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미국 시장 반등 비슷한 과거 사례

by into 2024. 8. 26.
반응형

미국 시장은 7월 중순부터 8월 초까지 지난 몇 주간 롤러코스트처럼 폭락했다가 (S&P 500 지수가 8% 이상 폭락, 나스닥 지수는 약 12% 하락했고 공식적으로 조정 시장에 들어감) 8월 중순부터 아주 빠르게 반등했습니다 (나스닥은 약 10% 급등한 반면, S&P 500은 지난 2주 동안 거의 8% 상승).

 

얼마 전 시장 반등에 대한 글(시장 반등, 아직 안심하긴...)을 올렸었습니다. 과거 사례를 보여주는 글이 있어서 (The Stock Market Is Rebounding, but Is It Really Safe to Invest Right Now? Here's What History Says.) 오늘도 시장 반등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빠른 반등에 안심을 해야 할지, 아니면 일시적인 반등으로 시장에 대한 우려를 가져야 할지 판단하기에 어려운 시기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시장에 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할 때 과거 사례를 들여다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과거 사례가 항상 반복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과거 사례를 통해 향후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시나리오를 가정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두 가지 시나리오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주식이 계속 상승한다.

가장 최근인 코로나19 팬데믹 초기인 2020년에 있었던 시장 반등을 보겠습니다. S&P 500은 한 달 동안 34% 가까이 폭락했고, 많은 투자자들은 우리가 깊고 오래 지속되는 경기 침체로 향하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그러나 시장은 거의 즉시 회복하였고 새로운 강세장으로 진입하였습니다.

즉, 주가가 폭락을 시작했을 때 투자를 중단했다면 시장 회복의 초기 단계를 놓쳤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장이 폭락하기 직전인 2020년 2월에 투자했더라도 S&P 500은 그 이후에도 거의 66%의 총수익을 올렸습니다.

 

S&P 500 차트

 

반면 2020년 3월 폭락 후 주식을 매도하고 안전한 투자를 위해 2021년 1월까지 다시 투자하지 않았다고 가정해 보면 S&P 500 총수익률은 49% 정도에 그쳤습니다.

 

시장 타이밍을 효과적으로 맞추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무슨 일이 있어도 패닉 셀보다는 차분하게 기다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가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적이고 괜찮은 주식을 선택했을 경우입니다.

 

2. 주가가 다시 하락한다.

시장의 상승 모멘텀이 꺾이고 하락을 이어가면서 심할 경우 약세장에 돌입할 수도 있습니다. 더 심각한 경기 침체가 올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뉴스를 보면 어낼리스트들 각자가 시장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시장 상승을 예측하는 어낼리스트가 있는 반면, 시장 하락에 베팅하는 어낼리스트도 있습니다. 

하지만 약세장이 눈앞에 있다 하더라도 장기적인 투자 전략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합니다. 대규모 경기 침체가 시작되기 직전에 투자를 하더라도 투자를 충분히 오래 유지함으로써 결국 긍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거의 보장됩니다.

 

물론 이 가정에서도 선행되어야 할 조건은 안정적이고 좋은 종목을 선택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가 닷컴 버블이 터지기 직전인 2000년 1월에 S&P 500 지수 펀드에 투자를 한 후 역사상 가장 긴 약세장 중 하나인 시기를 지나왔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투자자가 패닉 셀대신에 자신의 투자를 고수하고 오늘까지 투자를 했다면, 총 281%의 수익을 얻었을 것입니다. 폭락 직후 몇 년 동안은 힘이 들 수 있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면 투자에 대한 결실을 맺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반면에 시장이 안정되고 상승할 때까지 기다리다가 S&P 500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공식적으로 새로운 강세장에 진입한 후인 2015년 1월까지 매수를 보류했다면, 오늘까지 약 172%의 수익만 얻었을 것입니다.

 

시장은 단기적으로 항상 예측할 수 없으며 적절한 시기에 구입하거나 판매하려고 하면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쉬운 것은 아니지만 단순히 투자를 유지하는 것이 포트폴리오를 보호하고 장기적인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가정의 결론은 좋은 종목을 선택하고 시장 타이밍은 잊고, 시장의 등락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개인의 투자 목표에 맞게 매수 매도해야 한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공부하는 초보 투자자의 정리 내용입니다그냥 투자 참고 내용일 뿐임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