의 글로벌 주식 지수를 추적하는 유일한 ETF입니다.

Visa, MasterCard, American Express 등과 같은 유명한 신용카드 회사가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IPAY 주요 섹터
IPAY 보유 주식 상위 10

Tortoise Digital Payments Infrastructure Fund (TPAY)

신용 카드 네트워크, 디지털 거래 처리, 신용 카드 발급사, 디지털 지불 처리 소프트웨어 및 온라인 금융 서비스와 같은 특정 산업의 글로벌 디지털 결제 인프라 지수를 추적합니다.

TPAY 주요 섹터
TPAY 보유 주식 상위 10

Amplify CrowdBureau Peer-to-Peer Lending & Crowdfunding ETF (LEND)

소액 투자자들이 자금을 모아 프로젝트를 후원하거나, 기업에 투자하거나, 심지어 대형 부동산 프로젝트를 후원할 수 있도록 하는 빠르게 성장하는 핀테크의 영역인 크라우드 펀딩을 강조하는 ETF입니다.

LEND 주요 섹터
LEND 보유 주식 상위 10

iShares U.S. Financial Services ETF (IYG)

금융 서비스 부문에 속하며 Dow Jones US 지수의 주식으로 구성됩니다은행, 자산 관리자, 소비자 금융, 전문 금융, 투자 서비스 및 모기지 금융을 포함하는 집중된 금융 서비스 시장을 포함합니다.

 

IYG 주요 섹터
IYG 보유 주식 상위 10

Innovation Shares NextGen Protocol ETF (KOIN)

비트코인, 에테르 가상화폐에 사용되는 블록체인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가상화폐는 변동성이 있지만, 이면의 기술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가상화폐 채굴에 사용하는 하드웨어를 만드는 엔비디아 같은 회사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KOIN 보유 주식 상위 10

7개 핀테크 ETF의 운용 자산, 운용 비용, 보유 주식 수를 정리한 표입니다. 운용 비용이 일반 ETF보다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핀테크 ETF의 지난 6개월간의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6개월 동안 최고의 수익률을 보여준 ETF는 ARKF이며 수익률은 46%입니다. 모든 핀테크 ETF는 S&P 500 지수보다는 수익률이 좋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핀테크에 투자할 수 있는 ETF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