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예제를 통한 기술 분석 이해하기 (feat. S&P 500 지수)

by into 2021. 10. 7.
반응형

최근 시장은 하락을 보여주고 있으며 일부 전문가들은 시장 붕괴의 경고를 보내고 있으며 반대로 일부 전문가들은 하락을 통한 딥 바잉 기회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주린이로써 기초적인 요소들을 통해 기술 분석은 가능하지만 시장 상황을 읽는 전반적인 기술 분석 경험이 부족하므로 전문가들의 차트를 통한 기술 분석을 정리함으로써 현 시장 상황을 이해해보려 합니다. (investtech.com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S&P 500 (Standard & Poor's 500) 지수는 미국 시장에 상장된 가장 큰 500개 기업의 시가 총액 가중 지수로 미국 대형주를 가장 잘 보여주는 지표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대형주 주식의 가장 좋은 척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많은 펀드가 S&P의 성과를 추적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현 시장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S&P 500 지수의 기술 분석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단기 분석

S&P 500은 단기간에 상승 추세 채널의 바닥을 돌파했습니다. 이는 상승 속도가 느려지거나 횡보의 시작을 나타냅니다. 가격은 헤드 앤 숄더 패턴이 깨지면서 4342까지 하락한 후 지수에 부정적인 신호를 제공하였습니다. 그 이후 반대편으로 돌파가 된다면 강력한 긍정적인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지수는 지점 4260에서 지지를, 지점 4386에서 저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수는 전반적으로 단기적으로 기술적으로 약간 부정적인 것으로 평가됩니다.

 

S&P 500 지수 단기 분석 (2021년 10월)

위에서 나온 헤드엔 숄더 패턴에서 간단히 정리하고 가겠습니다.

헤드 앤 숄더 패턴은 일반적으로 시장이 강세에서 약세 또는 그 반대로 전환하는 추세의 반전을 나타내는 예측 패턴입니다. 추세 반전을 예측하는 신뢰할 수 있는 패턴으로 시장 분석가들 사이에서 오랜 기간 사용되어 왔습니다.

헤드엔숄더 패턴 예

 

 

헤드와 숄더 패턴에는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 

  • 첫 번째 숄더: 가격이 상승한 다음 저점으로 하락하는 시장의 상당한 강세 기간 후에 형성
  • 헤드: 가격이 다시 상승하여 첫 번째 숄더 형성 수준보다 높은 피크를 생성
  • 두 번째 숄더: 가격이 떨어지고 일반적으로 첫 번째 숄더와 모양이 유사한 형태 생성, 초기 하락은 일반적으로 약간의 상향 되돌림 또는 가격 움직임에서 평평해지기 전에 첫 번째 숄더 레벨 아래로 크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 패턴이 완성되어 가격이 다시 하락하여 네크라인 아래로 떨어질 때 시장 반전 신호를 제공합니다
  • 넥 라인: 처음 두 개의 골짜기를 서로 연결하는 수평선입니다.

중기 분석

S&P 500은 중장기적으로 상승 추세 채널의 바닥을 돌파했습니다. 상승 속도가 느려지거나 횡보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지수는 지점 4230의 지지와 지점 4530의 저항 사이에 있습니다.

이 수준 중 하나를 확실히 돌파하면 새로운 방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RSI는 가격에 대해 음으로 발산하여 하향 반작용의 위험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RSI 곡선은 하락 추세를 나타내며, 이는 가격 하락 추세의 시작을 알리는 초기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지수는 전반적으로 중장기적으로 기술적으로 약간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됩니다.

S&P 500 지수 중기 분석 (2021년 10월)

장기간

S&P 500은 장기적으로 채널 내에서 상승 추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수는 4530포인트에서 저항에 접근하고 있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4530포인트를 돌파하면 긍정적인 신호가 될 것입니다. RSI 곡선은 하락 추세를 나타내며, 이는 가격도 하락 추세 반전 가능성의 초기 신호입니다. 지수는 전반적으로 장기적으로 기술적으로 중립적인 것으로 평가됩니다.

S&P 500 지수 장기 분석 (2021년 10월)

일부 전문가들은 S&P 500 지수가 화요일과 수요일에 보여준 반등이 일시적인 랠리일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중요하게 확인해야 할 것은 5일 EMA (지수 이동평균선)와 13일 EMA입니다.

현재는 5일 EMA가 13일 EMA 아래로 내려가 있는 상태이며, 5일 EMA가 13일 EMA를 지나서 상승하게 되면 확실한 매수 신호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S&P 500 지수 분석 (2021년 10월)

 

자세한 차트 분석은 처음이라 어렵게 느껴지지만, 자주 보면서 익숙해지면 기술 분석에 대한 이해도가 올라갈 거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투자 성향은 장기 투자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조금이라도 싼 가격에 매수를 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기술 분석을 통해 좋은 매수 타이밍을 찾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전문가들의 의견은 참고용일 뿐이며 거래 결정의 자신의 몫임을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