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기업 가치 (Enterprise Value)란? (feat. EBITDA)

by into 2020. 12. 3.
반응형

기업 가치 (EV, Enterprise Value)는 회사의 총가치를 의미하며 기업을 매수할 때 지급해야 하는 금액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전체 회사의 시장 가치를 반영하는 대체 가치 평가 지표로 사용되며 기업가치는 자기 자본 가치와 부채 가치를 포함합니다.

 

 

기업 가치 계산 공식

 

기업 가치 = 시가 총액(market cap) + 부채 시장 가치 (market value of debt) – 현금 현금 등가물 (cash and equivalents)

또는

 

기업 가치 = 보통주 (common shares) + 우선주 (preferred shares)+ 부채 시장 가치 (market value of debt)  + 소수 지분 (Minority Interest) – 현금 현금 등가물 (cash and equivalents)

 

기업 가치 (EV) 사용 이유

기업 가치는 다른 숫자들과 같이 사용됩니다. EV/EBITDA, EV/EBIT, EV/FCF 같은 배수에서 사용됩니다. 앞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기업 가치는 현금과 부채가 고려되지만,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PE 비율과 같은 다른 비율들은 현금과 부채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기업 가치는 인수 합병할 유용하게 사용할 있으며, 회사 가치를 비교할 때도 많이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두 회사의 시가 총액이 동일하지만 기업 가치는 다를 있습니다.

A회사는 시가 총액이 1 달러이고 현금이 2천만 달러이며 부채가 없습니다. B회사는 시가 총액이 1 달러이고 보유 현금이 없고 3천만 달러의 부채를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를 비교해 보면 A회사는 채권자에게 갚을 부채가 없기 때문에 회사 구매 가격이 B 회사보다 저렴합니다.

 

다음은 GE, AT&T, Facebook의 시가 총액과 기업 가치 비교 그래프입니다.

부채가 높으면 기업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고려하면 GE는 현재 과거보다 부채를 줄여서 시가 총액이 기업 가치보다 높습니다. AT&T는 자산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부채가 많고 현금이 적어서인지 기업 가치가 시가 총액보다 높습니다. Facebook은 기업가치와 시가 총액이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가 총액과 기업 가치 예

대차 대조표에서 기업 가치 계산하는 방법은 

기업 가치 = 시가 총액 + 고정 장기 부채 (long-term debt) + 유동성 장기 부채 (current portion long-term debt) + 우선 주와 소수 지분 (minority interest) 장부 가액 - 현금 단기 투자

 

 

EV/EBITDA

기업 가치는 다른 비율 계산 시에 자주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비율이 EV/EBITDA로 회사의 기업 가치 (EV)를 이자, 세금, 감가상각 및 상각전 이익(EBITDA)과 비교하는 비율입니다.

기업의 시장가치(EV·Enterprise Value)를 세전 영업이익(EBITDA·Earnings Before Interest, Tax,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으로 나눈 값으로, 기업의 적정 주가를 판단하는 데 사용된다. , 기업가치(EV), 세금과 이자를 내지 않고 감가상각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이익(EBITDA)으로 나눈 수치이다.

예컨대 EV/EBITDA 2배라면 기업을 시장 가격(EV)으로 매수했을 기업이 벌어들인 이익(EBITDA) 2년간 합하면 투자원금을 회수할 있다는 의미다. 기업가치가 순수한 영업활동을 통한 이익의 배인가를 알려주는 지표로, 비율이 낮다면 회사의 주가가 기업가치에 비해 저평가되었다고 있다. 따라서 EV/EBITDA 비율은 업종 및 시계열 지표를 비교하여 주가의 수준을 판단하는 이용된다.

EV/EBITDA 비율은 일반적으로 동종 업계 회사들 상대적 가치를 비교하기 위한 평가 지표로 사용되며, 자동차 제조업체 Ford General Motors 같은 자본 집약적 산업에서 부채가 많은 회사를 비교할 특히 유용한 비율입니다.

 

EV/EBITDA를 사용 방법

1. 산업 선택

2. 비교 가능한 여러 개의 유사한 회사 찾기

3. 각 회사에 대한간의 현재 및 과거 재무 정보 수집

5. 수집 재무 데이터를 이용 연도별로 EV/EBITDA 계산

6. 각 회사의 EV/EBITDA 배수 비교

7. 가치를 평가하려는 회사에 EV/EBITDA 배수에 대한 결론

 

음료 산업 4 회사의 EV/EBITDA 비율의

음료 산업 3개 회사의 EV.EBITDA 비교

일반적으로 EV/EBITDA가 낮으면 주가는 저평가되어 있고 기업의 현금 창출 능력이 좋다는 의미입니다. 과거 EV/EBITDA 는 Pepsi가 상당히 안정적이었으며 2020년에는 3개 회사 모두 비슷한 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V/EBITDA는 다양한 분석 방법 중 하나일 뿐이며 주식을 분석할 때는 여러 가지 재무 비율들을 같이 분석해야만 기업의 정확한 가치를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기업 가치 (EV)와 EV/EBITDA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 머니 지수 (Smart Money Index)  (26) 2020.12.09
2차 공모 (Secondary Offering)란?  (14) 2020.12.08
IPO (기업 공개) 투자는 어떨까?  (22) 2020.12.07
회사 인수 (Takeover)란?  (8) 2020.12.06
희석 EPS (feat 기본 EPS)  (18) 2020.12.02
주식 희석이란?  (14) 2020.12.01
EBITDA 의미  (10) 2020.11.30
주식을 헤징한다는 의미  (20) 2020.11.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