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주식을 헤징한다는 의미

by into 2020. 11. 25.
반응형

헤지(hedge)에 대해서는 많이들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한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백과사전적 의미는

투자자가 보유하고 있거나 앞으로 보유하려는 자산의 가격이 변함에 따라 발생하는 위험을 없애려는 시도. 여기서 위험이란 가격의 변동을 의미하는데 가격 하락 시의 손실과 가격 상승 시의 이익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그러나 헤지의 목적은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것이 아니라 가격 변화에 따른 손실을 막는 있다. 자산의 가격 변동으로 인한 손익의 변화가 전혀 없도록 하는 것을 완전 헤지라고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좀 더 쉽게 설명하면 투자에 대한 보험 정도생각할 있을 같습니다. 주식 투자에서 헤징도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식 시장의 가치가 하락할 때 손실을 막기 위한 투자 전략 의미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헤징을 하면 손실을 최소화할 있습니다.

 

가치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는 주식을 소유하고 주식이 하락할 경우 손실을 상쇄하거나 최소화하는 증권을 구입하거나 전략을 설정하는 것을 주식 시장 투자를 헤지하는 입니다. 그러므로 헤징을 했을 위험이 감소한 만큼의 잠재적인 이익도 감소하게 됩니다. 헤징은 잠재적 손실을 줄이고 잠재적 이득을 최대화하지 않는 기술입니다.

 

 

주식 투자를 헤지하는 방법

 

손절매 주문기본적인 헤지 방법으로 가격이 미리 설정된 수준으로 떨어지면 중개인이나 중개 프로그램을 통해 손해를 감수하고 주식을 판매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손절매는 주식의 하락 위험을 헤지하여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투자의 다각화 일종의 헤징 전략입니다. 등락이 같지 않은 자산 즉 다양한 산업, 섹터, 증권 유형을 소유함으로써 하나의 자산이 급락했을 전체 포트폴리오의 손실을 막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채권 (고급 회사채 또는 미국 국채) 포트폴리오에 포함함으로 주가가 떨어질 가치가 올라가는 채권을 이용하여 손실을 방지합니다.

 

평단가 낮추기 (흔히들 물타기라고 말합니다.) 소유한 주식이 지속적으로 하락할 가격이 상승할 거라 예상하고 낮은 가격에 많은 주식을 매수하여 평단가를 낮춥니다. 주식이 평단가에 근접하면 손실을 줄일 있고 평단가 이상으로 오르면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파생 금융 상품인 옵션과 선물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옵션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파생 상품으로 일정 기간 내에 지정된 가격으로 주식을 매매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합니다.

 

개별 주식 또는 시장 지수에 대한 풋 옵션을 매수하여 주가 하락이 때를 대비할 있습니다.

A라는 주식을 주식을 샀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가격이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가격이 급락할 때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옵션을 구매하여 위험을 헤지할 수 있습니다약간의 수수료를 내면 주식을 같은 가격에 권리를 것입니다. 하락하면 옵션을 행사하고 방금 투자 돈에서 수수료를 금액을 돌려받습니다.

 

다음 사전적 의미를 보시면 옵션에 대한 개념에 대한 이해가 쉬울 거라 생각합니다.

선택할 있는 권리를 뜻하는 ‘옵션’이 파생금융시장에서 사용될 경우, 있는 권리를 콜옵션, 있는 권리를 풋옵션이라고 한다
풋옵션은 거래 당사자들이 미리 정한 가격으로 장래의 특정 시점 또는 이전에 특정 대상물을 있는 권리를 매매하는 계약이다. 풋옵션을 매수한 사람은 시장에서 해당 상품이 사전에 정한 가격보다 낮은 가격에서 거래될 경우, 권리를 행사함으로써 비싼 값에 상품을 있다. 그러나 해당 상품의 시장 가격이 사전에 정한 가격보다 높은 경우는 권리를 행사하지 않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 이처럼 옵션 매수자는 '선택권'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유리한 경우에만 권리를 행사하고 불리하면 권리를 포기할 있다. 이처럼 옵션은 권리만 있고 의무가 없으므로 매입자는 해당 옵션을 매도한 사람에게 일정한 대가(프리미엄) 지불해야 한다. 반면에 옵션 매도자는 옵션 매수자로부터 프리미엄을 받았기 때문에 권리 행사에 반드시 응해야 의무를 갖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달러의 가치가 하락할  금은  가치가 유지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시기에 금을 헤징으로 사용할  있습니다.

 

기타 방법으로 주가 지수 선물 매도Inverse ETF 투자가 있습니다. 

 

 

헤징의 단점

  • 헤징의 목표는 수익을 실현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므로 헤징에는 관련된 비용이 들어갑니다.
  • 헤징이 손실을 완전히 보호해주지는 않습니다.
  • 잘못된 판단으로 인한 헤징은 더 큰 손실을 줄 수 있습니다.
  • 파생 상품을 통한 헤징은 초보자에게 어렵습니다.

헤징은 일종의 고급 투자 전략으로 초보 투자자에게는 헤징의 개념이 어려울 있습니다. 많은 개인 투자자들은 헤징을 적극적으로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헤징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서 이해해야 하는 이유는 헤징을 하는 기관 투자자들의 투자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도움이 있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 가치 (Enterprise Value)란? (feat. EBITDA)  (12) 2020.12.03
희석 EPS (feat 기본 EPS)  (18) 2020.12.02
주식 희석이란?  (14) 2020.12.01
EBITDA 의미  (10) 2020.11.30
워런 버핏 2020년 3분기 포트폴리오  (6) 2020.11.24
주식 환매란?  (11) 2020.11.21
피터 린치의 주식 성장 평가 공식  (14) 2020.11.20
REIT 시장 크기와 실적  (18) 2020.11.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