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레버리지 ETF

by into 2021. 8. 12.
반응형

오늘 정리해 볼 내용은 레버리지 ETF로 저와 같은 주린이는 그냥 이런 게 있구나 정도만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올해 초 시장이 급락하였을 때 레버리지 ETF에 들어갔던 투자자들 중에 혼쭐나신 분들도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레버리지 ETF란?

레버리지 ETF 파생상품 부채를 사용하여 기초 지수의 수익률을 높이는 ETF입니다. 일반적인 상장 지수 펀드는 지수를 일대일로 추적하지만 레버리지 ETF 2:1 또는 3:1 비율을 사용합니다.

 

레버리지 ETF 사용하면 시장 변화의 배수로 반응하기 때문에 상승과 하락이 배수로 확대됩니다.

예를 들어, S&P 500 1% 상승할 지수를 추적하는 레버리지 ETF는 레버리지 크기에 따라 2% 또는 3% 상승할 있습니다. 반대로 2% 또는 3%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레버리지 ETF는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의 전형적인 예로 잠재적 수익이 큰만큼 그 위험성도 크고 손실이 클 수도 있습니다.

 

시장의 변동성이 높을 때 레버리지 ETF 단기 기회를 제공하므로 노련한 트레이더에게 유용 있습니다. 즉, 지수의 단기 모멘텀을 활용하려는 트레이더가 사용합니다. 레버리지 ETF 고위험, 고비용 구조로 인해 장기 투자로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시장이 하락할 거래자가 이익을 얻을 있도록 하는 인버스 레버리지 ETF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레버리지 ETF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레버리지 ETF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 ETF 티커에 '숫자 X'가 나옵니다. 2X는 2배, 3X는 3배를 의미합니다.
  • 일반적으로 비용 비율 및 수수료가 높습니다.
  • 거래량이 높은 레버리지 ETF가 매매가 쉽습니다.
  • 펀드 성과가 좋은 레버리지 ETF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운용 자산(AUM)이 높을수록 레버리지 ETF의 신뢰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 레버리지 ETF 발행 회사가 유명하거나 클수록 신뢰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 ETF 대표적인 예

Direxion Daily Semiconductor Bull 3x 주식(SOXL)

SOXL은 반도체 개발 및 제조에 관여하는 회사의 지수의 상승에 3배 레버리지 된 ETF입니다.

ProShares UltaPro QQQ (TQQQ)

TQQQ는 레버리지(leveraged) ETF로 NASDAQ 100 지수 (또는 동일한 지수를 추적하는 QQQ ETF)의 3 배입니다.

ProShares UltaPro Short QQQ (SQQQ)

SQQQ는 Nasdaq 100 지수에서 대형주, 기술 중심 기업의 하락에 3배 레버리지 된 ETF입니다. 

Direxion Daily Small Cap Bull 3X 주식(TNA)

TNA는 Russell 2000 지수의 소형주 기업의 상승에 3배 레버리지 된 ETF입니다.

Direxion Daily Small Cap Bear 3X Shares (TZA)

TZA는 Russell 2000에서 소형주 하락에 3배의 레버리지 된 ETF입니다.

ProShares UltraPro Short Dow 30 (SDOW)

SDOW는 Dow Jones Industrial Average의 하락에 3배 레버리지 된 ETF입니다.

Direxion Daily S&P Biotech Bull 3x Shares (LABU)

LABU는 바이오 테크에 관련된 회사의 지수 상승에 3배 레버리지 된 ETF입니다.

 

이외에도 상당히 다양한 레버리지 ETF가 있습니다.

 

수익이 배가 된다는 달콤한 유혹으로 인해 솔깃할 수 있지만,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고, 특히나 저와 같은 주린이에게는 레버리지 ETF를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는 것을 꼭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