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FAANG아니고 MAMAA

by into 2021. 11. 2.
반응형

예전 포스팅에서 FAMANG에 대해서 정리해 본 적이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 FAMANG 주식이란? 참고하세요.)

 

FAANG은 2013년 짐 크레머 (CNBC Mad Money 진행자)가 처음으로 소개한 용어로 Facebook (FB), Amazon (AMZN), Apple (AAPL), Netflix (NFLX), Alphabet (GOOG) 성공적으로 성장한 기술주들을 포함하였습니다.

 

이외에도 FANG (Facebook (FB), Amazon (AMZN), Netflix (NFLX), Alphabet (GOOG)),

FAMANG (Facebook (FB), Amazon (AMZN), Microsoft (MSFT), Apple (AAPL), Netflix (NFLX), Alphabet (GOOG))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지난 목요일에 Facebook이 회사명을 Meta로 바꾸겠다는 발표를 한 후 짐 크레머는 자신이 처음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던 FAANG의 용어를 MAMAA라는 용어로 바꾸었습니다.

 

FAANG에서 FaceBook (FB)의 새로운 이름인 Meta (MVRS)의 M, Netflix (NFLX)가 빼고, FAMANG에서 사용된 Microsoft (MSFT)의 M을 추가하고 Google의 지주회사인 Alphabet (GOOG)의 A를 사용하여 MAMAA라는 새로운 용어를 만들었습니다.

 

MAMAA

M: Meta (MVRS)

A: Alphabet (GOOG)

M: Microsoft (MSFT)

A: Amazon (AMZN)

A: Apple (APPL)

 

Facebook 이 Meta로 이름을 변경하면 MAANG이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했었는데 짐 크레머는 Netflix를 과감하게 빼버리고 MAMAA라고 이름을 지었습니다. Netflix까지 굳이 집어넣는다면 MAMANG도 가능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MAMAA나 MAMANG의 year to date 수익률을 보면

Facebook : 21.37%

Google : 65.3%

Microsoft : 48.58%

Amazon : 0.98%

Apple : 11.4%

Netflix : 29.85%

S&P 500 : 23.62%

 

Google, Microsoft가 상당히 좋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Netflix도 S&P 500 지수보다 높은 괜찮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Facebook은 최근 불미스러운 사건들로 인해 상당히 많이 하락하여 S&P 500 지수보다 약간 낮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Apple과 Amazon은 S&P 500 지수 수익률에 미치지 못하고 계속 횡보하고 있는 중입니다.

MAMAA, MAMANG의 2021년 11월까지 수익률

짐 크레머는 Apple, Amazon은 실적 부진으로, Facebook은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최근 하락하였지만, MAMAA에 대한 향후 전망을 좋게 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궁금한 것은 지난 몇 주간 폭발적인 상승을 보여준 Tsela (지난 2주간 수익률 약 50% 상승, year to date 수익률 73.95%)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Tesla의 섹터가 FAMANG과 다르기 때문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혹시 Tesla라를 끼워 넣는다면 MATAAM이라는 용어도 나오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