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빅 테크의 AI 투자 규모

by into 2024. 8. 5.
반응형

오늘은 Big Tech 회사들이 AI에 어느 정도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지 정리해 놓은 흥미로운 기사 (Here's a closer look at how much Big Tech is spending on AI, from Microsoft to Meta)가 있어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 빅테크 기업들은 외부 기업뿐만 아니라 자체 AI 벤처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픈AI에 130억 달러를 투자했고, 아마존과 구글은 앤트로픽을 지원했다.
  • AI 투자는 1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지만 기업들은 내부 지출에 대해 불투명합니다.

AI 경쟁이 가열됨에 따라 빅테크 기업들은 자체 기술에 막대한 비용을 지출하는 동시에 외부 AI 벤처에 전략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픈AI에 130억 달러를 투자

아마존은 클로드(Claude)가 챗GPT와 경쟁하는 챗봇 앤트로픽(Anthropic)과의 파트너십에 40억 달러를 투자

구글은 앤트로픽에 20억 달러를 투자

OpenAI는 휴머노이드 로봇 회사인 FigureAI 및 1X Technologies를 포함한 신생 기업에 상당한 지분을 투자

OpenAI CEO Sam Altman은 Thrive AI Health와 같은 여러 AI 건강 스타트업에도 자금을 투자

OpenAI는 일부 Apple 제품에 ChatGPT를 제공하기 위해 Apple과 주목할만한 파트너십을 맺고 있음

빅 테크와 AI

 

기업들이 AI에 지출하고 있다는 것은 비밀이 아니며, 실제로 향후 몇 년 동안 투자 금액이 1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빅테크 기업들은 다른 기업에 대한 투자를 공개했지만, 칩 구매부터 전문가 고용, 데이터센터 구축에 이르기까지 자체 AI 제품을 확장하는 데 지출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여전히 불투명합니다.

 

다음은 빅 테크 기업 목록과 그들의 AI 투자에 대해 현재까지 공개된 내용입니다.

 

Google

구글은 지난 몇 달 동안 AI 우선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수많은 제품을 출시했지만 부정확성 때문에 일부 제품을 철회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임원들은 지난주 회사의 2분기 실적 발표에서 AI 지출에 대해 상당히 의심스러운 태도를 보였습니다.

임원들은 회사의 인공지능 투자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는 제공하지 않았지만 인공지능 야망이 장기적인 수익을 창출할 것이라고 계속 강조했습니다. 현재 우리가 아는 것은 구글이 데이터 센터를 짓고 확장하는 데 30억 달러를 썼고 레딧 게시물에 인공지능을 훈련시키는 데 6천만 달러를 썼습니다.

 

OpenAI

인포메이션에 따르면 OpenAI의 운영 비용은 올해 85억 달러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이는 스타트업이 감당할 수 있는 것 이상일 수 있으며, 특히 경쟁사들이 무료 버전의 챗봇을 제공하기 때문에 회사의 수익성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킵니다.
이 비용에는 마이크로소프트로부터 서버 용량을 빌리는 데 약 40억 달러, 새로운 데이터로 AI 모델을 훈련시키는 데 약 30억 달러, 인건비 150만 달러가 포함된다고 보고서는 밝혔습니다.

 

Apple

루카 마에스트리 애플 최고재무책임자(CFO)는 1분기 실적 발표에서 지난 5년간 연구개발에 약 1,000억 달러를 썼다고 밝혔지만, 마켓워치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 중 AI에 얼마나 지출됐는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목요일 3분기 실적 발표에서 팀 쿡 CEO는 같은 메시지를 반복하며 회사가 수년 동안 AI와 머신 러닝에 투자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그 회사는 3분기에 연구 개발에 800만 달러를 조금 넘게 지출했는데, 이는 작년에 지출한 금액보다 약간 증가한 것입니다. 그 CEO는 우리는 인공지능 지출이 "전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Cook은 자본 지출 측면에서 회사의 "hybrid" 접근 방식을 강조했는데, 이 방식은 사내 업무와 OpenAI와의 협업과 같은 외부 파트너십을 결합한 것입니다.

 

Microsoft

올해 초 유출된 문서를 통해 연말까지 180만 개의 AI 칩을 확보하고 데이터 센터 용량을 늘리겠다는 계획이 밝혀졌습니다.
화요일 4분기 실적 발표에서 마이크로소프트 경영진은 AI 관련 지출이 자본 지출에 사용된 190억 달러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했다고 말했습니다. 약 절반은 인프라를 위한 것이었고 나머지 클라우드 및 AI 관련 지출은 대부분 CPU 및 GPU를 위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아직 투자 수익률을 제대로 보지 못했습니다. 애저 성장률은 애널리스트 추정치를 크게 밑돌았고, 주가는 장 후 거래에서 6% 이상 하락했습니다.

 

Amazon

아마존은 메티스라는 OpenAI의 ChatGPT과 직접 경쟁하기 위해 AI 챗봇을 개발하고 있으며, 제한적인 성공을 거두었지만 엔비디아와 경쟁하기 위해 자체 AI 칩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한편, 앞으로 15년 안에 거의 1500억 달러를 데이터 센터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아마존은 또한 생성 AI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스타트업에 최대 2억 3천만 달러를 투자할 계획입니다.
투자금 중 약 8천만 달러는 아마존의 두 번째 AWS Generative AI Accelerator 프로그램에 자금을 지원할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아마존을 Generative AI 제품을 구축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로 포지셔닝할 것입니다.
새로운 투자의 대부분은 AWS 인프라에 대한 컴퓨팅 크레딧 형태로 이루어지므로 Google 및 Microsoft와 같은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로 이전할 수 없습니다.

 

xAI

일론 머스크(Elon Musk)는 이달 초 xAI의 챗봇 그록(Chatbot Grok)의 최신 버전이 10만 대의 H100을 대상으로 훈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엔비디아의 H100 GPU는 대규모 언어 모델의 데이터 처리를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되며, 칩은 AI를 확장하는 데 핵심적인 구성 요소입니다.
GPU는 개당 30,000달러에서 40,000달러 사이로 추정되며, 이는 xAI가 AI 칩에 30억에서 40억 달러를 지출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목할 점은 머스크의 회사가 그 칩들을 완전히 구매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로부터 GPU 컴퓨팅을 임대하는 것이 가능한데, 더 인포메이션은 지난 5월 xAI가 오라클과 클라우드 서버 임대를 위한 100억 달러 투자에 대해 논의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공부하는 초보 투자자의 정리 내용입니다그냥 투자 참고 내용일 뿐임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