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과거 지정학적 위기와 시장

by into 2022. 2. 25.
반응형

결국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을 시작했습니다.

전쟁만큼은 피했으면 했는데 안타깝게 되었습니다.하루빨리 잘 해결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과거 지정학적 위기와 시장에 관련된 데이터가 있어서 공유하려고 합니다.

 

지정학적 위험은 군사 분쟁에서 기후 변화 및 브렉시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문제로

지정학적 위험 지수(GPR)는 지정학적 위험을 측정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연준(Fed)의 경제학자들이 만든 지수입니다.

지정학적 위험 지수

불확실성이 경제에 미치는 일반적인 영향

지정학적 위험으로 인한 불확실성은 경제와 금융 시장에 부담을 줍니다.

기업은 투자 결정이나 신규 채용을 연기

소비자는 자동차나 주택과 같은 고가 품목에 대한 지출을 미룸

금융 투자자는 경제적 또는 정치적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결정을 미룸

투자자들은 위험을 회피하려고 함

주식 시장 수익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2년 만기 미 국채 수익률은 하락

 

아래 그림은 지난 30년 동안 세 가지 주요 지정학적 위험 동안 시장의 수익을 보여줍니다.

주식은 처음에 시장이 위험을 평가함에 따라 하락했지만, 일반적으로 몇 개월 이내에 강하게 회복되었습니다.

주요 지정학적 위험과 시장

 

다음 데이터는 2차 세계 대전 이후 발생한 29개의 지정학적 위기를 조사한 결과입니다.

 

평균적으로 지정학적 위기 발생 이후 3개월 만에 주가가 상승했으며 (평균 1.8% 상승)

과거 지정학적 위기 발생 1주가 지난 후 41%의 경우 시장이 상승,

한 달이 지난 후 66%의 경우 시장이 상승하였습니다.

1년이 지난 후 83%의 경우 시장이 상승하였으며, 평균 12.3% 상승하였습니다.

 

데이터를 보면 지정학적 위기 발생 후 시간이 지날수록 주식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과거 지정학적 위기와 시장

지정학적 위기가 주는 시장의 변동성을 잘 보여주는 예는

1차 세계 대전 중 뉴욕 증권 거래소는 약 4개월간 열지 않았으며, 시장이 열리면서 주식은 약 20% 하락하였습니다.

미국의 9/11 공격 이후 시장이 다시 열린 9월 17일 S&P 500은 하루 동안 거의 5% 하락하였습니다.

 

이러한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지정학적 위기를 좋은 기회라고 말하곤 합니다.

역사적으로 지정학적 위기로 시장 하락은 일시적인 경우가 많았으며

좋은 종목을 할인된 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견해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또한 위기 이후 주가가 급등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시장에서 철수하는 것은 상당한 기회비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과거 데이터와 현 상황은 다를 수 있습니다.

현재 상황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단순한 지정학적 위험으로만 볼 수없다는 것입니다.

팬데믹으로 인한 시장의 변동성, 인플레이션 상승, 공급망 문제, 금리 인상 등의 문제들이 복잡하게 섞여있으므로

투자에 조금 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