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주식 역 분할 (Reverse Stock Split)

by into 2021. 6. 22.
반응형

얼마 전 GE가 주식 역 분할을 한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여기서 주식 역 분할은 간단히 정리하자면 기업이 주식 수를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역 주식 분할은 발행된 주식의 수를 줄이지만, 발행된 모든 주식의 총가치는 변경하지 않습니다. 역 주식 분할을 사용하면 더 적은 주식을 소유하게 되지만, 주당 가치는 상승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주당 50 달러의 주식 1,000주를 소유하고 있다면 귀하의 포지션은 $50,000의 가치가 있습니다.

이사회가 1 대 5 역 분할을 실시하는 경우, 소유한 5 주마다 주식 1주를 받게 되며 투자자는 각각 $250 ($50 X 5)에 해당하는 200주 (1,000/5)를 소유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50,000의 포지션 가치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주가 역 분할의 영향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것으로 볼 이유가 없으며 대부분 중립적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주식 역 분할이 회사의 펀더멘털을 바꾸는 것은 아니므로 (주식 수가 줄어들지만 총가치는 동일) 투자자의 심리로 영향을 주어 단기적으로 주가가 변동할 수 있습니다.

 

주식 분할 뉴스는 일반적으로 투자자에게 좋은 뉴스입니다. (주식 분할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지난 포스팅 주식 분할이란 무엇인가요? 를 참고하세요.)

 

예로 Apple의 주가 차트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Apple의 주식 분할 전에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pple 주식 분할과 주가

 

하지만, 주식 역 분할은 일반적으로 투자자에게 나쁜 소식일 수 있습니다.

 

주식 역 분할의 나쁜 예

주가가 뉴욕 증권 거래소 또는 나스닥에 설정된 최소 주식 가격 요구 사항을 부합하지 않은 경우 회사가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주식 발행 수를 줄임으로써 (주식 역 분할) 주가가 거래소의 최소 요구 사항을 충족할 만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회사는 상장 폐지를 모면하고 계속 시장에서 거래될 수 있습니다.

 

주식이 초기 상승을 보여줄 수도 있지만, 그 지속성이 떨어지며, 회사의 재산과 주가가 약해지면 현명한 투자자들은 역 분할을 큰 위험 신호로 보고 계속 매도하게 되고 주가가 다시 하락할 수 있습니다.

 

주식 역 분할은 짧은 기간 주가를 상승시킬 수 있지만, 매각이 정체되거나 회사가 연속적으로 적자를 내면 주가는 계속 하락할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주식이 거래소에서 상장 폐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1962년부터 2001년까지 주식의 역 분할을 조사한 2008년 연구에 따르면 회사가 주식을 역 분할한 후 3 년 만에 주가가 크게 하락하고 수익과 영업 현금 흐름이 현저히 낮아졌다는 발표가 있습니다.

 

다음 그래프는 Xerox 차트로 주식 역 분할 이후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Xerox 주식 역 분할과 주가

 

주식 역 분할의 좋은 예

주식 역 분할이 항상 나쁜 것만은 아니며 아주 예외적인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때때로 회사는 새로운 주주를 유치하기 위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주식을 제공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주식을 역 분할하기로 결정합니다. 회사가 운영, 예상 수익, 현금 흐름 등 재정적인 개선이 예상된다면 주식 역 분할은 좋은 신호일 수 있습니다.

 

특히 매출과 이익이 증가한 소규모 회사의 주식은 주가 역 분할 이후 주가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주식 역 분할의 예인 Citigroup (C)은 주식 역 분할 (2011년 5월에 1/10 역 분할)을 통해 주가가 $40이 되었고 그 이후로 지속적으로 주가는 상승했으며 팬데믹 이전에 $70-80의 주가를 형성했습니다. 금융 붕괴에서 생존했으며 배당금을 지불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가치 있는 투자로 받아들여졌습니다.

 

Citigroup의 주식 역 분할과 주가

 

 

 

위 두 가지 예를 보면 보유 종목이 주식 역 분할을 발표하였다면 그 종목에 대한 리서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식 역 분할을 발표한 회사가 펀더멘털이 좋지 않아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규모 회사라면 일반적으로 매도가 손실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반대로 주식 역 분할을 발표한 회사가 재정적으로 안정적인 회사라면 더욱 자세한 조사를 통해 향후 회사의 운영, 예상 수익, 현금 흐름 등 재정적인 개선이 예상되는지 확인하여 현명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혹시 GE의 주식 역 분할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Why Did General Electric Propose A Reverse Stock Split And What It Means For Investors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위 아티클의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 GE의 현재 주식 수는 동종 업계 다른 회사 Siemens (OTCPK: SIEGY), Honeywell (HON), 3M (MMM)에 비해 상당히 많습니다.
  • GE는 주식 역 분할을 통해 동종 업계 다른 회사와 비슷하게 주식 수를 줄이고 주가를 올리려고 합니다.
  • 동종 업계 경쟁사들에 비해 현재 GE의 주가는 높은 편이고 배당은 낮은 편입니다. (펀더멘털면에서 경쟁사에 비해 좋지 않습니다.)
  • GE의 현재 경영진은 재정적인 개선을 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 향후 GE의 수익성이 개선될지는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전문가 의견으로 현재 매도할 정도로 나쁜 상태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좋은 매수라고 할 수도 없다고 합니다.

GE의 주식 역 분할이 8월 2일로 결정이 났습니다. 현재 GE를 보유 중이신 분은 자세한 리서치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