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우선주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into 2024. 4. 13.
반응형

우선주란?

회사는 자금을 조달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우선주를 발행합니다.

대부분의 기업 자본 구조에는 선순위 담보 부채, 선순위 부채, 후순위 부채, 우선주 및 보통주가 포함됩니다.

투자자는 회사가 파산하고 청산되는 경우 남는 자산이 있으면 우선주 및 보통주 보유자 순서대로 지불을 합니다.

우선주는 보통주와 채권의 특성을 가진 하이브리드 투자처럼 행동합니다.

우선주의 가격은 변동하지만 일반적으로 보통주보다 변동성이 적습니다.

채권과 마찬가지로 우선주는 정기적으로 수익을 지불합니다.

차이점은 우선주는 배당의 형태로 수익을 지급하는 반면 채권은 만기 시 이자와 원금 반환을 지급한다는 것입니다.
우선주는 금리 변동에 민감합니다.

채권과 마찬가지로 금리가 상승하면 일반적으로 수익률이 증가함에 따라 우선주의 가격이 하락합니다.

그러나 금리가 하락하면 우선주의 가치는 더 높아집니다.
일반적으로 우선주는 회사가 폭발적인 수익을 보고할 때 보통주와 동일한 유형의 자본 상승을 실현하지 않습니다. 

대신, 우선주 주주의 주요 수익은 투자에서 발생하는 수익인 수익률에서 나옵니다. 이 수익은 일반적으로 회사가 주주에게 정기적으로 지급하는 배당금의 형태입니다.

보통주 매수자는 일반적으로 자본 가치 상승을 원하지만 우선주 매수자는 일반적으로 소득을 원합니다.

참고로 보통주는 일반적으로 의결권이 있지만 우선주에는 일반적으로 의결권이 없습니다. 

 

우선주 vs 보통주 (https://www.universalcpareview.com/ask-joey/what-is-preferred-stock/)

 

우선주 장점

투자 난이도: 투자자는 티커 심벌을 입력하고 자기 주도적인 방식으로 우선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주는 고정 수익 증권 거래에 익숙하지 않은 투자자에게 더 친숙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채권은 일반적으로 장외거래(OTC)를 통해 거래됩니다.

낮은 바이인: 대부분의 회사채는 액면가 $1,000로 발행되는 반면 우선주는 주당 $100 또는 $25로 발행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연공서열: 회사 자산 및 수익에 대한 우선주 청구권은 보통주 주주보다 우선하며, 이는 기업이 보통주 배당금보다 우선주 배당금을 지급할 의무가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선주 위험성

채권 보유자보다 연공서열이 낮습니다. 회사가 파산하여 청산되면 채권 보유자는 우선주보다 먼저 지급됩니다. (우선주가 더 많은 수익률을 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낮은 유동성. 일부 우선주는 하루에 수천 주만 거래되기 때문에 주식을 팔고 싶다면 유동성이 낮으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선주는 매수호가와 매도호가 사이에 큰 스프레드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가격을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주는 회사채나 국채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원하는 인컴 투자자에게 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이러한 주식을 통해 사람들은 보통주보다 조금 더 안전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공부하는 초보 투자자의 정리 내용입니다그냥 투자 참고 내용일 뿐임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