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주식 용어 Beta

by into 2020. 5. 7.
반응형

베타전반적인 시장에 비교했을 때 주식이 얼마나 급격하게 움직이게 될지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숫자이다. 즉 시장 움직임에 대한 주식의 민감성이라고 할 수 있다. 주식 또는 기타 거래 투자의 변동성이 클수록 베타는 높아지고, 변동은 적을수록 베타는 낮아진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을 해보자면

주식 및 기타 유가 증권의 미래는 예측하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지만, 특정 투자가 얼마나 위험한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지표가 있다. 베타는 그러한 수치 중 하나로 단기적으로 증권이 얼마나 움직일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 도구이며 주식 또는 기타 거래 투자가 주식 시장과 비교하여 얼마나 변동성이 큰지를 나타내는 단일 수치이다. 시장 벤치 마크에 베타 1이 할당되어 있지만 베타가 낮을수록 (<1) 적어도 단기적으로 주식이 주식 시장보다 덜 급격하게 움직일 것으로 예상된다. 마찬가지로 1보다 큰 베타는 주식이 주식 시장보다 더 많이 변동될 것으로 예상된다. 베타가 낮은 투자는 일반적으로 덜 위험하다고 여겨지지만 베타가 낮을수록 보상 기회가 적다는 신호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술 주식과 소규모 주식 (회가 가치가 300 억 달러에서 2 억 달러 사이인 회사)은 전체 시장보다 베타 버전이 높은 경향이 있다. 인텔의 베타 0.6은 주식이 일반적으로 시장의 약 절반에 불과한 속도로 움직일 것임을 의미한다 (Yahoo Finance의 데이터, 2019 년 6월 13일 기준). 반면에 Teva Pharmaceutail Industry의 베타는 2.49로 시장보다 2배 이상의 변동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또 다른 예로 2019년 6월 기준으로 Shopify의 베타가 1.52 인 경우는 전체 시장보다 변동성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1.03인 Apple의 베타는 주식 시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베타 버전 0.77 인 Fitbit은 주식 시장보다 크게 변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잠재적인 주식 투자의 위험성이 덜한 편임을 시사한다. (Yahoo Finance 데이터, 2019 년 6 월 13 일 기준).

 

베타의 계산 방법

베타는 시장에서 주식 또는 증권이 이동하는 속도와 시장이 어떻게 더 크게 변동하는지를 비교하여 계산된다. 수학적인 공식은

베타 = 공분산 (주식 실적의 변화가 시장 수익률의 변화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을 분산으로 나눈  (특정 기간 동안 시장의 데이터 포인트가 평균값과 얼마나 다른지).

기본적으로 미적분학의 개념으로 일정 시간 동안 주식 등락 흐름의 가파른 정도(기울기)를  시장의 기울기와 비교하는 것이다. 주식 또는 증권의 기울기가 가파를수록 베타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투자자들이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때 주식 및 유가 증권의 베타를 검토하면 자신의 포트폴리오가 얼마나 위험한지 아니면 신중한 지 판단할 수 있다. 베타를 통해 투자의 위험도를 판단할 수도 있지만 또한 수익률에 대해 생각해 볼 수도 있다. 베타가 낮은 주식은 변동성이 적지만 이론적으로 베타가 높은 주식보다 수익률이 낮다. 반대로 베타가 높은 주식은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할 확률이 있지만 그렇다고 더 높은 수익을 보장한다고 할 수 없으며 투자 수익을 잃을 위험이 더 높다.

 

베타는 단지 주식의 위험도를 측정하는 도구일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베타는 일반적으로 주식의 단기 변동성을 예상하는 도움이 된다. 때로는 회사의 주식이 베타의 예측과 반대로 움직이는 경우도 있다. 또한 음수의 값을 갖는 베타도 있다. 예를 들어 광업 회사는 음수의 베타를 갖는 경우가 있다. 이는 주식이 전체 시장과 반대로 움직일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이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공부 재무제표  (0) 2020.06.10
주식 ETF?  (0) 2020.06.04
주식 리서치 방법  (0) 2020.05.24
주식 용어 Dividend Yield 와 Dividend  (0) 2020.05.16
주식 용어 S&P 500, DOW  (0) 2020.04.28
주식 용어 EPS  (0) 2020.04.17
주식 용어 P/E ratio  (0) 2020.04.10
주식 용어 공부하기  (1) 2020.04.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