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수익률 곡선 정상화 (보충 설명)

by into 2024. 9. 6.
반응형

어제에 이어서 수익률 곡선에 관련된 포스팅입니다. 괜찮은 기사가 있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원문은 The Yield Curve Keeps ‘Uninverting.’ What That Means and Why It Matters.입니다. 

 

채권시장의 변화는 미국 경제가 침체를 피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키우고 있습니다. 시장 관찰자들은 이른바 수익률 곡선이 수요일과 8월 5일에 유사한 움직임을 보인 후 목요일에 다시 잠시 "역전"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10년 만기 국채가 장중 거래에서 2년물 국채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제공)

 

인플레이션 및 기타 요인으로 인한 손실 위험을 고려할 때 장기 대출에 대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장기 부채 수익률이 높아진다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나 목요일에는 앞서의 두 사례와 마찬가지로 장중 정상 영역으로 고개를 내밀었음에도 불구하고 10년물 수익률이 2년물 수익률보다 0.019% 포인트 낮게 마감했습니다.
2022년 7월부터 투자자들은 이러한 이상 현상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장기 부채는 단기 부채보다 낮은 수익률을 제공했는데, 이는 수익률 곡선 반전( yield-curve inversion)이라고 불리는 이례적인 상황으로, 종종 미국 경제에 어려운 시기를 예고합니다. 반전은 은행이 대출 기준을 강화하도록 유도하는 경향이 있으며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돈에 대한 장기 약정을 하는 데 더 신중해집니다.

1980년 이후 미국이 직면한 6번의 경기 침체 중 5번은 수익률 곡선 반전이 최소 20일 전에 발생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2020년 경기 침체인 여섯 번째 경기 침체 역시 2019년 8월에는 단 6일 만에 더 짧았지만 역전 반전이 뒤따랐습니다.

 

이번 수익률 곡선은 기록적인 793일 즉 약 26개월 동안 반전되었지만 여전히 경기 침체는 없었습니다.

일반적으로 2s10 수익률 곡선(1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과 2년 미 국채 수익률의 차이)이 반전된 후 6개월에서 24개월 사이에 경기 침체가 발생합니다. 채권시장의 상황이 제대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으며, 10년물 국채수익률이 2년물 국채수익률보다 높은 거래일을 마감할 때 미국 경제에 건전한 청구서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하고 싶은 유혹이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을 멈추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수익률 곡선이 완전히 정상화되더라도 경제가 휘청거리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역사는 장기간의 역전 기간이 끝날 때 문제가 시작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가장 최근의 네 차례의 경기 침체(1990년, 2001년, 2007년, 2020년)는 곡선이 플러스로 돌아선 후에만 시작되었습니다. 각각의 경우에서 침체는 곡선이 플러스로 바뀐 후 3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시작되었다고 다우존스 마켓 데이터 팀은 말합니다.

수익률 곡선 역전과 S&P 500 (Bloomberg)

 

물론 상황을 더 낙관적으로 읽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2022년 금리 인상을 시작한 이후 처음으로 금리 인하에 가까워지고 있기 때문에 지난 한 달 동안 수익률 곡선이 반복적으로 플러스로 돌아섰다고 주장하는 것은 합리적입니다. 이는 단기적으로 차입 비용을 줄일 것이기 때문에 곡선의 맨 앞 끝에 있는 수익률은 기대감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전은 전문가들이 국채의 강세 가파른 상승(bull steeping)이라고 부르는 현상에 의해 주도되고 있습니다. 이는 10년물과 2년물 수익률이 모두 5월 말 이후 하락하고 있는 반면, 단기 수익률은 더 빠르게 하락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투자자들이 미래 경제 성장에 대해 낙관적일 때 종종 발생합니다. 다시 말해, 우리 모두가 기다리고 있는 완벽한 연착륙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인플레이션과 싸우기 위해 금리를 인상함으로써 경제를 침체로 몰아넣었는지, 아니면 경기 위축 없이 물가를 통제했는지는 앞으로 몇 달 안에 분명해질 것입니다.

수익률 곡선이 이번 사이클의 선행 지표로서 완전히 실패했는지, 아니면 과거 역사의 다른 사이클보다 늦게 나타날 것인지 향후 몇 달 내에 알게 될 것입니다.

 

어제에 이어 수익률 곡선 관련된 기사를 정리해 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낙관적인 결말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공부하는 초보 투자자의 정리 내용입니다그냥 투자 참고 내용일 뿐임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