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주식 Bid, Ask, Spread 의미

by into 2020. 7. 29.
반응형

오늘은 투자 주문을 넣을 때 보이는 Ask와 Bid가 어떤 의미인지 알아볼까 합니다. 주식 투자 경험이 많은 분들께서는 이미 알고 계신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와 같은 초보는 누가 말해주지 않으면 모르고 지나쳤을 내용인 것 같습니다.

주식 시장이 개인, 기업, 정부 투자자가 주식을 매매하는 경매소와 같은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고 계시다면 주식에서 Bid (입찰), Ask (요청)에 관한 이해가 쉬울 수 있습니다. 주식 관련 웹사이트에서 Netflix 주식을 찾아보았습니다. 주가 아래에 나오는 몇 가지 가격 (Bid와 Ask)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자이고 주로 로빈후드를 사용하신다면 Ask와 Bid에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로빈후드에서 매매를 경우 buy와 sell 옵션에 Ask와 Bid 가격이 나오지 않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로빈후드에서 Buy를 클릭하고 보이는 페이지로 Ask와 Bid에 대한 정보가 첫 페이지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Market price 옆쪽에 물음표를 클릭하면 last sale 가격, Bid 가격, Ask 가격이 보입니다. 투자 초보로써 놓칠 수 있는 부분입니다.

Ask/Bid 가격

Bid 가격은 주식에 매수자가 주식에 기꺼이 지불하려고 하는 최대 금액입니다. , 주식 구매자가 구매하려고 하는 특정 주식에 어느 정도 지불하려고 하는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Ask 가격은 주식 소유자가 판매하고자 하는 최소 금액입니다. , 주식 판매자가 팔고자 하는 특정 주식의 판매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Ask 가격은 항상 Bid 가격보다 약간 높습니다 

 

Ask와 Bid 가격은 초보 투자자가 거래할 간과할 있는 부분입니다. 로빈후드와 같은 온라인 거래 앱에 표시되는 현재 주가는 마지막 거래가 이루어졌을 때의 가격입니다. 로빈후드 웹사이트에 찾은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은 문구를 찾을  있었습니다.

The price displayed in the app is the last sale price, and might not be the best available price when the order is executed. 앱에 표시되는 가격은 마지막 판매 가격이며, 주문이 실행되었을 때의 가능한 베스트 가격이 아닐  있습니다.

 

앞에서 말했던 것처럼 Ask와 Bid 가격은 판매자와 구매자가 거래하고자 하는 가격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특정 주식에 대한 수요를 Bid라고 보면 되고, 특정 주식에 공급을 ask라고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주식의 Bid 가격이 20달러이고 Ask 가격이 20.2 달러라고 가정하겠습니다. Bid와 Ask 가격에 따라 주식을 구매하려는 투자자는 20.2 달러를 지불하게 되고, 주식을 판매하려고 하는 투자자는 20달러에 것입니다.

 

초보자들이 하는 흔한 실수로 투자하고 싶은 주식의 현재가가 100달러이고 10주를 구매하였습니다. 간단한 계산으로 총비용이 1000달러라고 생각할 있습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확인된 투자 비용은 1001달러로 나왔다면 이는 투자상의 오류가 아닙니다. 1달러의 차이는 Bid 가격에 따른 차이 때문입니다. Bid 가격이 100.1달러였다면 최종 투자 비용은 10 매수로 1001달러가 되는 것입니다.

 

만약, 투자자가 투자 주문을 즉시 처리하려고 한다면 구매 시에는 최고 Bid 가격이 책정되고, 판매 시에는 최저 Ask가격으로 설정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매매를 Market order라고 합니다. 로빈후드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기본 투자 주문을 사용하면 주문이 즉시 처리되는 Market order 적용됩니다 (아래 그림의 왼쪽). 아마도 대부분의 초보자들은 이 기본 주문을 사용할 거라 생각됩니다.

물론, Market order가 아닌 다른 주문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의 오른쪽을 보시면 조건 주문(conditional order)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건 주문에는 Limit order, Stop order, Stop limit order, Traling stop order 옵션이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조건 주문의 각 옵션에 대해서는 자세히 다루지 않겠습니다. 

Spread

Ask-bid spread 주식에 대한 Bid가격과 Ask 가격의 차이로 구매자와 판매자의 거래에서 Ask Bid 가격이 시장의 가치를 설정하는 요소입니다. Ask 10달러이고 bid 10.05 달러 이면 0.05달러가 spread입니다.

Ask Bid spread 트랜잭션을 처리하고 있는 마켓 메이커 (주식 거래 기업, 브로커 또는 전문가) 이익을 나타냅니다. 이는 거래 중에 발생하는 숨겨진 비용으로 주식 거래 시 고려해야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의 Bid 가격이 100 달러이고 Ask 가격이 101 달러일 , 투자자가 101 달러의 가격으로 구입한 마음이 바뀌어 다시 매도를 한다면 매도 가격은 100달러가 되고 투자 비용의 1달러를 잃게 되는 것입니다.

 

Bid 가격과 Ask가격 간에 큰 차이가 있는 경우 거래가 많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대조적으로, Bid 가격과 Ask가격 사이의 스프레드가 좁을수록 판매가 쉬워집니다. 이것은 매도 가격 주위에 거래량이 많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판매자에게는 매우 좋은 상황입니다. 결과적으로 투자자로서의 위험이 줄어듭니다.

또한 주식의 거래가 활발할 유동성이 좋은 것이고 spread 낮아집니다. 주식이 거의 거래되지 않는 경우 유동성이 안 좋아지면 spread 커지게 됩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면 여름에 히터를 판매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여름철에는 히터에 대한 수요가 거의 없는데도 불구하고 5달러에 판매하기로 결정하고 고객이 1달러에 구매하고 싶어 한다면 Ask 가격과 bid 가격의 spread 4달러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첫 번째 선택은 가격을 고객의 구매가에  어느 정도 맞춰서 1.1달러 낮춘다면 고객의 Bid 가격과 Ask 가격의 차이가 작아지므로 판매가 쉬워질 있습니다. 번째 경우는 유동성이 높아지는 경우입니다. 두 번째 선택은 판매하지 않고 가격을 고수한 채로 겨울이 되어 사려는 구매자가 나타날 때까지 기다리는 것입니다. 번째 경우는 유동성이 아주 낮은 예입니다.

 

일반적으로 투자자가 유명하고 유동성이 높은 주식을 거래하는 경우 spread 찾기 힘들 것입니다주가가 높은 주식 B Bid 가격이 $ 200.10이고 Ask 가격이 $ 200.15이라면이라면 spread는 5센트 정도로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자주 거래하지 않는 저액 주식 C 경우 주당 5달러의 Bid 가격과 주당  6.25 Ask 가격이라면 spread 1.25달러로 상당히 높다는 것을 있습니다. 이는 유동성이 낮은 주식은 자주 거래되지 않기 때문에 마켓 메이커는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수도 있으므로 거래와 관련된 추가 위험을 보충하기 위해 투자자의 가격을 올릴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가 주식을 매수할 때는 주식의 spread 빼고 가격 상승에 따른 수익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투자자가 Bid 가격이 9달러이고 Ask 가격이 11달러인 주식을 구매하려고 하면 주가가 최소 주당 12 달러 이상으로 상승해야만 주당 1 달러의 수익을 있는 것입니다.

 

제한 주문 (Limit order)

앞에서 나온 로빈후드의 조건 주문의 한 예가 제한 주문입니다. 제한 주문은 현재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주식을 구매하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주가가 10.05달러   주식 100 주에 대한 제한 주문을 설정하면 주가가 최소한 10달러보다 낮아지기 전까지는 구매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반대로 주식 가격이 10.05달러일 때 판매자가 10.10달러에 판매하도록 제한 주문을 설정하면 구매자가 10.10달러를 기꺼이 지불할 때까지 주식이 판매되지는 않습니다.

 

Ask Bid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주식의 수요와 공급은 spread 규모와 가격을 결정합니다시장 규모와 거래량이 많을수록 주식에 대해 Ask Bid spread 적어질 있습니다. A라는 주식을 구매하려는 투자자가 많을수록 많은 Bid 있을 있습니다. A라는 주식을 판매하려는 투자자가 많을수록 많은 Ask 있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식을 판매할 주식을 사려고 하는 사람의 숫자가 500명이라면 높은 가격에 판매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하지만 주식을 사고 싶어 하는 사람이 백만 명이 넘는다면 주식 판매 가능성은 높아질 겁니다.

 

변동성이 높아질수록 주가의 예측이 힘들어지므로 Ask Bid 가격을 책정하기가 어려워집니다. 결과적으로 Ask Bid spread 폭이 넓어질 있습니다.

 

정치적, 경제적 불확실성이 있을 때는 투자자들이 안정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판매자는 판매를 중지하거나 Ask 가격을 낮추지 않고 구매자는 구매를 중지하거나 Bid 가격을 올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Ask Bid spread 커집니다.

 

오늘은 주식 투자 주문에 사용되는 Ask, Bid, Spread의 의미를 알아보았습니다. 투자를 로빈후드로 시작했고 항상 기본 주문 옵션을 사용했기 때문에 이러한 내용들에 대해 모르고 있었습니다. 주식에 경험이 많으신 분들보다는 초보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