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스테그플레이션 (Stagflation)이 뭔가요?

by into 2021. 10. 5.
반응형

최근 들어 스테그플레이션에 대한 기사가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스테그플레이션이란?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경기침체)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한 신조어로, 정도가 심한 것을 슬럼프플레이션(slumpflation)이라고 한다.
제2차 세계대전 전까지 불황기에는 물가가 하락하고 호황기에는 물가가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호황기에는 물론 불황기에도 물가가 계속 상승하여, 이 때문에 불황과 인플레이션이 공존하는 사태가 현실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최근의 경제 상황을 보면 물가상승률이 높고 실업률이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경제 성장이 느린 경기침체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총생산(GDP)이 둔화되고 필수품의 가격이 상승합니다.  즉 경기침체와 인플레이션이 공존하는 경제 시나리오다.

 

스태그플레이션의 주요 구성 요소

  • 인플레이션
  • 높은 실업률
  • 낮은 GDP
  • 대부분의 경제 활동에서 불황과
  • 정부 정책의 부실한 이행

스테그플레이션 구성 요소

스테그플레이션의 대표적인 예

1970년대 초반,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Fed)가 사회 및 재정 정책을 시행하는 데 실패하여 미국 경제는 제조업, 산업 및 기업 수익 전반에 걸쳐 일련의 침체를 겪고 있었습니다. 950년대와 1960년대의 호황 이후, 경제는 인플레이션과 실업이 나란히 지속되는 침체의 사이클을 겪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 과정에서 공급충격 (석유 생산량 감소)이 발생했다. 석유 가격이 상승은 직간접적으로 연결된 대부분의 상품의 가격을 상승시켰습니다. 재정 정책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아 경제가 스태그플레이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소득 감소, 실업률 증가, 기업 소득 및 실질 소득 감소를 초래했습니다.

 

최근 경제 상황: 스테그플레이션 이야기가 자주 나오는 이유는 뭘까요?

치솟는 에너지 가격 (천연가스, 석유) + 공급망 정체

물가 상승이 예상보다 오래 지속될 거라는 전망

 

세계 경제가 재개되면서 세계 경제 성장세가 살아났지만, 휘발유, 임금 등 모든 것들이 상승하면서 경제 회복 속도를 늦출 수도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가격 인상은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더 빠른 속도로 금리를 인상하도록 압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향후 확인해야 할 중요한 요소

팬데믹으로 인한 셧다운으로 물가 상승이 일시적인가? 

공급망 정체가 언제쯤 해결이 되나? 

 

전문가들의 의견을 보면 물가나 공급망 정체에 대한 전망이 그다지 밝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반대로 연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공급망 정체 현상이 사라질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향후 연준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재정 정책을 결정하는 지를 유심히 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테그플레이션에 적합한 투자

해외 채권 및 암호 화폐: 달러가 아닌 일부 통화나 암호 화폐는 빠르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귀금속, 산업 금속 및 기타 산업 및 농산물과 같은 원자재는 스태그플레이션 기간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최근 들어 자주 등장하고 있는 스테그플레이션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