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소형주와 대형주의 비교

by into 2020. 7. 26.
반응형

시가 총액  (Market cap) 앞선 포스팅들에서 자주 등장하였던 용어입니다. 시가 총액으로 기업의 크기를 구분합니다. 시가 총액이 100 달러 이상인 기업을 대기업, 20억에서 100 달러 사이인 기업을 중기업, 3억에서 20 달러 사이의 기업을 소기업이라고 정의할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의 주식의 가치를 나타내는 시가 총액은 수익과 위험에 반비례 관계가 있기 때문에 투자할 쉽게 고려할 있는 기본적인 숫자 하나입니다.

소형주의 장단점

 

소형주는 또는 대기업보다 공개된 주식 거래가 적습니다. 앞서 언급 바와 같이 이들 사업체는 투자자, 기관 투자자 회사 내부자가 보유한 모든 주식 총액이 3 달러에서 20 달러 사이입니다. 따라서 제공되는 주식 수가 적고, 거래의 빈도가 낮으며, 거래가 완료되는 시간이 걸릴 있습니다. 특히 시장 유동성이 적을 때는 투자자가 일일 거래량이 적은 특정 주를 사거나 시간이 오래 걸릴 있습니다.

소규모 시장은 개인 투자자가 기관 투자자보다 유리한 곳입니다. 기관 투자자는 대규모 주식을 구매하기 때문에 소액 상품에 자주 참여하지 않습니다.

 

소규모 주식은 변동성이 높고 위험한 투자 경향이 있습니다. 소규모 회사는 일반적으로 자본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적고 전체적으로 재정이 적은 편입니다. 이로 인해 소규모 기업 현금 흐름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시장 성장을 개척할 자금을 지원받거나 대규모 자본 지출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가  어렵습니다. 경제 사이클이 좋지 않을 때 중소기업에게는 이러한 자금 관련 문제가 심해질 있습니다. 기업의 관리 경험이 부족한 경우가 있을 있으며, 회사의 리소스가 부족한 경우도 있습니다. 소형주는 배당금을 투자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기업의 이익은 배당금을 발행하는 대신 회사의 성장을 위해 재투자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형주의 위험성이 있기는 하지만, 장점도 있습니다. 소규모 회사는 성장률 증가가 쉬울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000 판매와 $2,000,000의 판매를 비교했을 작은 판매액이 판매액보다 훨씬 쉽게 배로 있습니다. 또한 소형 기업의 경우 경영진이 회사를 상세히 운영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외적 상황에 맞추서 경영 방침을 쉽게 바꿀 있으므로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보다 신속하게 적응할 있습니다.

 

많은 소형주는 페니 주식(penny stocks)으로, 주가가 $5 미만입니다. 소규모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젊고 공격적인 성장을 추구하므로 표면적으로 성장할 여지가 더 많기 때문에 투자자가 올바른 정보와 분석을 있다면 상당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주식의 가치가 매우 빠르게 떨어질 있습니다. 따라서 아주 위험한 투자가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은 페니 주식에 회의적입니다.

 

페니 주식

과거에 페니 주식은 주당 1 달러 미만으로 거래된 주식으로 간주되었습니다.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 (SEC) 5 달러 미만의 모든 주식 거래를 포함하도록 정의를 수정했습니다. 페니 주식은 일반적으로 소기업과 관련이 있으며 거래가 드물기 때문에 유동성이 부족하거나 시장에 구매자가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투자자는 당시 구매자가 없을 있기 때문에 주식 판매가 어려울 있습니다. 유동성이 낮기 때문에 투자자는 시장을 정확하게 반영하는 가격을 찾는 어려움을 겪을 있습니다. 페니 주식은 일반적으로 투기로 간주되므로 상당히 위험성이 높은 투자입니다.

 

대형주의 장단점

 

대형 주식은 시가 총액이 100 달러 이상인 기업과 거래하는 주식입니다. 대형주들은 안정성이 있어 시장의 변동성에 영향을 적게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형 기업은 미국 주식 시장의 90 % 이상을 차지합니다. 투자에 사용되는 많은 지수(index) DJIA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Standard and Poor 's 500 (S & P 500) 같은 대형 회사를 따릅니다.

대형 주식은 미국 주식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종종 핵심 포트폴리오 투자로 간주됩니다. 대형 주식은 유동성이 좋으며, 정보를 얻기가 쉬우며, 투명성, 배당금 지급, 안정적이고 영향력이 있습니다.

대형 기업은 일반적으로 투명하므로 투자자가 검토할 수 있는 회사 재무, 독립 연구 시장 데이터가 풍부하여 공개 정보를 쉽게 찾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가 시가 총액이 회사를 선택하는 이유 하나는 배당금을 통한 소득을 목적으로 합니다.

 

주식은 일반적으로 블루칩 회사로 안정적인 수익과 수입을 창출합니다. 대형주는 규모가 크기 때문에 시장의 리더이며 일반적으로 시장 경제와 함께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형 기업들의 종종 혁신적인 솔루션을 생산하며 이러한 뉴스는 일반적으로 전체 시장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대형주의 경우 기본적으로 회사를 반영하는 가격으로 거래되기 때문에 시장 효율성이 높으며 중소기업보다 거래량이 많습니다.

 

대형주는 일반적으로 수년에 걸쳐 입증된 실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형주는 배당금을 통해 회사의 이익을  주주에게 정기적으로 지급합니다.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에게는 배당금은 매력적일 있습니다.

 

소형주의 장점이 대형주에게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형주는 규모가 너무 커서 대규모 성장을 달성할 있는 기회가 적습니다. 대형주의 일반적인 목표는 작고 꾸준한 이익을 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덩치가 크기 때문에 경영에 복잡성이 있을 있으며, 변화하는 경제 추세에 민첩하지 않을 있습니다.

 

참고로 소형주의 실적을 확인하는 Russell 2000 지수가 있습니다. Russell 2000 지수는 Frank Russell Company 1984 년에 설립 지수로 Russell 3000 지수에서 약 2,000 개의 가장 작은 미국 회사의 전반적인 성과를 측정하데 널리 사용되는 지수입니다. 여기서 Russell 3000 지수 미국 최대 3,000 개의 주식으로 구성된 지수입니다. 따라서 Russell 2000 지수에 포함된 2000개의 회사는 Russell 3000 지수의 하단 2/3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형주와 소형주를 비교하는 방법에는 Wilshire 대형주 지수 (Wilshire US Large-Cap Index) Wilshire 소형주 지수(Wilshire US Small-Cap Index)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용어는 저도 처음 접하는 용어라서 저도 따로 공부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간략하게 설명하면 Wilshire 대형주 지수와 Wilshire 소형주 지수는 미국 주식 시장에서 대기업과 소기업의 기준이 되는 지수라고 합니다.

그래프는 대형주와 소형주의 실적을 비교하는 그래프입니다. 그래프 왼쪽에 나오는 비율은 Wilshire 대형주 지수(Wilshire US Large-Cap Index) Wilshire 대형주 지수(Wilshire US Small-Cap Index) 나눈 값입니다. 비율이 상승하면 대형주가 소형주보다 실적이 우수하다는 의미입니다. 반대로, 비율이 하락하면 소형주가 대형주보다 실적이 우수하다는 의미입니다. 1999 닷컴 버블이 있었을 대형주가 소형주보다 실적이 우수했었습니다. 현재 2020년을 보면 비율이 1 보다 낮으며 이는 소형주가 대형주보다는 어느 정도 실적이 우수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달걀은 바구니에 집어넣지 말라는 많이 들어봤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 말은 투자할 때에 위험과 수익에 따라 분산 투자하라는 의미입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 보면, 15% 소형주 투자와 35% 중형주 투자, 50% 대형주 투자를 한다면, 위험성이 있는 일부 투자에도 불구하고 투자가 분산되기 때문에 종목 상호 간의 등락이 투자 전체의 위험성을 낮춰 있습니다.

소형주, 중형주, 대형주를 혼합하여 다양하고 균형성 있는 포트폴리오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전문가들은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 중소형 주식, 국제 주식 일부 채권의 혼합과 함께 기본적으로 대형 주식 ( 30% ~ 40%)을 분산 투자하기 권장합니다.

 

너무 장황하게 늘어놓은 듯한 느낌이 듭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소형주는 성장 가능성이 있어 상당한 수익을 볼 수 있지만, 위험성이 높습니다.

대형주는 안정적이며 배당금을 받을 수 있지만, 성장 가능성이 적어 수익의 급격한 상승은 힘듭니다.

 

모두들 좋은 주말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