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수익률 곡선 정상화

by into 2024. 9. 5.
반응형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이 2년 수익률을 잠시 상회하면서 2022년 6월 이후 전형적인 경기 침체 지표였던 수익률 곡선이 역전에서 정상화가 되었습니다. (아래 그림 참조,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 - 2년 만기 국채 수익률)

2022년 7월 이후부터 수익률 곡선 반전을 보여줬습니다. 즉, 2년 수익률이 10년 수익률보다 높았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 - 2년 만기 국채 수익률 스프레드는 마이너스) 이러한 경우는 곧 다가올 경기 침체의 신호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며칠 전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이 2022년 6월 이후 처음으로 2년 만기 국채 수익률을 상회했습니다. 이는 경제 상황의 잠재적 변화를 시사합니다.

 

지난 2년여간은 단기 수익률이 장기 수익률보다 높은 역수익률 곡선을 보여줬습니다. 투자자들이 향후 경제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하여 단기 투자에 더 높은 수익률을 요구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종종 경제 불확실성 또는 임박한 경기 침체를 예고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장기 투자를 보유할 때 더 높은 수익률을 요구한다는 일반적인 기대를 반영하기 때문에 '정상' 수익률 곡선으로 간주됩니다. 수익률 곡선이 정상화되면 보다 안정적인 경제 상황으로 돌아갈 것임을 시사합니다.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 - 2년 만기 국채 수익률 스프레드

 


수익률 곡선의 정상화가 좋은 시기를 예고한다고 단정 지을 수 있을까요?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수익률 곡선이 정상화될 수 있지만, 반드시 경제가 개선되고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실제로 수익률 곡선은 경기 침체가 닥치기 전에 정상화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미국이 여전히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전문가들도 수익률 곡선의 정상화가 종종 경제가 경기 침체기에 접어들거나 이미 경기 침체기에 접어들고 있음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일반적으로 경기 둔화에 대응하여 금리를 인하하려는 계획을 보여주어서 수익률 곡선이 정상화될 수 있도 있습니다.

 

미국 고용 시장에서 한 때 구인난이 가용 노동 공급을 2대 1 이상 초과하여 40년 동안 볼 수 없었던 높은 인플레이션 수준에 기여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7월에 채용 공고가 예상치 못하게 770만 건 아래로 떨어지면서 코로나 위기 이후 심각한 불균형을 겪었던 일자리 수요와 공급이 거의 균형을 이루었습니다. 

 

구인 보고서가 발표된 직후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은 논평을 발표하여 인플레이션이 중앙은행의 목표치인 2%를 상회하는 상황에서도 금리 인하를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금리 인하는 일반적으로 경제 성장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2023년 7월 이후 23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의 기준금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목표 범위는 5.25%~5.5%입니다.

시장은 2년 만기 국채 수익률과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의 관계를 면밀히 주시하는 반면,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3개월 만기 수익률과 10년 만기 수익률의 관계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 수익률 곡선은 여전히 1.3% 포인트 이상의 차이로 가파르게 반전되어 있습니다.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 - 3개월 만기 국채 수익률 스프레드

 

오늘은 한동안 역전되었던 수익률 곡선의 정상화와 관련 시장 상황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공부하는 초보 투자자의 정리 내용입니다그냥 투자 참고 내용일 뿐임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