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주식 용어 공부하기

by into 2020. 4. 9.
반응형

약간의 여유 돈이 생겨서 무얼 해볼까 고민하다가 예전부터 주식을 경험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불현듯 스쳐지나갔다. 얼마 안되는 돈이기에 사실 부담이 없다라고 스스로 세뇌시켜보긴 했지만, 아마도 마이너스가 나면 살짝 우울할 있겠다는 생각도 든다.

 

요즘 유튜브에 올라오는 주식 관련 여러 영상들을 보면서 이것 저것 주어듣고 있지만, 사실 주식에 대해서 아는 것은 일도 없는 현실이다. 특히 미국 주식에 대해 아는 거라곤 나스닥. 배당, 워런 버핏, 로빈 후드 밖에 없으면서 감히 투자를 있을까?

 

어떤 분들은 그냥 로빈 후드에 가서 어카운트 열고 일단 니가 아는 회사 돈을 벌고 망하지 않을 같은 회사를 먼저 시험삼아 사보라고 한다. 어떻게 보면 정말 무책임하고 무식한 조언처럼 들리고, 다르게 생각하면 주식에 대해서 공부도 안하면서 무슨 투자야 그냥 세이빙 계좌에 넣어 놓는게 좋을거야라고 들린다.

 

재테크란것을 해보고 싶은데 경제에 대해 너무 모르고 그동안 공부를 생각도 없없던 같다. 흔히들 말하는 도둑놈 심보, 감나무 밑에서 입벌리고 감떨어지 기다리는거나 다를게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주식에 대해 공부를 해볼까 하고 이리 저리 뒤지다가 문득 깨달은 것은 어떤 글을 읽어도 이해가 어렵다는 것을 느꼈다. 이유는 용어를 너무 몰라서였다.

 

나 같은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라고 주식 용어에 대한 정리를 해놓은 사이트들을 돌아다니며 나름의 이해와 정리를 통해 일단 주식의 기초부터 배워볼까 한다

 

다음은 웹사이트를 보면서 정리를 한 용어 들이다. 이해가 가지 않는 용어도 많고 어려웠다. 자주 접하다 보면 조금 더 익숙해지고 이해가 될 거라 기대해 본다.

 

Buy/ Sell

기업의 주식(Share) 사는 , 파는 .

 

Bid

입찰은 거래자가 주어진 주식에 대해 주당 지불하고자하는 금액이다. 구입하고자 하는 가격

 

Ask

얼마에 팔건지 물어보는 가격.  투자자가 주식을 오퍼 가격.

 

Bid-Ask Spread

Bid와Ask 차이.

 

연간 보고서 (Annual Report)

기업이 주주에게 제공하는 연간보고서로 기업에 대한 많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연간 보고서를 통해 기업의 지급 능력, 재정 상태 등을 판단할 있다.

 

차익 매매 (Arbitrage)

차익 거래는 다른 시장과 다른 가격대에서 동일한 유가 증권을 사고 파는 것이다.  A라는 회사가 시장에서는 $10 거래되고 다른 시장에서는 $10.5 거래되는 경우, 거래자는 A 주식을 $10 사서 다른 시장에 $10.5 판매하여 차익을 얻을 있다.

 

Averaging Down

투자자가 주가가 내려갈 많은 주식을 사는 경우에 해당된다. 이로 인해 주식의 전반적 구매가가 낮아지게 된다. 회사에 대한 시장의 평가가 잘못되었다고 생각 될때 이런 전략을 사용하여 추후 주가가 상승되었을 이익을 얻을 있다.

 

Bear Market

주식 시장의 거래가 하락 추세이거나 주가가 하락하는 기간을 말하며 Bull Market 반대 경우 이다.

 

Beta

주가와 전체 시장의 이동 사이의 관계를 측정 한 것으로 A주식의 beta 1.5이면 시장이 1포인트 이동하면 주식 A 1.5 포인트 이동한다.

 

Blue Chip Stocks

업계를 선도하는 대기업의 주식으로 상당한 배당금을 지급하고 안정적인 재정 관리를 하는 회사의 주식을 말한다.

 

Bull Market

주식 시장 전체가 장기간 주가 상승 기간에있을 . Bear market 반대입니다

 

Broker

일반 투자자를 위해 수수료를 받으면서 투자를 구매하거나 판매하는 회사나 사람.

 

Close

거래가 종료되는 시간으로 NYSE Nasdaq 오후 4 시까 문을 닫고, 시간 외 거래는 오후 8 시까 계속된다.

 

Day trading

당일 거래가 끝나기 전에 같은 거래일 내에 매매하는 주간 거래에 참여하는 트레이더는 종종 "액티브 트레이더"또는 "데이 트레이더"라고 한다.

 

Dividend

분기 또는 연간 기준으로 주주 또는 해당 회사의 주식을 소유 사람에게 지급되는 회사 수입의 일부모든 회사가 배당금을 지불하는 것은 아니다.

 

Exchange

투자가 이루어지는 장소로  미국에서 가장  알려진 거래소는 뉴욕 증권 거래소 (NYSE)와 나스닥이다.

 

Haircut

경제 분야에서 빚을 깍아준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금융상품에서 시간이 경과하여 발생한 손실을 재조정하는 작업. 마진 거래 또는 기타 목적으로 주가가 특정 비율만큼 감소하는 상황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솔직히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되는 용어 이다.

 

Forex

외환 거래.

 

ETF (Exchange Traded Funds)

주식처럼 Share 사고 팔수 있지만, 지표를 따르기때문에 Mutual fund 비슷하다.

 

High

주식 또는 지수가 이전보다 높은 가격에 도달하는 시장의 이정표를 나타냅니다주가 또는 지수가 현재 가격에 도달 한 적이 없다는 것을 나타낼 있지만, 30 최고점과 같이 시간이 제한된 최고점으로 쓰일 있다.

 

Index

트레이더 포트폴리오 관리자가  참고로 사용되는 지표로 여러 자산들의 가격을 표시하는 지표이다.

 

Initial Public Offering

IPO 회사가 대중에게 주식을 처음 판매하거나 제공하는 것이다.

 

Leverage

대출을 통해 투자하는 방법.

 

Low

주가 또는 지수의 낮은 가격을 나타낸다.

 

Margin

마진 계좌는 개인이 브로커로부터 돈을 빌려 (필수적으로 대출을 받음)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한다. 대출 금액과 증권 가격의 차이를 마진이라고한다.

 

Moving Average

특정 기간 동안의 주식의 평균 주가는 이동 평균이라고 한다주식의 이동 평균과 관련하여 연구해야 일반적인 시간대에는 50 200 이동 평균이 포함된다.

 

Open

미국에서는 주식 시장이 매일 동부 시간 오전 9 30 분에 열린다그것은 나스닥과 NYSE 거래 시간을 기반으로 한다 사람들이 특정 거래소에서 거래를 시작할 수있는 시간을 말한다.

 

Order

일정량의 주식 또는 옵션 계약을 사고 파는 투자자의 입찰을 말한다.

 

Pink Sheet Stocks

페니 주식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내는 말이며 주가당 5 달러 이하로 거래된다.  Nasdaq 또는 NYSE 또는 다른 주요 거래소에서는 찾을 없으며 종종 소규모 회사이다.

 

Portfolio

투자자가 소유 투자 모음을 포트폴리오라 한다포트폴리오에 주식을 하나만 가질 수도 있고,  무한한 주식 또는 기타 유가 증권을 소유 할 수도 있다.

 

Quote

주식의 최신 거래 가격에 대한 정보.

 

Rally

시장의 일반적인 가격 수준이나 주식의 가격이 빠르게 상승하는

 

Sector

같은 산업에 속한 주식 그룹예를 들어 Apple Microsoft 같은 회사를 포함하는 기술 분야가 있다.

 

Share Market

특정 회사의 주식이 매매되는 시장 (주식 시장). 

 

Short Selling

주식을 매도  다른 사람으로부터 주식을 빌려서 어느 시점에 주식을 반환 할 것을 약속한다그런 다음 이윤을 위해 주식을 판매하고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식을 활용하는 방법이다단기 매도 , 낮은 가격으로 주식을 다시 매입하고 가격 차이를 이익으로 취할 있다. 사실 무슨 말인지 모르겠슴.

 

Spread

이것은 주식의 입찰 가격과 요구 가격의 차이. 누군가가 그것을 사려고하는 금액과 누군가가 그것을 팔고 자하는 금액의 차이. 예를 들어, 거래자가 A주식을 $ 10 기꺼이 거래하고 구매자가 $ 9 기꺼이 지불하려는 경우 스프레드는 $ 1입니다.

 

Stock Symbol

주식 기호는 증권 거래소에서 상장 된 회사를 나타내는 1 ~ 4 자의 알파벳 기호. Apple 주식 기호는 AAPL이고 Walmart는 WMT 이다.

 

Volatility

주식 또는 주식 시장 전체의 가격 변동변동성이 주식으로 극단적인 일일 상승 하락 움직임과 광범위한 거래일을 가진 주식.

 

Volume

특정 기간 동안 거래 된 주식의 주식 수는 보통 일일 평균 거래량으로 측정된다볼륨은 특정 주식을 구매 주식의 수를 의미 할 수도 있다

 

Yield

종종 배당금을 지불하여받는 투자 수익률을 나타낸다연간 배당액을 주식에 대해 지불 가격으로 나눔으로써 결정된다.. 주식 XYZ 주당 40 달러에 사서 연간 배당 $ 1.00 지불하면 2.5%의 수율이 된다.

 

다음 그래픽으로 정리된 주식 관련 용어이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공부 재무제표  (0) 2020.06.10
주식 ETF?  (0) 2020.06.04
주식 리서치 방법  (0) 2020.05.24
주식 용어 Dividend Yield 와 Dividend  (0) 2020.05.16
주식 용어 Beta  (0) 2020.05.07
주식 용어 S&P 500, DOW  (0) 2020.04.28
주식 용어 EPS  (0) 2020.04.17
주식 용어 P/E ratio  (0) 2020.04.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