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수익 보고서가 주식에 미치는 영향

by into 2020. 7. 23.
반응형

오늘은 마이크로소프트 (MSFT)와 테슬라(TSLA)의 수익 보고 (earning report) 있었던 날입니다. 아마도 투자하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봤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포스팅 (주식 공부 수익 보고서 (Earning report))에서 수익 보고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했었습니다. 지난 포스팅과 약간의 중복되는 내용이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 수익 보고서가 중요한지 그리고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상장 회사는 분기별로 수익 보고서 (earning report) 발표합니다. 수익 보고서는 일반적으로 회사가 해당 분기에 달성한 수입 (모든 지출, 세금을 제외한 수입)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수익 보고서에 포함되는 다른 상세한 내용으로는 재무제표, 법률 정보, 새로운 회사 개발, 자본 구조 변경 등이 있습니다. 수익 보고서는 SEC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가이드라인에 정해져 있는 내용들을 포함합니다.

 

수익 보고서를 통해서 일반적으로 확인할 있는 데이터

손익 계산서 : 수입과 지출

대차 대조표 : 자산과 부채

현금 흐름표 : 현금 유입 유출

재무 상황에 대한 경영진의 논의

경영진이 미래의 위험성

회사 증권 매각

 

수익 보고서에서 주식 관련 매체, 분석가, 투자자들이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주당 순이익 (Earning per share; EPS) 분석가들의 예측과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입니다. 그리고 주당 순이익이 분석가들의 예상치를 초과하게 되면 주당 순이익이 예상치를 Beat 했다고 표현합니다. 예상치보다 높은 주당 순이익은 주식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큽니다.

 

전문 분석가들의 경우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수익 보고서의 상세한 부분까지 분석을 하며, 이는 회사에 대한 가치를 평가할 있는 정보를 구축할 있습니다. 워런 버핏도 수익 보고서에 포함된 정보를 바탕으로 투자 결정을 내리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익 보고서는 어디서 찾을 있을까요?

미국의 모든 상장 기업의 보고서는 SEC 사이트에 무료로 게시됩니다. 10Q 양식에 회사의 분기별 수익 보고서가 포함되어 있으며 10K 회사의 연간 수입 보고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회사의 수익 보고 날짜를 알고 싶으시면 TradingViewMarketbeat 웹사이트에 가서 확인할 있습니다. 날짜 별로 수익 보고하는 회사들의 리스트가 정리되어 있으므로 회사의 수익 발표 날짜를 쉽게 찾을 있습니다.

 

수입 보고서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회사의 수익은 회사가 다른 모든 비용을  후에 발생하는 순이익으로, 주당 순이익이 주가의 주요 원동력이며 미시적  거시적 경제적 요인이 이차적인 요인입니다.

회사는 일반적으로 수익 보고서에서 향후 재무 성과와 수익에 대한 예측을 제공합니다.  Guidance라고 하는데 주가의 등락과 아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수익 분석은 분석가들이 회사의 현재  과거의 guidance,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칠 거시 경제적 요인 등의 다양한 요인을 분석하여 회사의 성장률을 예측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뉴스에서 흔하게 듣는 Earning surprise 회사의 수익이 예상치보다 높게 나왔을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Earning surprise 효과는 수익 발표 후 일반적으로 시장에 즉각적으로 반응이 오며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발표된 수익이 예상치에 미치지 못한 경우 그 효과가 더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2018년부터 2020 4월까지 Tesla 예상 주당 순수익과 실제 주당 순수익, 그리고 Surprise 퍼센티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8년 10월, 2019년 10월, 2020년 4월의 경우 실제 주당 순수익이 예상 주당 순수익을 초과하여 Surprise 퍼센티지가 높게 나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그래프는 2019-2020 Tesla 주가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프 아래에 나온 E는 수익 발표한 날짜를 표시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익 보고서가 발표되고 나서 볼륨 (그래프 아래의 막대그래프) 주가 변동성 (위의  그래프) 확인할  있습니다

Earning surprise가 있었던 2019년 10월, 2020년 1월과 4월의 주가와 거래 볼륨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실제 주당 순수익이 예상치를 초과하였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였고 거래 볼륨도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에 오늘 발표한 Tesla의 주당 순수익에 대한 정보가 없지만, 시장이 마감하고 발표한 Tesla의 주당 순수익이 예상치를 초과하였고, 장이 마감 후 주가가 $1592.33에서 $1657.00으로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 주당 순수익이 예상치보다 낮게 나올 경우 일반적으로 주가가 하락합니다. 하지만, 주식 시장의 흐름에는 항상 예외가 있다는 것에 조심해야 합니다. 실제 주당 순수익이 예상치를 초과했음에도 불구하고 외부 영향 요소 즉, 전반적인 시장 상황이 좋지 않으면 주가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외부 영향은 크게 몇 가지가 있습니다. 금리 상승 또는 위험성이 작은 시장으로 투자 전환과 같은 거시 경제 요인으로 인해 주식이 전반적으로 하락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수익이 좋아졌지만, 특정 주식 또는 산업부문에 성장 저해 요소가 발생하였다면 주가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같은 산업 부문에서 경쟁 회사에 대한 긍정적인 수익이나 뉴스가 발표되면 주가의 상승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 주당 순수익이 예상치가 초과했음에도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를 오늘 시장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오늘 수익을 발표를 한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실제 주당 순수익이 예상치를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효과가 시장에 즉각적으로 반영되지는 않았으며, 심지어 장 마감 후 주가가 떨어졌습니다.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투자자들이 더 높은 수익을 기대했었고, 이번 분기의 성장률이 지금까지의 평균 성장률에 미치지 못하여 투자자들의 실망감에 따른 주가 하락이라고 합니다. 물론, 내일 장이 시작하면 상황이 어떻게 바뀔는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수익 보고서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모두 남은 한 주 화이팅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