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주식 공부 기업 가치 평가

by into 2020. 7. 3.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투자를 원하는 회사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식에 대한 정보를 여기저기서 찾아가면서 공부하다 보니 방향성이 없는 것 같아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 중입니다. 초보로써 여러 정보를 접하다 보면 길이 보일 거라 굳게 믿고 열심히 찾고 정리해볼까 합니다.

 

아마도 아시겠지만 인베스토피디아(Investopedia)라는 웹사이트를 통해 계속 공부를 해볼까 생각 중입니다. 참고로 인베스토피디아는 투자 관련 위키피디아라고 합니다.

 

오늘은 주식 투자에 중요한 기업 가치 평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베스토피디아의 기업의 가치란? (What Is a Business Valuation?)을 읽고 필요한 부분만 재구성하였습니다.

 

기업 가치 평가는 회사 단위 경제적 가치 판단하는 일반적인 프로세스입니다. 회사가 회사의 일부 또는 전부를 매각하거나 다른 회사와 합병 또는 인수할 때 비즈니스의 공정한 가치를 평가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기업 가치 평가에는 회사 경영진, 자본 구조, 향후 수입 전망 또는 자산의 시장 가치에 대한 분석이 포함될  있습니다. 기업 가치 평가에 사용되는 도구는 평가자, 비즈니스  산업마다 다를  있으며 일반적인 접근 방식에는 재무 재무제표 (financial statements) 검토, 현금 흐름 할인 모델 (discounting cash flow model)  유사한 회사 비교가 포함됩니다.

 

회사의 가치를 평가하는 일반적인 방법들

 

Market Capitalization (시가 총액)

시가 총액  가장 간단한 비즈니스 평가 방법입니다. 회사의 주가에  발행 주식 수를 곱하여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2020  6  30  현재 Amazon은 $2758.82로 거래되었습니다.  498,776,032 주식을 보유한이 회사의 가치는 $2758.82 x 498,776,032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Times Revenue Method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하는 수익의 흐름은 산업과 경제 환경에 따라 승수에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기술 회사의 매출은 3 , 서비스 회사의 매출은 0.5 배입니다.

 

Earnings Multiplier

Earnings Multiplier 방법은 회사의 이익이 판매 수익보다 신뢰성 있는 재무 성공의 지표이기 때문에 회사의 실제 가치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있습니다. Earnings Multiplier 방법은 같은 기간 동안 현재 이자율로 투자할 수 있는 현금 흐름에 대해 미래 이익을 조정합니다. 다르게 말해서 현재 이자율을 고려하여 현재 P/E ratio를 조정합니다

 

Discounted Cash Flow (DCF) Method

DCF 방식의 기업 가치 평가는 Earnings Multiplier 유사합니다.  방법은 회사의 현재 시장 가치를 얻도록 조정된 미래 현금 흐름의 예측을 기반으로 합니다. DCF 방식 Earnings Multiplier 방법 주요 차이점은 DCF 방식이 현재 가치를 계산하기 위해 인플레이션을 고려한다는 점입니다.

 

Book Value (장부 가격, 주당 순자산)

대차 대조표에 보이는 주주의 사업 지분 가치입니다. book value은 총자산에서 회사의 총부채를 차감하여 계산합니다.

 

Liquidation Value (청산 가치)

청산 가치는 자산이 청산되고 부채가 상환 경우 사업체가 받을  현금입니다.

 

이것이 오늘날 사용 중인 비즈니스 평가 방법의 전체 목록은 아닙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대체 가치 (replacement value), 해체 가치 (breakup value), 자산 기반 평가 (asset-based valuation) 등이 있습니다.

 

주식 가치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기업 가치 평가에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실 재무에 관련된 전문적인 공부를 해본 적이 없어서 100% 이해가 쉽지는 않습니다. 초보자에게는 어려운 개념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파트 2를 다루겠습니다.

 

다음은 사족입니다. 

Accreditation in Business Valuation (사업 평가의 인증)

미국의 경우 비즈니스 가치 평가 (Accreditation in Business Valuation, ABV) 기업의 가치 계산을 전문으로 하는 CPA 같은 회계사를 말하는 전문 명칭입니다. ABV 인증은 AICPA (American Institute of Certified Public Accountants)에서 감독하며 응시자는 지원 절차를 완료하고, 시험을 통과해야 하며, 최소 비즈니스 경험  교육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하며, 자격 증명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ABV 자격 증명을 유지하려면 인증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업무 경험  평생 학습을 위한 최소 표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합격자는 ABV 자격을 얻게 되며, 이는 직업 기회, 전문적인 명성  임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비즈니스 평가 전문가는 Chartered Business Valuator (CBV)로 CICBV (Canadian Institute of Chartered Business Valuators)에서 제공합니다.

 

회사의 가치는 공정 가치와 고유 가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공정 가치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결정한 주식이나 채권의 시장 가치로 기업 가치를 평가할 때 사용되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회사의 고유 가치는 미래의 수입 또는 유가 증권의 시장 가격과 관련이 없는 다른 회사의 속성에 근거로 인식된 가치를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분석가는 회사나 자산이 시장에서 과대평가되었는지 또는 과소평가되었는지 판단하기 위해 어떤 평가를 수행할까요?

 

가치 평가 방법의 두 가지 종류

Absolute valuation (절대 가치 평가) 모델

펀더맨털 (다른 회사와는 상관없이 단일 회사의 배당금, 현금 흐름 성장률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을 기반으로 하는 투자의 진정한 가치를 찾으려고 하는 것입니다절대 가치 평가 모델에는 배당 할인 모델 (dividend discount model), 할인 현금 흐름 모델 (discounted cash flow model), 잔여 소득 모델 (residual income model) 자산 기반 모델 (asset-based model) 포함됩니다.

 

Relative valuation (상대 가치 평가) 모델

해당 회사를 다른 유사한 회사와 비교합니다. Price-to-earning multiple 같은 배수나 비율을 계산하고 유사한 회사와 값을 비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의 P/E 다른 회사의  P/E보다 낮으면 회사는 저평가된 것으로 간주될 있습니다. 상대 가치 평가 모델이 절대 가치 평가 모델보다 계산이 용이하여 많은 투자자와 분석가들이 상대 가치 평가 모델을 사용합니다.

 

세부적인 가치 평가 방법

다양한 가치 평가 방법이 있지만 대표적인 방법들은 잠재적인 수익을 근거로 회사의 가치를 계산하는 방법, 회사/자산 구매의 과거 사례나 유사 거래를 비교하는 방법, 유사한 업종이나 가치를 비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사 회사 비교 분석 (comparable company analysis method)

유사한 회사를 기준으로 회사의 규모, 업종, 무역 형태를 비교하는 방법입니다.

 

과거 거래 분석 (past transaction method)

유사한 회사의 과거 거래를 분석하여 적절한 가치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자산 기반 가치 평가 (asset-based valuation method)

회사의 모든 자산의 적정한 가격을 계산하고 합계를 계산하여 회사의 고유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Discounted Cash Flow Valuation (할인 현금 흐름 가치 평가)

자산에 의해 생성된 현금 유입  유출을 계산하여 회사의 자산 또는 투자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현금 흐름은 투자자가 이자율이나 최소 수익률을 가정하여 계산되는 할인율을 사용하여 현재가로 할인되는 것을 말합니다. 회사가 기계를 구매한다면  구매로 인한 현금 유출과 새로운 자산으로 인해 추가된 현금 흐름을 분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모델이 설정되면 분석가는 변수를 사용하여 이러한 다양한 가정으로 회사의 평가가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할  있습니다. 모델은 회사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를 테면 제조 회사에 대한 평가는 다년간 DCF 모델을 적용할 수 있는 반면부동산 회사는 현재 운영 수입  자본화 비율 모델을 사용하며, 철광석, 구리, 은과 같은 원자재는  세계 공급  수요 예측을 중심으로  모델이 적용됩니다. 즉 특정 산업에 따라 회사 가치의 고유성이 다를  있으므로 적용되는 가치 평가 방법이 다를  있습니다.

 

때로는 위의 모든 방법을 사용하여 회사의 가치 평가를 각각의 가중치를 적용하는 방법이 회사의 고유 가치를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수익과 가치 평가의 관계

EPS (주당 순이익) 일반 주주의 소득을 발행 주식 수로 나눈 값입니다. (지난 포스팅 참조: 주식 용어 EPS https://interes-things.tistory.com/13) EPS 회사가 주당  많은 이익을 내면 주주에게 돌아가는 이익이 많아지므로 회사 이익의 지표로 사용됩니다.

 

P/E ratio 주식의 시장 가격을 EPS 나눈 값으로 (저번 포스팅 참조: 주식 용어 P/E ratio https://interes-things.tistory.com/8) 주당 수익에 비해 얼마나 비싼지 계산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만약 어느 회사의 P/E ratio 이익의 20배이면 분석가는 동종 업계의 다른 회사의 여러 P/E ratio 비교합니다.  자산 분석 시 P/E ratio 같은 비율을 사용하여 회사를 평가하는 것을 다중 접근 가치 평가 (multiple-based valuation)라고 합니다. ET/EBITDA (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enterprise value)와 같은 다중 접근 가치평가법은 유사한 회사나 역사적인 multiple 사용하여 회사의 고유 가치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정리를 하다 보니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많아 초보로서의 한계를 느꼈습니다. 또한 저와 같은 초보자들이 주식 투자를 할 때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여 주식을 평가하는데 아무래도 어려울 있을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회사의 이익을 기준으로 하여 간단히 평가할 있는 EPS P/E ratio 많이 사용되는 같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지만.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공부한 내용들을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과 주식 시장의 원리  (2) 2020.07.14
주식 공부 재무제표 예제  (3) 2020.07.13
주식 투자의 장단점  (4) 2020.07.10
2020년 전반기 최고의 주식  (2) 2020.07.07
주식 공부 회사 정보 찾기  (0) 2020.06.23
주식 공부 수익 보고서 (Earning report)  (0) 2020.06.16
주식 공부 재무제표  (0) 2020.06.10
주식 ETF?  (0) 2020.06.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