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things/미국 생활

미국 주별 먹어봐야 할 음식 1편

by into 2020. 9. 26.
반응형

코로나의 종식이 언제일지는 모르겠지만, 끝나고 나면 좋은 곳에서 좋은 사람들과 좋은 음식을 먹는 즐거운 상상을 해봅니다.

 

희망을 가지고 미국 주별 먹어봐야 할 음식들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한국의 지역 특산품처럼 미국에도 주가 지정하는 특산품 같은 것이 있습니다. 미국은 주가 많은 관계로 앞으로 시간이 날 때마다 여러 편의 포스팅으로 50 각주에서 맛볼 있는 유명한 음식들을 찾아보겠습니다.

 

 

 

알라바마 (Alabama): 프랄린 (Praline), 피칸 파이, 치즈 그릿 (Cheese grit), 치킨과 화이트 바베큐 소스, 튀긴 사과파이

 

피칸은 미국 전역에서 재배가 되지만 대부분이 남부에서 생산되며 알라바마의 경우 1982 피칸을 특산품으로 지정하였습니다.

 

피칸은 프랄린(Praline)이나 피칸 파이와 같은 음식에 많이 사용됩니다. 여기서 프랄린은 견과류를 설탕 시럽이나 카라멜, 또는 초콜릿에 조려서 만든 과자입니다. 아무래도 특산품이니 견과류 관련 음식들이 괜찮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치즈 그릿은 우유, 닭 또는 야채 육수, 밀가루를 넣고 죽처럼 끓이다가 버터와 치즈를 넣어서 만드는 사이드 디쉬입니다.

 

치킨 & 화이트 바베큐 소스는 소스 때문에 특별한 듯합니다. 알라바마에서 다양한 바베큐 소스가 있는데 일반적인 바베큐 소스인 레드 소스를 사용한 음식이 아니고 마요네즈가 들어간 화이트소스를 훈제 치킨에 올려 먹습니다.

 

튀긴 사과 파이는 파이를 만들고 남은 반죽에 설탕, 시나몬 등으로 조리된 사과 속을 넣어 만두나 스프링 롤처럼 만든 다음 튀긴 음식입니다.

 

프랄린, 치즈 그릿, 치킨 & 화이트 바베큐 소스, 튀긴 애플 파이

 

알라스카 (Alaska) : 순록 소시지, 연어, 킹크랩

 

알래스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순록 고기로 만든 순록 소시지입니다. 순록 소시지를 이용한 핫도그가 길거리 음식으로 흔히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연어는 오메가3 로 도 유명하지만 알래스카에서 많이 잡히는 특산품입니다. 연어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가 있지만, 훈제한 연어를 넣어서 만든 훈제 연어 차우더가 유명하다고 합니다.

 

알라스카하면 빼놓을 없는 음식이 킹크랩입니다. 킹크랩을 이용한 요리는 비스크(bisques, 새우나 게를 삶아서 만든 크림 수프), 크랩 케이크, 크랩 롤 등이 있습니다.

 

순록 소시지 핫 도그, 훈제 연어 차우더, 킹크랩 비스크, 킹크랩 케이크

 

애리조나 : 치미창가 (chimichanga), 치즈 크리스프(Cheese crisps), 메뉴도 (Menudo)

 

멕시코와 가까운 지역이어서 타코, 부리토, 나초 등의 다양한 멕시코 음식을 접할 있습니다. 그중 치미창가가장 유명한데 치미창가는 1950년대에 우연히 부리또를 튀김기에 떨어뜨렸다가 개발된 음식이라고 합니다. ( 곳의 레스토랑에서 (애리조나 Tucson 있는 El Charro Café와 Macayo) 개발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치미창가는 다양한 크기가 있으며 안에 들어가는 내용물도 닭고기, 쇠고기, 새우, 콩 등으로 다양합니다. 약간 스프링 롤하고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치즈 크리스프는 치즈를 얹은 다음 바삭해질 때까지 구운 또띠아입니다. 얇은 피자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메뉴도라는 음식은 멕시코 전통 음식으로 소 내장과, 칠리소스, 각종 야채 등으로 만든 수프입니다. 

치미창가, 치즈 크리스프, 메뉴도

 

아칸사스 : 치즈 (cheese dip), (허브의 일종) 피클 튀김, 신시아나 포도 (Cynthiana 포도)

 

아칸사스 주는 주로 가정식 요리가 유명합니다.

 

치즈 아칸사스 음식 문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칸사스 North little rock 있는 Mexico Chiquito레스토랑에서 개발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다양한 레시피가 있으며 따뜻한 치즈에 또띠아나 칩을 찍어 먹는 음식입니다.

 

딜 피클 튀김 1963 년에 처음으로 아칸사스 Atkins 있는 Duchess Drive-In에서 처음으로 반죽을 입혀 튀긴 피클 슬라이스 판매하였다고 합니다. 참고로 Duchees Drive-in 바로 앞에 Atkins 피클 공장이 있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Ranch 드레싱, 케찹, 레물라드 (Remoulade) 같이 먹습니다.

레물라드: 프랑스에 개발한 마요네즈를 베이스로 한 소스로 타르타르(tartar) 소스와 비슷합니다.

 

아칸사스 주에는 포도밭과 와이너리가 많이 있습니다. 아칸사스 주는 2009년에 신시아나 포도를 주의 공식 포도로 명명 정도로 유명합니다.

치즈 딥, 딜 피클 튀김, 신시아나 포도

 

캘리포니아 : 인앤아웃 (In-N-Out) 버거와 감자 튀김, 아보카도 토스트, 코브 샐러드 (Cobb Salad)

 

인앤아웃은 아마도 많이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미국 서부에만 있는 햄버거 체인점으로 Double-Double Animal Style과 Animal fries라는 메뉴가 유명합니다.

 

캘리포니아 주의 공식 과일은 아보카도입니다. 과카 몰리, 햄버거 토핑, 아이스크림 등에 사용됩니다. 아보카도를 이용한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으깬 아보카도와 다양한 토핑 (캐비어, 페타 치즈 (그리스 치즈) 등)을 토스트 위에 얹어 먹는 아보카도 토스트입니다.

 

Hollywood Brown Derby 레스토랑 주인이 개발하고 그의 이름 (Robert Howard Cob) 따서 만든 코브 샐러드는 상추, 토마토, 아보카도, 계란, 베이컨, 로스트 치킨, 로크포르 치즈 (Roquefort cheese, 양젖으로 만든 치즈)가 들어간 샐러드로 캘리포니아 및 미국 전역에서 인기 있는 음식입니다.

 

인앤아웃 버거와 감자 튀김, 아보카도 토스트, 코브 샐러드

오늘은 알라바마, 알라스카, 애리조나, 아칸사스, 캘리포니아를 방문했을 때 먹어봐야 할 음식들을 알아봤습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