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주식 환매란?

by into 2020. 11. 21.
반응형

얼마 전“워런 버핏의 Berkshire Hathaway 올해 180 달러 이상의 주식을 환매한 것으로 보입니다.라는 뉴스를 봤습니다.

 

주식 환매 (buyback 또는 repurchase)는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현금으로 시장에서 자사 주식을 재구매한 경우입니다. 일종의 재투자 방법이라고 있습니다. 환매된 주식은 회사에 흡수되고 시장에 발행된 주식의 수가 줄어들어 결과적으로 투자자의 상대적인 지분이 증가하게 됩니다.

주식 환매 이유

기업 경영의 목표는 주주의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으로 환매는 일반적으로 주주 가치를 증가시킵니다. 기업이 자사의 자산에 투자하는 것보다 나은 투자를 발견하지 못해서라는 환매의 이유를 수도 있지만, 사실일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경영진이 주가가 너무 할인되었다고 생각할 때 환매를 결정 있으며 이는 긍정적인 신호가 수도 있습니다.

 

기업이 재무 비율을 개선하기 위해서 환매를 하는 경우 있습니다. , 기업이 주식 수를 줄이므로 재무 비율을 좋게 만들어 주주에게 많은 가치를 주려는 전략일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불건전한 환매 동기라고 있습니다.

 

주식 환매를 통한 재무 비율 개선

Return On Assets. 총자산 순이익률 ROA 기업의 총자산에서 당기순이익을 얼마나 올렸는지를 가늠하는 지표이다. 기업의 일정기간 순이익을 자산총액으로 나누어 계산한 수치로, 특정 기업이 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했느냐를 나타낸다.  [네이버 지식백과]
Return On Equity. 투입한 자기 자본이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우리말로는 '자기 자본 이익률'이라고 한다. '(당기순이익 ÷ 자기 자본 자기 자본) × 100' 공식 계산. [네이버 지식백과]

 

기업은 인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직원 스톡옵션 계획 (ESOP, employee stock option plans) 직원 보상으로 사용합니다. 스톡옵션은 발행 주식 수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기업은 스톡옵션으로 인해 증가된 주식을 희석시키기 위해서 환매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주식 환매 방법

공개 매입 (tender offer)

회사 주주는 특정 기간 내에 주식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제출하거나 입찰하도록 요청하는 입찰 제안을 받습니다. 제안에는 회사가 재구매하려는 주식 수와 주식 가격 범위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가격과 함께 그들이 매도하려는 주식 수를 명시합니다. 투자자는 회사의 제안을 받아들일 있으며 회사는 모든 제안을 받은 후 가장 낮은 비용으로 주식을 구매할 수 있는 적절한 조합을 찾습니다.

 

공개 시장 (open market)

회사는 시장 가격으로 공개 시장에서 주식을 구입할 있습니다.  시장은 회사의 매입 발표를 긍정적인 신호로 인식하기 때문에 주가가 급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 환매로 인한 재무 비율 개선 

A라는 회사가 15달러 주식 100 주를 환매하려고 합니다.

주식 환매로 인한 재무 비율 개선 예

현금 보유액은 2천만 달러에서 5백만 달러로 줄었습니다. 현금은 5천만 달러에서 3천5백만 달러로 줄었습니다.

환매 전 ROA = 2백만 달러/5천만 달러 X 100 = 4%

환매 후 ROA = 2백만 달러/35백만 달러 100 = 5.71%

환매 전 EPS = 2백만 달러/천만 = 0.2

환매 후 EPS = 2백만 달러/9백만 = 0.22

 

주가가 15달러로 유지된다고 가정하면 EPS 영향으로 P/E 비율도 바뀌게 됩니다.

환매 전 P/E 비율 = 15달러/0.2 = 75

환매 후 P/E 비율 = 15달러/0.22 = 68

 

수익이 증가하지 않았음에도 주식 환매 이후 ROA, ROE가 증가하고 P/E 비율이 감소 (일반적으로 낮은 P/E 비율이 좋다고 평가) 하게 됩니다.

 

기업의 주식 환매는 단기적 또는 장기적으로 시장에서 주식의 가치를 증가시켜줍니다. 하지만, 투자자가 꼭 확인해야 할 것은 기업의 주식 환매 목적입니다.

앞에서 정리했던 환매 목적을 참고하여 다음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 기업이 단지 환매를 통해 재무 비율을 높이고 있는지
  • 주가 악화에 대한 단기적 구제를 제공하는지
  • 주가 증가에 의한 희석인지

 

 

반응형

'재테크 > 주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희석이란?  (14) 2020.12.01
EBITDA 의미  (10) 2020.11.30
주식을 헤징한다는 의미  (20) 2020.11.25
워런 버핏 2020년 3분기 포트폴리오  (6) 2020.11.24
피터 린치의 주식 성장 평가 공식  (14) 2020.11.20
REIT 시장 크기와 실적  (18) 2020.11.17
REIT 종류  (8) 2020.11.16
주가 지수 선물 (Stock Index Future)  (14) 2020.11.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