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배당주 투자시 알아야할 것들

by into 2020. 8. 25.
반응형

배당금은 일반적으로 상장 회사가 주주에게 회사의 이익의 일부를 지급해주는 입니다. 그러나 모든 회사가 배당금을 지불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배당금은 월별, 분기별 또는 연간 단위로 현금 분배 형태로 지급이 됩니다.

배당주 투자는 고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들이 많이 찾는 투자 방법입니다. 따라서 배당주 투자는 투자자에게 정기적으로 지급되는 배당금과 같은 예측이 가능한 수입 시간 경과에 따른 투자 자본의 상승으로 인한 수익 있는 투자 방법입니다.

 

참고로 현재 미국 내 고이자율 저축 계좌의 경우 대략 1% 이자를 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괜찮은 배당주의 경우 고이자율 저축 계좌보다는 이자율이 높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배당주에 대한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라는 회사의 주식이 10달러이고 회사가 연간 배당금 0.3 달러를 지급하는 경우를 생각해보겠습니다. 1000달러를 투자해 10달러 주식을 100 매수했다면 1 동안 받는 배당금은 30달러로 투자의 수익률이 3% 되는 것입니다. 물론 주가가 1년 내에 10달러에서 12 달러로 상승하였다면 전체 수익률은 3% 이상이 되는 것입니다.

 

주식을 매도하지 않아도 받게 되는 배당금은 주식의 상승이나 하락에 관계없이 지급되는 것이며 재투자를 하거나, 정기적인 소득으로 사용할 있습니다. 경제가 아주 좋지 않아 배당금이 줄어들거나 없어지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다면 배당금은 정기적인 예측 가능한 수익으로 고려될 있습니다.

 

배당금은 회사의 이익에서 파생되는 수익으로 일반적으로 재무적으로 안전한 회사들이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하지만, 모든 배당주가 좋은 것은 아니므로 괜찮은 배당주를 구매하기 전에 예상되는 배당금, 배당금이 얼마나 안전한지, 회사의 위험성 등의 다음 지표들을 확인해야 합니다.

 

배당주 투자 시에 확인해야 할 지표들

 

배당 수익률 (Dividend yield)

주가의 백분율로 표시되는 연간 배당금입니다예를 들어 B라는 회사의 주가가 20달러이고 연간 배당금으로 1 달러를 지불한다면 배당 수익률은 5%가 됩니다. 수익률은 주식의 현재 수익률을 과거 수익률을 비교할 사용할 있는 유용한 지표로 주식의 위험성을 확인할 있습니다. 배당 수익률이 높을수록 좋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회사가 배당금 지급을 유지하고 지속적인 성장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저 같은 초보 투자자에게는 배당 수익률만을 배당주의 가장 중요한 기준이라고 생각할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동종 업계의 다른 회사들과 비교하여 높은 배당 수익률을 가지고 있다면 위험성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배당 성향(Payout ratio)

배당금으로 지급되는 수익의 비율로 회사가 순이익으로 주당 1 달러를 벌고 주당 0.50 달러의 배당금을 지불하면 배당률은 50%입니다. 일반적으로 배당률이 낮을수록 배당금의 지속성이 있어야 합니다. 배당 성향은 배당금의 지속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총수익 (Total return)

주가 상승과 지급된 배당금의 합을 의미합니다예를 들어 주가를 10달러에 매수하여 주가가 11달러로 1달러 상승하고 배당금 0.50을 지급하면 투자자가 얻은 금액은 1.5달러로 총수익의 15%입니다.

 

EPS (주당 순이익)

여러 번 나왔던 지표로 회사의 주당 순이익을 의미합니다. 최고의 배당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기적으로 주당 이익을 늘려 배당금을 높일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준 회사입니다.

 

P/E 비율

P/E 비율은 배당금의 가치가 공정한지 결정하기 위해 배당 수익률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측정 항목입니다

 

이러한 지표들 외에 확인해야 것들은

지난 년간의 회사의 지급금 증가, 수익을 포함한 배당 내역을 확인해야 합니다. , 회사가 배당금을 삭감한 적이 있는 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회사의 대차대조표를 확인하여 회사의 부채, 현금 기타 자산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회사의 안정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제품의 수요가 줄었는지, 경쟁사에 의한 위험성이 있는지, 비즈니스의 다른 약점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배당주에도 단점 있습니다. 배당금이 항상 보장되는 것은 아니며 거시 경제나 기업별 위험의 영향을 받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2008-2009년도 금융 붕괴 기간 동안 거의 모든 주요 은행은 배당금을 삭감하거나 없앤 적이 있습니다. 물론 올해와 같은 특수한 상황도 포함이 됩니다.

배당주의 다른 단점은 배당금을 주는 회사들은 일반적으로 고성장 리더가 아니라는 입니다. 고성장 기업은 기업의 이익을 연구 개발, 자본 확장, 직원 고용, 회사 유지, 인수 합병 등에 지출하므로 주주에게 배당을 돌려주지 않습니다.

S&P 500 포함된 회사의 평균 배당 수익률은 대략 2-5% 사이입니다. 기준보다 배당 수익률이 높다면 투자 전에 회사에 대한 분석을 해봐야 합니다.

 

배당주 투자 역시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말라는 이야기가 해당됩니다. 따라서 다양한 안전 배당주에 투자하는 것들이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