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주식 투자의 방향

by into 2020. 7. 20.
반응형

좋은 회사를 찾아서 투자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긴 하지만, 먼저 자신이 원하는 투자의 방향성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주식 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가격이 상승하여 이윤을 남기고 파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투자한 주식에서 나오는 배당금을 수입으로 받는 입니다.  물론, 일부 주식은 두 가지를 다 충족하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주식이 성장에 중점을 두는지, 가치에 중점을 두는지, 배당 수익에 중점을 두는지로 나누어집니다.

투자자는 투자 전략을 가지 방법 하나를 선택하거나, 아니면 적절하게 두 가지를 섞어서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있습니다. 주식은 미래의 성장, 현재의 저평가 또는 배당 소득에서 자본에 대한 수익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금 자세히 주식의 종류를 나눈다면 성장 주식, 가치 주식, 소득 주식으로 구분할 있습니다.

 

성장 주식

성장 주식은 보통 평균 이상의 속도로 빠르게 성장할 있는 잠재력을 가진 회사입니다. 일반적으로 현재 시장의 성장 속도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합니다. 그런 다음 수익의 대부분을 회사에 재투자하여 회사의 성장과 확장에 집중합니다. 성장 주식은 P/E ratio 높습니다. , 주가가 주당 수익 (earning per share) 비해 높다는 뜻입니다. 투자자들은 성장 주식을 찾는 이유는 가까운 미래에 주가가 상승함으로써 수익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회사의 수익이 성장을 위해 재투자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배당금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대체로 기술, 대체 에너지 생명 공학과 같은 분야 성장 주식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성장 주식 미래에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혁신적인 제품을 갖춘 신생 기업들이 많습니다. 예외로 일부 성장 기업 중 제품 수요를 활용하여 훌륭한 비즈니스 모델 만들고 운영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성장 주식은 투자에 잠재적인 수익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성장 기업의 다수가 규모가 작고 불안정한 기업이 많으며 주가가 크게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성장 회사의 예:

Amazon.Com INC ( AMZN ) 2020 년 현재 P/E ratio 141.491입니다.  S&P 500 P/E ratio 27.72라는 것을 가만했을 Amazon 엄청난 성장 잠재력을 있습니다. Facebook (FB), Apple (AAPL), Netflix (NFLX)도 성장 주식에 속합니다.

 

가치 주식

가치 주식은 회사의 재무 상태가 좋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저평가된 것으로 보이는 회사입니다. 회사의 재무 상태와 관련이 없이 시장에서 회사를  부정적으로 판단하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치 주식은 낮은 가격 대비 수익률을 가지고 있으며 투자자는 가치가 상승할 것이라는 희망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합니다. 저평가된 회사는 장기적인 이익을 제공할 있습니다. 배당 성향 (dividend payout ratio) 높거나 P/B ratio 또는 P/E ratio 같은 재정 관련 ratio 낮을 있습니다. 회사의 현재 운영과 관련이 없는 요소에 대한 대중의 인식으로 인해 주가가 하락했을 있습니다.

 

물론, 주식에 대한 정확한 가치 판단은 다소 주관적일 있으며 투자자의 관점에 따라 다를 있습니다. 가치 주식은 일반적으로 성장 주식보다 위험이 적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가치 주식은 보통 회사가 규모가 크고 안정적인 회사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상했던 것처럼 주가가 항상 이전의 높은 수준으로 돌아가지는 않을 있습니다.

 

위에 나온 용어 정리입니다.

배당 성향 (dividend payout ratio): 기업이 법인세비용 등의 세금공제 후 당기순이익으로 어느 정도 배당을 실시하였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배당액을 순이익으로 나누어서 계산합니다. 일반적으로 0-35%이면 good, 35-55% 이면 healthy, 55-75% 이면 high, 75-95% 이면 very high, 95-150%이면 unsustainable. 150% 이상이면 very unsustainable입니다.

주가순자산 비율(P/B ratio): 주가를 주당 순자산가치 (Book value per share) 나눈 값입니다.  주가가 1 주당 순자산의 배로 매매되고 있는 가를 표시합니다. 수치가 1배보다 낮으면 주가가 청산가치만도 못하다는 의미입니다.

 

가치 주식의 :

예를 들어, 운영되고 재정적으로 건전한 회사의 주가가 회사 CEO  개인적인 스캔들에 휘말리면서 단기간 동안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대중이 사건을 잊고 가격은 이전 수준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식을 사기에 좋은 시기일 있습니다.

Cardinal Health Inc (CAH) : 2019년에 저평가된 주식입니다. 주당순이익 (EPS) 2014년에 $3.84이고 2018년에 $5.00으로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낮은 가격에 거래되었습니다. Proter & Gamble (PG), Johnson & Johnson (JNJ)가 가치 주식에 속합니다. 

 

소득 주식

소득 주식은 안정적인 주식으로 높은 배당 수익률로 고정 수입을 제공합니다. 재무부 증권 또는 CD와 같이 이자가 보장된 상품의 수익을 초과하는 배당 수익률을 갖는 주식이 일반적인 소득 주식입니다. 예를 들어, 유틸리티 주식은 매우 안정적이며 괜찮은 배당금을 지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우선주는 투자 위험성이 적고 빈번한 배당을 지급하지만, 수익률은 가치 성장 주식보다 낮을 것입니다.

 

소득 주식은 투자 원금의 손해를 감수하고 싶지 않은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투자법입니다. 단점이 있다면 금리가 상승하면 가치가 떨어질 있습니다.

 

위에 나온 용어 정리입니다.

우선주 (perferred stocks): 우선주는 일반적으로 보통주보다 이익, 배당, 재산 분배에 우선권이 주어지는 주식입니다. 우선주 주주는 주주총회의 의결권이 없으므로 경영에 참가할 없습니다.

 

소득 주식의  :

AT&T (T): 회사는 재정적으로 안정적이고, 부채도 합리적이고 연간 6.81% 배당 수익률을 지불합니다. Waste Management (WM), Verizon Communications (VZ), Home Depot (HD) 등이 있습니다. 

배당 주식에 관련된 정보는 다른 유튜브나 블로그를 통해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어떤 주식이 마음에 드시나요? 자신의 투자 철학에 맞는 방향을 정하시면 될 듯합니다. 아마도 성격도 한 몫할 거라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