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공포 탐욕 지수 (Fear & Greed Index)

by into 2021. 6. 9.
반응형

공포와 탐욕 지수 (Fear and Greed Index)는 투자자의 두려움과 탐욕에 대한 감정을 측정하기 위해 CNNMoney에서 개발한 지수로 매일, 매주, 매월, 매년 측정됩니다. 공포와 탐욕 지수는 CNN Business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현재 공포와 탐욕 지수를 보여줍니다. 현재 투자자들의 감정이 비교적 평온한 상태입니다. 

공포와 탐욕 지수 (6/8/2021)

극심한 공포에서 극심한 탐욕까지 투자자의 감정을 평가하기 위해 7가지 요인을 확인하고 0에서 100까지 지수를 보여줍니다. 여기서 과도한 공포는 주가의 주식의 내재 가치보다 훨씬 낮게 거래될 정도로 하락하였다는 것을 과도한 탐욕은 주식의 내재 가치보다 훨씬 높게 상승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공포와 탐욕 지수를 평가하는 7가지 요인

1. Put and Call Options : 풋, 콜 옵션 투자 정도에 따라 투자자들이 향후 시장을 강세장 또는 약세장에 투자했는지를 평가

현재 Put/Call 비율이 상당히 낮은 상태로 투자자들은 강세장(콜 옵션)에 베팅하고 있습니다. 

Put and Call Options (6/8/2021)

2. 정크 본드 수요 (Junk Bond Demand): 투자자들이 더 높은 리스크 전략을 추구하고 있는지 평가

정크 본드
정크(junk)란 ‘쓰레기’를 뜻하는 말로 직역하면 ‘쓰레기 같은 채권’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신용등급이 아주 낮아 회사채 발행이 불가능한 기업이 발행하는 회사채로 ‘고수익채권’ 또는 ‘열등채’라고도 부른다. 신용도가 낮은 회사가 발행한 채권으로 원리금 상환에 대한 불이행 위험이 큰 만큼 이자가 높기 때문에 중요한 투자 대상이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정크 본드 투자가 안전한 회사채 투자보다 2% 정도 추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high risk high return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정크 본드 수요 (6/8/2021)

3. 시장 모멘텀 (Market Momentum): S&P 500이 125일 평균보다 얼마나 높거나 낮은지 평가

S&P 500은 125일 평균보다 6.89% 높습니다. 이것은 지난 2년 동안의 평균보다 훨씬 더 높으며 투자자들의 탐욕을 나타냅니다.

시장 모멘텀 (6/8/2021)

4. 주가 폭 (Stock Price Breadth):  뉴욕 증권 거래소 (NYSE)에서 주가가 얼마나 상승 또는 하락 정도

지난달의 매일 거래된 볼륨은 상승세가 하락세보다 대략 12.35% 높습니다. 

주가 폭 (6/8/2021)

5. 시장 변동성: Chicago Board Options Exchange의 변동성 지수 (VIX) 평가 (50일 이동 평균 사용)

CBOE 변동성 지수 (VIX)가 대략 17 근처로 시장 위험이 낮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시장 변동성 (6/8/2021)

6. Safe Haven Demand: 투자자들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채권에서 주식으로 전환하는 정도 (주식과 채권의 수익률 차이)

주식과 채권은 지난 20일 동안 비슷한 수익을 올렸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지난 2년 동안 채권 대비 주식 비율이 가장 낮은 기간 중 하나였으며 투자자들은 주식의 위험성을 피하고 채권의 안전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Safe Haven Demand (6/8/2021)

 

7. 주가 강세 (Stock Price Strength): 뉴욕 증권 거래소 (NYSE)에서 52주 최고치를 기록한 주식 대 52주 최저치를 기록한 주식의 수

52주 최고치를 기록한 주식의 수가 52주 최저치를 기록한 주식의 수를 초과하지만 그 비율이 낮은 편에 있습니다. 

주가 강세 (6/8/2021)

공포와 탐욕 지수 실제 예

2008 9 17 리먼 브라더스의 파산과 보험 대기업 AIG의 몰락으로 S&P 500 3 만에 최저치로 하락하였을 때 공포와 탐욕 지수는 12로 하락하였습니다.

2012 9 연방 준비은행의 3차 양적 완화 이후 글로벌 주식이 반등하면서 공포와 탐욕 지수는 90으로 상승하였습니다.

 

공포와 탐욕 지수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

공포와 탐욕 지수는 투자자의 감정에 기반을 하고 있으므로 투자 결정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즉, 지수는 시장 진입 시기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수가 공포로 하락하면 매수 기회가 될 수 있고, 지수가 탐욕으로 상승하면 과평가된 주식을 매도할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공포와 탐욕 지수가 투자자들에게 장기 투자를 장려하기보다는 시장 타이밍에 따른 투자를 장려할 수 있으므로 건전한 투자 도구가 될 수 없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공포와 탐욕 지수를 자신의 투자 전략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암호 화폐 시장 공포와 탐욕 지수

암호 화폐 시장 역시 일반 주식 시장과 유사하게 투자자의 감정에 영향을 받습니다. alternative.me라는 웹사이트에서 암호 화폐 시장의 공포와 탐욕 지수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암호 화폐 시장 공포와 탐욕 지수 (6/9/2021)

 

오늘은 시장의 공포와 탐욕 지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