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밈 주식 (Meme Stock)

by into 2021. 6. 11.
반응형

올해 초 GameStop 주식 현상으로 밈 주식 (Meme Stock)이 상당히 유명해졌고, 밈 주식은 현재도 진형이며 주식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자주 들어 봤을 용어입니다. (GameStop 현상이 궁금하신 분은 지난 포스팅 GameStop 주식 현상을 참고하세요.)

밈이라는 용어는 인터넷에서 수십 년 전부터 시작되었으며, 1976년 Richard Dawkins의 The Selfish Gene이라는 책에서 유래하여 여러 문화에 퍼져있는 아이디어나 행동을 설명합니다. 최근에 인터넷 현상이 되고 Grumpy Cat, planking, Chuck Norris facts와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는 아이디어로 밈을 언급합니다.

밈 주식은 온라인에서 입소문이 난 주식으로 개인 투자자들이 관심을 받는 종목들이 해당되며 올해 들어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밈 주식은 회사의 실적 때문이 아니라 소셜 미디어 및 Reddit과 같은 온라인 포럼의 과대광고로 인해 볼륨이 증가한 주식입니다. 이러한 주식은 종종 과대평가되어 단시간에 급격한 상승을 보여주기 때문에 투자라기보다는 투기에 가까운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밈 주식은 개인 투자자들의 증가로 인해 최근 동안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무료 주식 거래 앱들이 등장으로 주식 거래가 쉬워지면서 개인 투자자들이 밈 주식에 참여가 더욱 쉬워졌습니다.

 

밈 주식의 예로는 GameStop, AMC 및 BlackBerry가 있습니다. 이 회사들은 최근 몇 년 동안 실적이 좋지 않았지만, Reddit 포럼에서 투자자들 사이에 입소문이 난 후 1월 말 엄청난 가격 상승을 보였습니다. BlackBerry의 주가는 3배 이상 상승, AMC는 거의 10배 상승, GameStop은 며칠 만에 수백 달러가 상승하였습니다.

밈 주식: GameStop, AMC, BlackBerry

그리고 최근 들어서 밈 주식이 다시 큰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 종목들이 더 확장되고 있습니다.

 

밈 주식의 주기

밈 주식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개인 투자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가격 급등, 주식 및 옵션 거래량 증가, 공매도 증가를 보여줍니다. 주식의 일반적인 내재 가치가 아닌 비정상적으로 높은 시장 가치로 거래됩니다.

 

다음은 일반적인 밈 주식의 4단계입니다.

  • 초기: 소수의 개인 투자자들이 특정 주식이 저평가되었다고 생각해서 대량 구매를 시작합니다. 주가가 서서히 상승하기 시작합니다.
  • 중기: 시장에 주의 깊게 지켜보는 개인 투자자들이 거래 볼륨의 증가를 인지하고, 더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매수를 시작하여 주가가 상승합니다.
  • 후기 (FOMO: fear of missing out): 주식에 대한 소문이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포럼에 퍼집니다. 수익 기회를 놓치는 두려움으로 더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불나방처럼 몰려듭니다. 
FOMO (fear of missing out)는 잠재적으로 수익성이 좋은 투자 또는 거래 기회를 놓쳤을 때 거래자 또는 투자자가 느끼는 두려움을 나타냅니다. 시장이 계속해서 비합리적으로 행동하고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에 크게 상승할수록 투자자들은 수익 기회를 놓친 것에 대한 두려움이 커집니다.
  • 수익 창출 단계 : 며칠 후 구매가 정점에 이르면 초기 투자자들은 매도를 통해 수익을 달성합니다. 매수할 때 수익을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처럼 투자자들은 손실을 두려워하고 매도를 시작하여 주식은 급락을 합니다. 

이러한 주기 때문에 초기 투자자들만이 실제로 이익을 얻게 되고 후기 FOMO 단계에 매수를 시작한 개인 투자자들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시기를 놓치게 됩니다.

 

밈 주식과 공매도

공매도는 주가 하락이 예상될 때 주식을 빌려 판 뒤 실제 주가가 떨어지면 싼값에 다시 사들이는 방식으로 차익을 얻는 투자 기법입니다.

 

밈 주식의 경우 주가가 상승하면서 공매도 세력의 Short squeeze가 발생하게 되어 매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주식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됩니다.

Short squeeze: 공매도를 한 투자자가 주가가 오를 것으로 예상되면 손실을 줄이기 위해 다시 그 주식을 매수하는 것을 뜻합니다.

일명 ‘공매도 쥐어짜기’로 불리는 쇼트 스퀴즈는 주가가 오를 때 공매도 투자자가 추가 손실을 막기 위해 주식을 전보다 비싼 가격에 사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때문에 매수 수요가 늘면 주가는 더 오르게 됩니다.

 

GameStop 현상은 개인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 (공매도 세력) 간의 싸움으로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으로도 비교되었습니다. 결론은 개미 투자자들의 승리로 끝났습니다.

 

밈 주식의 수익률과 위험성

다음은 6월 7일까지의 밈 주식, S&P 500, FAANG의 연간 누적 수익과 위험을 비교한 표입니다.

2021년 초에 투자한 1 달러의 가치를 보여줍니다. AMC와 GME은 각각 26배와 15배 이상의 수익을 보여줬습니다. 밈 주식 중 가장 낮은 수익률을 보여주는 BBBY는 FAANG 주식 중 최고 수익률을 보여준 GOOG보다 2배 이상 많습니다.

밈 주식 수익률/위험 vs FAANG 수익률/위험

하지만, 밈 주식의 높은 수익률만큼 높은 위험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밈 주식은 전체 시장보다 대략 20배 더 위험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위험성은 암호 화폐 비트 코인의 위험을 훨씬 초과한다고 합니다.

 

밈 주식의 내재 가치

전문가들은 종종 EV/EBITDA (이자, 세금, 감가상각 및 상각 전 이익으로 측정된 영업 현금 흐름에 대한 기업 가치 또는 자기 자본 및 부채의 시장 가치)와 같은 비율을 사용하여 기업의 가치를 평가합니다.

 

여기서 EBITDA는 매출 (revenue), 수입(earning) 또는 순이익(net income)과 유사한 지표로 회사의 재무 성과를 측정하는 것이며, 기업 가치 (EV, Enterprise Value) 회사의 총가치를 의미하며 기업을 매수할 지급해야 하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EBITDA와 EV가 궁금하신 분들은 지난 포스팅 EBITDA 의미기업 가치 (Enterprise Value)? (feat. EBITDA)을 참고하세요.)

 

현재 S&P 500 주식들은 EV/EBITDA가 18 정도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밈 주식의 경우 BBBY가 EV/EBITDA가 8.6으로 괜찮은 반면, AMC와 BB는 70 정도, SNDL은 200배, GME는 마이너스 영업 현금 흐름으로 추정 불가입니다. 즉 밈 주식은 영업 현금 흐름에 비해 기업 가치가 너무 높다는 것입니다. 회사는 장기적으로 영업 현금 흐름이 없으면 생존할 수가 없습니다.

밈 주식 EV/EBITDA와 순이익률 전망

순 이익률 전망치를 보면 S&P 500 기업의 평균은 13.1%입니다. 아마존을 제외한 모든 FAANG 주식은 순 이익률 전망치가 20%로 S&P 500 평균 이상입니다. 

밈 주식을 보면 SNDL만이 전체 시장 평균 순 이익률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AMC와 GME는 2022년까지 손실을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 밈 주식의 내재 가치 평가를 보면 상당수의 밈 주식이 과대평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온라인 포럼이나 뉴스를 보면 초기에 밈 주식에 투자하여 엄청난 수익을 올린 투자자 이야기를 듣곤 합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고점에서 매수하고 엄청난 손실을 입은 투자자들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위험을 감수하고라도 밈 주식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신중한 투자를 위해 많은 정보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확인하고 나서 리스크를 감당 (여유 돈으로)할 수 있는 정도의 투자를 하셨으면 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Meme Stocks Explained: To the Moon or Crash and Burn? 에 나온 밈 주식 관련 데이터들을 참고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