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주식 ETF?

by into 2020. 6. 4.
반응형

ETF (exchange-traded fund)는 주식과 같은 유가 증권의 집합을 포함하는 일종의 유가 증권으로 여러 산업 부문에 투자하거나 다양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지만 종종 기본 지수를 따른다. ETF는 여러 가지면에서 뮤추얼 펀드와 유사하다. 하지만 뮤추얼 펀드는 시장이 문을 닫은 후 하루에 한 번만 거래된다. 반면에 ETF는 주가와 동일하게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으며 하루 종일 일반 주식처럼 거래될 수 있다.

 

가장 잘 알려진 ETF의 예는 S&P 500 지수를 따르는 SPDR S&P 500 ETF (SPY)가 있다. ETF는 주식, 상품, 채권 또는 투자 유형의 혼합을 포함하여 많은 유형의 투자를 포함하고 있다. 앞에서 말했듯이 ETF는 유가 증권의 일종으로 쉽게 사고팔 수 있는 관련 가격이 있다.

 

ETF는 하나의 주식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기본 자산을 묶어놓은 일종의 펀드이다. 이러한 다양한 자산을 같이 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산의 다각화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ETF는 다양한 산업에서 수백 또는 수천 개의 주식을 포함할 수 있거나 특정 산업이나 부문으로 분리될 수도 있다. 일부 펀드는 미국에 있는 자산만으로 국한되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글로벌 투자를 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은행 중심 ETF는 은행 업계에 있는 다양한 은행 주식이 포함된다.

 

ETF의 종류

투자자가 소득 창출, 투기, 가격 인상, 투자자 포트폴리오의 위험을 대비하거나 부분적으로 상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ETF가 있다. 다음은 ETF 유형의 몇 가지 예이다.

    채권 ETF: 정부 채권, 회사 채권 및 시/주 채권이 포함될 수 있다.

    산업 ETF: 기술, 은행업 또는 석유 및 가스 부문과 같은 특정 산업을 포함한다.

    원자재 ETF: 원유나 금을 포함한 원자재에 투자한다.

    통화 ETF: 유로나 캐나다 달러와 같은 외화에 투자한다.

    역ETF: 주식을 매도함으로써 주식 감소로 이익을 얻는 경우이다.

 

미국에서 대부분의 ETF는 제품에 관련된 투자자의 수를 제한하지 않는 개방형 펀드로 설정되어 있으며 규제 요건을 수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1940년 투자 회사법의 적용을 받는다.

 

ETF를 사고파는 것은 일반적으로 중개인 딜러 (브러커)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인기 있는 ETF 예

일부 ETF는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주식 인덱스를 따르는 반면 다른 ETF는 특정 산업을 대상으로 한다.

    SPDR S&P 500 (SPY): S&P 500 지수를 따르는 가장 오래되고 가장 널리 알려진 ETF.

    iShares Russell 2000 (IWM): Russell 2000 소형주 지수를 따른다.

    Invesco QQQ (QQQ): 일반적으로 기술 재고를 포함하는 Nasdaq 100 지수를 따른다.

    SPDR Dow Jones 산업 평균 (DIA): Dow Jones 산업 평균의 30 개 주식을 포함한다.

    분야 ETF: 석유 (OIH), 에너지 (XLE), 금융 서비스 (XLF), REIT (IYR), 생명 공학 (BBH)과 같은 개별 산업을 포함한다.

    원자재 ETF: 원유 (USO) 및 천연가스 (UNG)를 포함한 원자재 시장을 포함한다.

    Physically-backed ETF: SPDR Gold Shares (GLD) 및 iShares Silver Trust (SLV)는 펀드에 금 및 은괴를 보유하고 있다.

 

ETF의 장단점

ETF는 투자자가 ETF 포트폴리오에 보유된 모든 주식을 개별적으로 구매한다면 그 비용이 비싸지게 되지만 묶음으로 되어 있는 펀드에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평균 비용이 저렴하다. 또한 투자자는 하나의 거래만 실행하면 되기 때문에 거래 횟수를 줄일 수 있어서 중개인 수수료를 줄일 수 있다. 어떤 중개인의 경우 수수료가 없는 경우도 있다. 여러 가지 장점들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다양한 산업 분야의 주식에 투자할 수 있다. 관리 및 운영 비용이 낮으며 중개인 수수료를 줄일 수 있다. 다양한 주식에 투자하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를 할 수 있다. 특정 산업이나 분야에 포함된 여러 주식을 한꺼번에 투자할 수 있다.

주가의 상승과 하락에 따른 이익뿐만 아니라 투자자가 보유한 주식에 따라 배당금의 일부를 받을 수 있다. 거래가 매매소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뮤추얼 펀드보다는 세금이 효율적이다. 

 

단점이라고 하면 

ETF를 적극적으로 관리하기 시작하면 수수료가 더 늘어날 수 있다. 지나치게 단일 산업 중심에 투자하게 되면 다양화가 제한이 될 수 있다. 유동성이 부족하여 거래를 방해할 수 있다. 

 

ETF에 대한 정보들과 공부해야 할 부분들이 많이 있지만 오늘 포스팅에서는 ETF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봄으로써 ETF가 어떤 것인가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 보았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공부 기업 가치 평가  (0) 2020.07.03
주식 공부 회사 정보 찾기  (0) 2020.06.23
주식 공부 수익 보고서 (Earning report)  (0) 2020.06.16
주식 공부 재무제표  (0) 2020.06.10
주식 리서치 방법  (0) 2020.05.24
주식 용어 Dividend Yield 와 Dividend  (0) 2020.05.16
주식 용어 Beta  (0) 2020.05.07
주식 용어 S&P 500, DOW  (0) 2020.04.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