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things/생활정보

커피 그라인더 고르기

by into 2020. 11. 23.
반응형

커피를 좋아하지만 전문가들처럼 어떤 종류의 커피가 있고, 맛이 어떻고, 어떤 빈이 괜찮고, 어떤 커피 머신이 좋다는 정도까지 세세하게 알지는 못합니다. 게다가 아주 민감한 미각의 소유자가 아니라서 그냥 무난한 커피 빈을 사고, 전용 그라인드 대신 매직 블릿을 이용해 갈고, 저렴한 커피 머신으로 내린 커피를 마셔왔습니다.

 

오늘 갑작스레 커피 그라인더를 알아봐야 할 이유가 생겼습니다. 보다 고 퀄리티의 커피를 마셔보겠다는 이유보다는 아주 오랫동안 커피 그라인딩용으로 사용해왔던 매직 블릿이 오늘 갑자기 사망하셨기 때문입니다.

 

평상시처럼 커피 빈을 가는 도중 모터와 용기 사이에 있는 기어가 깨져버렸습니다. 영원할 줄 알았던 매직 블릿이 망가지다니.. 다행히도 저 깨진 부품만 교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매직 블릿 깨진 기어

 

일단 커피 그라이더 구매를 결심했으니 구매 전 쇼핑의 즐거움을 안고 이것저것 뒤져보기 시작했습니다. 커피 그라인더는 그냥 커피 빈을 갈아주기만 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커피 그라인더 제품들

혹시 커피 그라인더의 종류에 두 가지가 있다는 것을 아셨나요? 

 

커피 그라인더 종류

 

블레이드 그라인더 (Blade grinders)

커피 애호가들은 블레이드 그라인더를 선호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유는 커피 빈이 불균일하게 갈아지기 때문입니다. 자칭 커피 애호가라고 생각했었는데 무늬만 애호가였나 봅니다. 일반적으로 블레이드 그라인더로 갈았을 커피 입자가 부분적으로는 거칠게 부분적으로 부분적으로 곱게 갈아진다고 합니다.

블레이드 그라인드의 다른 문제점은 오래 갈았을 때 커피가 갈리면서 타게 되어 커피 맛이 좋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커피의 맛이 저렴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라인더 (Burr grinders)

그라인더를 사용하면 커피의 최상의 맛을 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버 그라인더는 커피를 균일하게 갈아주어 커피 입자를 일정하게 만들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커피 맛의 차이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그라인더는 원뿔형 (conical grinder)과 플랫 버 (flat burr) 형이 있습니다. 가지 종류는 작동 방식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갈아진 커피의 품질은 비슷하다고 합니다.

  • 플랫 그라인더: 가격이 비싸고 커피 입자를 균일하게 만들어줍니다.
  • 원추형 그라인더: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조용합니다.

 

커피 그라인더 구매 시 고려 사항

 

입자 크기 균일성

커피 원두가 커피의 품질과 맛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지만, 그라인딩 할 때 커피 입자 크기와 균일성 역시 커피의 맛과 직접적인 연관 있는 요소입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일반적으로 버 그라인더가 커피를 균일한 입자로 그라인딩 할 수 있습니다. 예로 에스프레소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커피 빈을 아주 고운 입자로 가는 것이 중요하므로 이러한 기능을 갖춘 그라인더를 구매해야 합니다.

 

비용

좋은 물건을 저렴한 가격으로 득템 하지 않는 한 일반적으로 고가의 제품들이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괜찮은 그라인더의 가격 범위는 대략 100-500달러 (미국 기준) 정도가 됩니다. 100 달러 이하의 제품들도 있습니다. 고가의 제품들이 일반적으로 내구성도 좋다고 합니다.

 

속도와

저렴한 커피 그라인더들은 속도가 빠른 모터를 사용합니다. 모터의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그라인딩 시에 그만큼 열을 발생하여 커피를 태우게 되고 커피의 풍미와 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고속 모터를 사용하는 제품들 저속 기어를 사용하여 그라인딩 속도를 줄여주는 제품들도 있습니다저속 모터를 사용하는 그라인더를 다이렉트 드라이브 (direct drive) 그라인더라는 제품도 있습니다. 또한 고가의 제품들은 가는 속도를 조절할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용량

커피를 내리기 전에 매번 커피 빈을 갈아야 커피 맛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개인에 따라 작은 용량으로 갈아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고, 많은 용량을 미리 갈아놓는 분들도 있을 있습니다. 용량은 구매자의 필요에 따라 선택할 있을 같습니다.

 

사용 청소 용이성

많은 분들이 커피 프로세스가 간단하고 사용 후 청소가 간단한 제품을 필요로 합니다. 물론 마니아들 중에는 프로세스와 청소의 편의성보다는 완벽한 커피가 중요한 분들도 있을 있습니다.

 

그라인드 설정

고가의 제품일수록 그라인드 프로세스의 기능이 많습니다. 그라인드 기능은 크게 계단식 그라인더와 무계단 그라인더가 있습니다. 계단식의 경우 스텝으로 나누어진 그라인딩의 정도를 선택할 있습니다. 무계단의 경우 스텝이 아닌 일정 범위에서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설정을 바꿀 있습니다.

 

소음

원추형 그라인더가 그라인더보다 일반적으로 조용합니다.

 

그라인더 재질

버 그라인더는 스테인리스 스틸 버 또는 세라믹 버를 사용합니다.

세라믹 버가 내구성이 좋으며 고운 입자를 만들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쌉니다. 단점은 내구성이 좋지만 세라믹이 깨지면 수리가 어려울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스틸 버가 보편적인 그라인더이지만 내구성이 떨어져 년 사용 후에는 교체를 해야 합니다. 교체는 비교적 쉽습니다.

 

자동 및 수동

작동 방식에 따라 전기를 이용한 자동과 수동 그라인더가 있습니다.

 

크기와 디자인

개인의 취향과 공간에 따라 크기를 선택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취향으로 다음 요소들을 가진 커피 그라인더는 구매할 생각입니다.

  • 버 그라인더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를 사용
  • 컴팩트한 사이즈
  • 계단식 속도 조절
  • 중간 용량
  • 100 달러 이하

 

커피 그라인더에 대해서 이것저것 알아보면서 느낀 건 "역시 비싼 게 최고다"라는 것입니다.

 

혹시, 추천 제품 소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