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워런 버핏의 투자 방법

by into 2020. 12. 25.
반응형

워런 버핏의 기본적인 투자 철학은 회사의 가치에 기반을 둔 투자입니다. , 회사의 확고한 펀더멘털, 강력한 수익,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성장 잠재력을 보여주는 회사의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워런 버핏의 투자 방법은 현명한 소비자의 물건 구매 방법과 비슷한 같습니다.

현명한 소비자는 물건을 여러 방법을 통해 좋은 물건을 고르고 물건이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할 구매를 합니다.

 

워런 버핏의 투자 방법 5 가지

 

1. 회사 실적

자기 자본 수익률 (ROE) 투입한 자기 자본이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주주의 투자 수익이라고 합니다. 주주가 주식에서 소득을 얻는 비율을 보여줍니다.

 

워런 버핏은 항상 ROE를 검토하여 한 회사가 같은 업계의 다른 회사에 비해 지속적으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ROE = 순이익/주주의 자본

 

투자자는 과거 실적을 분석하기 위해 지난 5-10 동안의 ROE 확인해야 합니다.

(ROE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지난 포스팅 자기자본이익률 (ROE)가 뭔가요?에서 볼 수 있습니다.)

 

2. 회사 부채

워런 버핏이 번째로 고려하는 것이 부채 비율 (D/E. Debt to Equity ratio)입니다. 워런 버핏은 부채보다는 주주 자본을 통해 회사의 이익 성장이 이루어지는 것 즉, 부채가 적은 회사를 선호합니다.

 

부채 비율 (D/E) = 부채 총계/자기 자본

 

비율은 회사가 자산을 조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자기 자본과 부채의 비율을 보여 주며, 비율이 높을수록 자기 자본보다는 부채가 회사에 자금을 조달하는 것입니다.

 

자산에 비해 부채 수준이 높으면 수익이 변동적이고 이자 비용이 많이들 있습니다.

보다 엄격한 부채 수준 평가를 위해 투자자는 위의 계산에서 총부채 대신 장기 부채만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장기부채
지급기일이 대차대조표일로부터 1 이후에 도래하는 부채를 뜻한다. 유동부채와 대비되며 고정부채라는 표현도 동일한 의미로 사용된다. 사채, 장기차입금, 장기성매입채무, 부채성 충당금 등이 있다. - 네이버 지식백과
유동부채
1년 이내에 상환해야
하는 채무를 말한다. 외상매입금과 지급어음, 금전채무, 일반적으로 기한 1 이내의 단기차입금, 미지급금, 미지급비용, 선수금, 예수금, 충당금 등이 속한다. 유동부채는 지급기한이 짧기 때문에 기업이 지급능력을 보유하기 위해서는 유동부채보다 많은 유동자산을 보유하고 있어야만 한다. 유동자산이 유동부채를 초과하는 부분을 운전자본이라 하며 이것은 경영자가 단기 기업활동을 수행할 자유로이 사용할 있는 자금이다.  - 네이버 지식백과

 

3. 이익 마진

회사의 수익성은 좋은 수익 마진 가지고 이 지속적으로 증가시키는 달려 있습니다. 회사의 마진은 순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눈 값입니다.

 

과거의 수익 마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최소 과거 5년을 확인해야 합니다. 수익 마진이 높다는 것은 회사가 사업을 잘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회사의 역사

워런 버핏은 일반적으로 1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회사만 고려합니다. (예외로 최근 IPO 주식에 투자한 경우도 있습니다.)

 

10년의 숫자적인 의미는 회사의 정확한 정보를 얻을 있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 워런 버핏은 회사의 메커니즘을 완전히 이해하는 사업에만 투자한다는 의미입니다.

 

워런 버핏은 과거 실적을 통해 회사의 현재와 과거를 완벽하게 이해함으로써 회사가 미래에 어느 정도의 실적을 올리 수 있을까에 대한 판단을 내리고 최종 투자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과거 회사의 실적을 분석하는 것은 투자 결정에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분석은 증권 거래 위원회 (SEC) 제출되는 재무 재표를 기반으로 합니다.

 

5. 회사 제품의 신뢰도

워런 버핏은 회사 제품이 동종 업계의 다른 회사와 차별화되었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런 이유로 워런 버핏은 경쟁사와 제품의 차별성이 없는 석유, 가스와 같은 상품에 의존하는 회사에 투자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경쟁사가 복제하기 어려운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는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차지하고 시장 점유율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6. 저평가 회사

워런 버핏은 위의 5가지 요소들과 더불어 회사가 저평가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회사 분석 시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워런 버핏은 매출, 수익, 자산을 포함한 회사의 펀더멘털을 분석하여 회사의 내재 가치를 결정합니다 (워런 버핏이 가지고 있는 가장 중요한 기술 하나입니다.).

 

워런 버핏은 회사 내재 가치를 결정하고 이를 현재 시가 총액과 비교합니다.

 

아쉽지만, 워런 버핏이 어떻게 정확한 회사 가치를 계산하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아마도 오랜 기간 동안 회사 분석 경험을 통해 갖게 된 그만의 통찰력이 있는 같습니다.

 

 

오늘 소개한 워런 버핏의 투자 방법은 원문 "Warren Buffett: How He Does It"을 재구성한 포스팅입니다.

 

즐겁고 행복한 크리스마스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