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저평가된 주식을 찾는 방법

by into 2020. 8. 5.
반응형

지난 포스팅 (가치 투자를 위한 지표들)에서는 가치 투자에 사용되는 여러 지표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전문가들의 분석 방식을 확인하면서 사용되는 지표들에 대해서 정리하고, 주식 스크리너를 사용하여 가치 투자에 실제 적용이 되는지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지난 포스팅의 예에서 전문가들이 주로 추천하는 가치 투자에 필요한 8개의 지표를 사용하였습니다. 주식 스크리너에 적용할 초보자가 적용하기에는 너무 복잡하다는 느낌이 있었고, 결과에 대한 신뢰성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할 수가 없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지난 포스팅의 후속 편으로 가치 자에 필요한 저평가 주식을 찾는데 실제로 사용할 있는 좀 더 간단한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소개될 방법들은 지난 포스팅과 약간 중복되는 부분이 있지만 알기 쉽게 단계별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역시 Finviz 주식 스크리너 사용하였습니다.

 

1 단계. TTM P/E ratio 적용하기.

S&P 500의 현재 P/E ratio 28.42이고 1900년대부터 현재까지 TTM P/E ratio 평균값은 17.25입니다. 여기서 TTM 현재 기준의 12개월 기간을 의미합니다. (아래 그림 참조)

S&P 500 평균 TTM P/E ratio

위에 나온 S&P 500 평균 12개월간의 P/E ratio 값을 기준으로 주식 스크리너에 P/E ratio 15 이하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는 평균 TTM P/E ratio보다 낮으므로 주가가 상당히 저평가되었다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1297개의 주식을 찾을  있었습니다.

 

2 단계: 회사의 수익성 고려하기.

저평가된 회사를 찾았다면 그다음 단계로 회사의 수익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단계에서 찾은 1000여 개의 회사 수익성이 좋지 않은 회사들을 제거해 보겠습니다. ROE (Return on equity, 자기 자본 이익률) 투자한 자본이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다시 S&P 500 보면 2019 2분기 16.31%, 2019 3분기 15.92%, 2019 4분기 15.74%, 2020 1분기 14.18%, 2020 2분기 14.83%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대략 20% 이상의 ROE라면 수익성을 보여주는 주식이라면 수익성이 괜찮은 주식이라고 할  있겠습니다.

주식 스크리너에 ROE 관련 지표들을 20% 이상으로 설정하였습니다. 1000여 개의 회사를 142개까지 줄일 있었습니다.

 

3단계: 향후 5년간의 수익 성장률 고려하기.

전 단계까지 저평가되고 수익성 회사를 찾았습니다. 이번 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볼 있습니다. 수익성 좋은 회사가 저평가가 이유는 무엇일까? 사업에 어떤 부정적인 이유가 있어서 저평가가 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질문에 대한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대답은 단기적으로 판매 수입에 대한 전망이 불확실할 때 저평가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단기적인 판매 수입에 대한 전망이 불확실한 주식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향후 5년간 수익 성장의 증가를 확인할 있는 EPS growth next 5 years(향후 5년간 주당 순이익 성장률) 사용하겠습니다. EPS growth next 5 years 5% 이상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단계에서 찾은 165개의 회사를 60 개까지 줄일 있었습니다.

 

4단계: 올해와 내년의 수익 성장률 고려하기.

선택된 60 개의 주식의 지표들을 보면 우리가 찾고 있는 저평가되고 수익성이 좋지만 올해와 내년이 순이익 성장률이 좋지 않은 주식을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회사들을 제거하기 위해 EPS growth this year (올해 주당 순이익 성장률) EPS growth next year (내년 주당 순이익 성장률) 값을 5% 설정해서 28개의 주식을 찾을 있었습니다.

 

5단계: P/B ratio 적용하기.

P/B ratio 주당 순자산을 의미하므로 P/B ratio 1 이상인 주식은 자산 가치에 비해 주가가 높고, 1 미만인 주식은 자산 가치에 비해 주가가 낮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주식은 자산보다 높게 거래가 됩니다 (, 일반적으로 P/B ratio 1보다 훨씬 높다는 의미입니다.).  아래 그래프는 Apple  2007 이후의 P/B ratio 보여줍니다. 투자자들이 Apple 잠재력을 알기 전인 2019년까지는 P/B ratio 10 이하로 주가가 장부가치 10배 이하로 거래되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이 되어 주가가 장부가치보다 20 높게 거래되고 있다는 것을 있습니다.

Apple P/B ratio

저평가된 회사를 찾는데 어떤 P/B ratio 정답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여기서는 P/B ratio 4 이하로 설정해보겠습니다. 15개의 회사를 찾을 있었습니다.

 

6단계: 다른 지표들 사용하기.

앞의 5 단계를 통해서 찾은 주식 결과를 보고 투자자가 다른 지표를 추가적으로 적용한다면 본인이 원하는 주식을 찾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안정적이고 규모가 주식 찾고 싶다면 시가 총액 (Market cap) 확인해볼 있습니다. Market cap 10 billion 이상으로 설정하면 15개 중 3개의 회사를 찾을 있습니다.

주식 스크리너에 지표들 적용
주식 스크리너 결과

3개의 회사를 Benjamin Graham 공식을 사용해 주식의 고유 가치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여기서 Benjamin Graham 공식은 가치 투자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Benjamin Graham 만든 공식으로 주식의 고유 가치를 계산하는 공식입니다.

 

Cbre Group Inc.

CBRE ($41.35) is trading below its intrinsic value of $84.20, according to Benjamin Graham's Formula from Chapter 14 of "The Intelligent Investor"

 

United Rentals Inc.

URI ($159.63) is trading below its intrinsic value of $266.20, according to Benjamin Graham's Formula from Chapter 14 of "The Intelligent Investor"

 

Pfizer Inc.

PFE ($38.35) is trading below its intrinsic value of $68.15, according to Benjamin Graham's Formula from Chapter 14 of "The Intelligent Investor"

 

공식으로 계산된 주식의 고유의 가치가 정답은 아니겠지만, 결과는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주식 스크리너를 통해 찾은 3개 회사의 고유가치가 현재 거래되는 주가보다 상당히 높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지표 PEG와 Price/Free cash flow를 사용한 예입니다.

성장률을 중점을 두고 싶다면 주가 수익비율 (PEG) 이용하여 주식의 성장률을 확인해 있습니다. PEG 낮을수록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거나 성장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5개 중 11개의 주식이 PEG 1 이하였습니다.

 

Price/Free cash flow는 추가 수익을 창출할 있는 회사의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일반적으로 15-20 이하이면 좋은 이라고 있습니다. P/FCF 15 이하로 설정했을 5개의 주식을 찾을 있었습니다.

NMIH, STRL, CBRE, ABG, OESX 입니다.

 

 

주식 스크리너를 사용하여 저평가된 주식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방법들을 보고 저 나름대로 따라 해 보고 정리해본 내용이기 때문에 분명히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제가 정리한 방법이 반드시 정답은 아니므로 그냥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최대한 이해가 쉽도록 정리하려고 노력하였는데.... 다시 읽어보니 좀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쪼록 유익한 정보였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