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Put Call 비율

by into 2021. 10. 1.
반응형

9월 마지막까지 미국 시장은 어수선한 상태로 마무리했습니다. 시장의 변동성을 지켜보는 방법에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VIX 공포 지수, Fear & Greed index (공포 탐욕 지수)에 대해서는 자주 접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지난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주식 시장의 변동성과 공포 지수(VIX)공포 탐욕 지수 (Fear & Greed Index))

 

오늘은 시장의 분위기를 파악하는 데 사용되는 또 다른 지표인 Put/Call 비율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Put/Call 비율은 션 시장에서 Put 옵션과 Call 옵션의 상대적 거래량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옵션이란 일반적으로 선택 가능한 조건, 선택권을 의미하는 말로, 특정한 자산을 정해진 계약 조건에 의해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옵션거래란 이러한 권리를 매매하는 것으로, 기초자산에 따라 곡물, 금, 은 등을 거래하는 상품옵션과 주식, 채권, 주가지수 등의 금융상품인 금융옵션으로 나뉜다. 

옵션 매입자는 매도자에게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게 되는 것이며,
특정자산을 기초자산, 사거나 팔도록 정해진 가격을 행사가격,
정해진 기간을 만기,
옵션의 가치를 옵션가격 또는 프리미엄이라 한다.
특정 자산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콜 옵션,
팔 수 있는 권리를 풋옵션이라 하며,
기업이 임직원에게 자기 회사의 주식을 일정한 가격으로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을 스톡옵션이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Put/Call 비율 = Put 거래량/ Call 거래량

Put/Call 비율 계산 예

Put/Call 비율은 1,250 / 1,700 = 0.7353입니다.

 

Put 옵션 보유자는 유가 증권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반면에 Call 옵션 소유자는 유가 증권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합니다.

 

COBE Put/Call 비율과 SPY 주가

위 그래프에서 Put/Call 비율이 상승하면 SPY 주가가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의 심리를 나타내는 지표로써

  • Put/Call 비율은 1을 기준으로 비율이 1 이상이면 투자자가 Put 옵션을 더 많이 구매하고 있으며 향후 시장 하락에 대비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 Put/Call 비율이 1보다 낮으면 투자자들이 Call 옵션을 더 많이 구매하고 있다는 의미로 향후 시장의 강세에 베팅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 따라서 Put/Call 비율이 높을수록 매도할 때이고, Put/Call 비율이 낮으면 매수할 시점임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 Put/Call 비율이 0.5-1이면 시장이 횡보 상태라고 간주합니다.

투자자의 투자 스타일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도 있습니다.

  • 역발상 투자자: Put/Call 비율 낮을 때 약세 신호로, Put/Call 비율 높을 때 강세 신호로 고려합니다.
  • 모멘텀 투자자: 위에서 언급한 일반적인 심리 지표와 동일합니다. Put/Call 비율 낮을 때 강세 신호로, Put/Call 비율 높을 때 약세 신호로 고려합니다.

따라서 PCR은 투자자의 투자 스타일에 따라 달라지며, 따라서 비율을 해석하는 올바른 방법은 없습니다.

 

Put/Call 비율을 이용해서 최고점과 최저점을 선택할 수 있지만 때로는 잘못된 정보를 줄 수 있으므로 다른 지표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투자자들의 심리 지표를 보여주는 Put/Call 비율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