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보완적 레버러지 비율 (supplementary leverage ratio)가 뭐길래?

by into 2021. 3. 20.
반응형

FOMC 회의가 비교적 순조롭게 끝나고, 오늘이 마녀의 (미국 시간 3 19 금요일)이지만, 길고 힘들었던 조정의 끝이 보이는 알았습니다.

 

막간 경제 상식으로 

마녀의 (quadruple witching day)
주가지수 선물과 옵션, 개별 주식 선물과 옵션 가지 파생상품 만기일이 겹치는 날입니다.  3, 6, 9, 12월 셋째 금요일에 발생합니다. 이날은 주가가 막판에 요동칠 때가 많아 "마녀가 심술을 부린다" 뜻으로 " 마녀의 "이라 부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시장은 주린이를 놀게 놔두질 않습니다.

보완적 레버러지 비율 (supplementary leverage ratio, SLR)이라는 변수가 있을 줄은 몰랐습니다. FOMC 회의 결과에 SLR 대한 언급이 없었다는 많은 기사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보고 궁금하긴 했지만, 대수롭지 않게 넘어갔었습니다.

 

오늘 새벽에 프리마켓이 열리면서 상승했던 장이 갑자기 분위기가 바뀌면서 고꾸라지기 시작하는 것을 보고 무슨 일이 있구나 하고 10년물 금리를 찾아보니 1.743%까지 마구 마구 치솟아 오르고 있었습니다. 

관련 기사를 찾아보니 연준에서 SLR 연장을 하지 않겠다는 발표를 했다고 합니다.

 

SLR 뭐길래?

2008 금융 위기 이후 글로벌 규제 당국과 정치인들은 체계적으로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파생 상품 시장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에 착수하였습니다. SLR을 통한 레버러지의 한도를 두는 것이 금융 개혁의 핵심이었습니다. 이때 결정된 Basel III라는 표준안은 바젤 은행 감독 위원회(BCBS)에서 금융위기 재발을 막기 위해 내놓은 은행 자본 건전화 방안의 개혁안입니다.

 

SLR은 은행이 보유하는 자기 자본과 총레버리지의 비율로 은행이 자산 손실을 감수할 수 있는 능력을 백분율로 측정합니다.

SLR (%) = Tier 1 Capital / Total Leverage Exposure 

 

Tier 1 Capital: 보유 자기 자본 (주로 은행이나 기타 금융 기관이 보유한 보통주인 1 단계 자본의 구성 요소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은행의 가기 자본입니다. )

Total Leverage Exposure: 레버리지

미국의 은행이나 예금 기관 (일반적으로 총자산이 2500억 달러 이상인 금융기관)에 적용되는 최소 SLR은 3 % 입니다. 즉 미국의 대형 은행들은 SLR을 3% 이상으로 유지해야 하는 규제입니다. 상위 은행의 경우 추가 버퍼 2% 적용되어 최소 5% 유지해야 합니다.

 

2020년 이전 SLR 추정치

위 그래프에서 검은 실선은 FRBKC (Federal Reserve Bank of Kansas City)에서 계산 미국 대형 은행의 2015-2019년 평균 SLR입니다.

 

SLR 규제 완화

1. 팬데믹이 발생하고 나서 시장에서 채권이 대량 매도되어 국채 금리가 급격히 상승하였습니다.

2. 2020 4 1 연준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시장의 긴장을 완화하고 은행 기관이 가계와 기업에 돈을 빌려줄 있는 능력을 높이기 위해 SLR 규제에 대한 임시 변경을 발표했습니다.

3. SLR규제 완화로 은행들은 지급준비금 요건에서 국채와 예금을 제외할 있었습니다. 즉, 현금과 국채 제외는 SLR 공식에서 분모를 줄이게 되어 SLR 값을 높여줍니다.

 

막간 경제 상식

지급준비금 (reserve requirement) 은행이 예금자들의 인출 요구에 대비해 예금액의 일정 비율 이상을 중앙은행(한은) 의무적으로 예치토록 지급준비제도에 따라 예치된 자금

SLR 규제 완화는 2021 3 31일까지 적용됩니다.

 

FOMC 회의 기간 시장과 투자자들은 SLR연장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얼마 전부터 10년물 국채 금리가 갑자기 상승과 함께 주식 시장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었으며 연준이 SLR장하지 않으면 채권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스트레스가 높아지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아침 연준은 SLR 규제 완화를 연장하지 않겠다는 발표를 하였습니다.

 

SLR 규제 완화 연장하지 않겠다는 발표 은행주의 주가는 급격히 하락하고 10년물 국채 금리는 상승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시장 전체가 하락하였습니다.

 

완화된 SLR이 만료되면 은행은

  • 3% 이상의 SLR을 맞추기 위해 총 레버리지 (SLR 공식의 분모)를 줄여야 합니다.
  • 국채 예금에 대해 보유한 자본 수준을 높여야 합니다.
  • 국채를 더 이상 매수할 수 없게 됩니다.
  • 보유하고 있는 일부 국채를 매각할 거라고 예상됩니다.

결과적으로 은행들의 국채 매도는 국채 금리의 상승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2월부터 3월까지의 주식 시장을 경험하시면서 국채 금리 상승은 주식 시장의 하락이라는 것을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주린이로써 짧은 기간 동안 정말 많은 일들이 일어난 덕분에 많은 것들을 배우고 있다는 것에 감사해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