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스마트 머니 지수 (Smart Money Index)

by into 2020. 12. 9.
반응형

스마트 머니라는 용어는 원래 도박의 개념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경험이 많고, 알고 있는 사람들 (전문 도박꾼) 현금을 투자하거나 베팅하는 것으로 베팅할 도박에 대해 일반인보다 더 많은 정보와 내부 정보를 가진 도박꾼이 베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식 시장에서 사용되는 스마트 머니도 비슷한 의미입니다. 스마트 머니는 일반 투자자는 접근할 수 없는 시장에 대한 이해와 정보를 가지고 시장 동향을 예측하고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전문 투자자 (기관 투자자, 중앙은행 및 기타 전문가 또는 금융 기관)가 관리하는 자본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관 투자자가 개인 투자자와 다른 거래 패턴을 가질 스마트 머니는 성공 가능성이 것으로 간주됩니다.

 

 

스마트 머니 지수 (Smart Money Index, SMI)

스마트 머니 흐름 지수 또는 스마트 머니 지수 (Smart Money Index, SMI)는 투자자의 현재 시장 심리를 보여주는 기술적 분석 지표입니다.  인덱스는 자금 관리자였던 Don Hays 만들고 인기를 얻었습니다. SMI 지표는 장중 가격 패턴을 사용하여 강세 또는 약세 감정을 측정합니다.

Novice traders, open the market, and professional traders close the market.
초보 트레이더는 시장을 열고 전문 트레이더는 시장을 닫는다.

처음 들어본 구절인데 주식 투자에서 유명한 말이라고 합니다. 초보 투자자의 충동적인 매수 매도에 대해 말하는 것 같습니다. 

 

이는 초보 거래자는 두려움이나 탐욕을 바탕으로 대부분의 결정을 내리고 거래일의 처음 몇 시간 동안 거래합니다.

SMI 지표는 많은 거래자들이 감정적이며 선물 시장, 사전 시장  거래일이 시작될  야간 헤드 라인과 새로운 경제 보고서에 강하게 반응한다는 이론을 기반으로 합니다. 
때때로 주식 시장의 개장 종소리에서 시장 주문과  커버링으로 대량 구매가 발생하여 투자자들이 아침에 과잉 반응을 보일  있습니다.

반면에 전문 트레이더는 트렌드를 기다리며 펀더멘털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스마트 머니 지수의 사용 방법

스마트 머니 지수는 특정 자산을 거래할 시기를 나타내지 않으며 투자자가 단기적으로 자산에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자산의 상승 추세가 있는 경우 스마트 머니 지수는 추세 변경에 대해 경고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스마트 머니 지수가 나타내는 추세와 관련하여 시장 추세의 변화를 찾습니다. 스마트 머니 지수가 상승하는 동안 자산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가격이 상승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스마트 머니 지수에 따른 시장분석이 항상 정확할 수는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하며 현재 시장 행동과 더불어 분석 검토되어야 합니다.

 

 

현재 시장 상황과 스마트 머니 지수

지금 미국 주식 시장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 시장 상황을 보면 조만간 시장 붕괴가 있을 거라는 예측은 말이 안 된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좋지 않은 현재 상황들에도 불구하고 주식 시장의 상승에 대해 혼란스러워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머니 지수, 기관 투자자, 전문 투자자들은 가까운 미래에 주식 시장이 붕괴될 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S&P 500을 추적하는 스마트 머니 지수를 현재 경제 상황을 보여주는 정확한 지수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스마트 지수와 S&P 500 지수 사이에 심각한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한 주가 폭락 전에 스마트 머니 지수가 먼저 하락하였습니다.)

스마트 머니 지수와 S&P 500 지수

전문가들은 이러한 차이를 주식 시장 붕괴가 있다는 번째 위험 신호 하나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S&P 500 스마트 머니 지수를 그대로 반영해 왔습니다. 전문가들은 사이에 차이가 생기면 시간이 흐름에 따라 수정이 이루어지고, 이는 주식 시장 붕괴의 형태로 반영 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현재 시장의 거품을 지적하고 있으며 주식이 하염없이 우상향만을 보여줄 수 없듯이 언젠가는 조정이 분명 있을 거라는 이야기도 하고, 어떤 전문가들은 주식 시장 붕괴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요즘 시장 상황을 보면서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 주린이로써 많이 혼란스럽기는 합니다. 

 

오늘 스마트 머니 지수에 대해 알아보면서 주린이로써 이해가 안 가는 부분도 많았고, 앞으로 시장에 대한 걱정도 생겼습니다. 

 

이웃분들 중에 전문가적 관점을 가지고 계신 분들의 좋은 말씀이 있으면 부탁드리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