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Making some extra money

블로그로 수익내는 방법

by into 2020. 6. 20.
반응형

많이 늦었지만 작년부터 passive income에 대한 관심이 생겨서 이것저것 많이 기웃거리면서 수박 겉핥기 식으로 뜬구름만 잡다가 1년이란 시간을 허비하고 말았습니다. 올 봄이 되어서야 아니... 솔직히 말하자면 코로나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고 블로그를 통해 큰 돈을 벌어보겠다는 생각보다는 한 달 커피값이라도 벌어보겠단 생각을 하곤 했습니다. 참 소소한 희망이라고 생각도 들지만, 또한 이마저 쉽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많은 분들이 이런 이야기를 하십니다. 누구나 블로그를 시작할 수 있지만 누구나 블로그를 통해서 돈을 버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모르고 있었던 것 들에 대한 궁금점을 해소하며 정리하고, 살아가는 기억들을 기록으로 남기면서 소소한 커피값까지 벌 수 있다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런데 다시 생각해 보면 자신이 한심한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수익을 얻는 방법이 어떤 방법이 있는지도 모르고 시작을 했다는 팩트. 그냥 잘 나가시는 유튜버나 블로거들이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고 글 꾸준히 올리고 구글 애드센스 신청하면 됩니다라는 말에 혹해서 여기까지 온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는 질문을 해봤습니다. 블로그를 통한 수익은 어떤 방법들이 있는걸까? 라는 질문입니다. 다들 잘 알고 있는 부분일지는 모르지만, 저 같은 초보에게는 좋은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내는 4가지 방법

디스플레이 광고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방법입니다. 웹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그 웹사이트에 여러 가지 제품에 대한 디지털 광고를 본 적이 있을 겁니다. 대표적인 것이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어떤 회사가 구글 애드센스에 광고 게재를 위해 입찰을 하고 그 광고가 블로그를 통해 독자들에게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독자가 광고를 클릭하게 되면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개념은 한 달에 블로그 조회수가 1000회 이고 독자의 1%가 광고를 클릭한다면 광고 클릭 수는 10번이 됩니다. 광고주가 클릭당 10센트로 입찰하게 되면 월 수입으로 약 1달러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블로그로 유입을 증가시키는 것이 수익을 증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제일 먼저 구글 애드 고시를 통과해야 합니다. 

 

제휴 마케팅

블로그 제품을 자주 소개하는 카테고리가 있다면 제휴 마케팅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진에 대한 블로그를 한다고 가정해 보면 게시물에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 쿠팡 등)에서 판매하는 특정 삼각대를 링크할 수 있으며 독자가 링크를 클릭하고 구입하게 되면 그 판매에 대한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익은 판매되는 제품의 가격과 제휴 회사들의 정해진 커미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광고주와 제품을 찾으려면 Amazon Associate, ShareaSale, CJ Affiliates, Flexoffers, LinkShare와 같은 제휴 네트워크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트래픽이 많은 블로그에 적합한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독자가 많을수록 게시물을 볼 가능성이 높고 링크를 통해 제품을 가능성도 증가하게 됩니다. 

 

전자책 출판

블로그에 다뤄지는 콘텐츠를 다른 형태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블로그의 게시물을 조금 더 가다듬고 포장하여 아마존에 전자책으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전자책으로 만든 후 아마존에 게시한 후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베스트셀러가 된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아도 훌륭한 passive income이 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전자책에 대한 광고를 할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특정 카테고리의 콘텐츠만이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콘텐츠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스폰서가 있는 콘텐츠

이 방법은 어떤 회사가 제품에 대한 게시물을 게시하도록 요청하고 그에 대한 정액 요금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위에 언급했던 예를 다시 사용하자면 삼각대 회사가 사진 블로그에 특정 삼각대에 대한 게시물을 작성하는데 그 게시물에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웹사이트 링크를 포함하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이 방법은 블로그에 엄청난 트래픽이 있을 때 가능할 수 있습니다. 전문 블로거들에 의하면 트래픽이 적은 블로그 거라도 단지 게시하는 것에 최소 100 달러를 요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블로거가 직접 광고 네트워크나 잠재적인 스폰서에게 직접 연락하여 기회를 잡을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첫 번째, 두 번째 방법이 블로그 초보자들에게 조금 더 적합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블로그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인내심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블로그의 트래픽이 증가하고 검색에 노출이 많이 될 때까지 양질의 콘텐츠와 지속적인 포스팅이 기본적으로 밑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해야 할 것은 블로깅 관련 정보에 대한 공부를 해야 하고 검색 엔진 최적화에 대한 작업을 해야 합니다. 

블로그에 대한 열정과 동기 부여를 가지고 지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블로그를 하려면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