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EBITDA 의미

by into 2020. 11. 30.
반응형

EBITDA 매출 (revenue), 수입(earning) 또는 순이익(net income) 유사한 지표로 회사의 재무 성과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EBITDA 이자 비용, 세금, 무형 자산과 같이 영업 외의 결정에 따른 영향을 제거하여 사업의 운영 수익성을 잘 반영하는 숫자입니다. 이는 어떤 회사가 나은 결정을 내렸는지를 확인할 사용합니다.

EBITDA

E: 수입 (Earning), B: Before, I (Interest): 이자, D (Depreciation): 감가상각, A (Amortization): 상각 의미합니다.

 

이자 은행 또는 유사한 제 3자가 제공한 대출과 같이 이자율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

세금 도시, 국가 전체에서 부과하는 세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업 비용.

감가상각 회사 자산 가치의 점진적 감소를 나타내는 현금 비용

상각 시간에 따른 무형 자산의 비용을 나타내는 현금 비용.

 

EBITDA 계산 방법

회사의 EBITDA 계산은 가지 공식 하나를 사용하여 계산할 있습니다. 필요한 정보는 대차 대조표에서 찾을 있습니다.

EBITDA = 순이익(Net Profit) + 이자 (Interest) + 세금 (Taxes) + 감가상각(Depreciation) + 상각 (Amortization)

 

또는

EBITDA = 영업 이익 (Operating Income) + 감가상각(Depreciation) + 상각 (Amortization)

 

EBITDA 마진

EBITDA의 좋고 나쁨은 EBITDA 마진을 이용하여 판단 있습니다.

EBITDA 마진 = EBITDA/총 매출 (Total revenue)

 

회사의 전체 수익에 대한 EBITDA 비율을 계산함으로써 기업이 1 동안 얼마나 많은 현금 수익을 창출했는지 있습니다. 분석가나 투자자는 EBITDA 마진을 사용하여 회사의 재정적인 효율성을 판단할 있습니다.

 

예를 들어, A 회사의 EBITDA $600,000이고 총 매출이 $6,000,000이라면 EBITDA 마진은 10%입니다.  B 회사의 EBITDA $800,000이고 총 매출이 $10,000,000이라면 EBITDA 마진은 8%입니다.

EBITDA 비교했을 B회사가 A회사 보다 높지만, 실제로는 A회사가 높은 마진을 보여주므로 A회사가 B회사 보다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 있습니다.

 

EBITDA 중요한 이유

  • 회사의 가치에 대한 명확한 아이디어를 얻을 있습니다.
  • 구매자와 투자자에게 회사의 가치를 보여줍니다.
  • EBITDA 금융, 정부 또는 재부 결정의 영향을 제거하므로 기업과 산업 간의 수익성을 분석하고 비교하며 회사의 근본적인 수입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기업의 가치를 논의할 자주 사용됩니다.

EBITDA 장점

  • 투자자가 비즈니스 가치를 비교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효과적인 숫자입니다.
  • 회사의 고유한 운영 성과를 보여줍니다.
  • 계산이 용이하며 회사의 재무 건전성을 평가할  있는 신뢰성 있는 지표입니다.

EBITDA 단점

  • 지출을 무시함으로써 기업이 재무제표의 문제 영역과 실적의 일부 위험을 가릴  있습니다.
  • GAAP (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 원칙) 포함되지 않으므로 회사가 계산의 유연성을 이용하여 위험 신호를 숨길  있습니다. 즉, 회사가 계산 방식을 조금씩 다르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GAAP: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 회계규정 자체, 구체적인 회계 실무 지침, 또는 실무로부터 발전되어 광범위하게 인정되는 회계기준을 의미한다.

 

EBITDA 유사한 숫자들

순 이익 (Net Income)

순 이익은 회사의 총 수익을 나타내지만 EBITDA 기업이 수익을 올릴 있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순 이익 (Net Income) = 매출 (Revenue) – 사업 비용 (Business Expenses)

영업 이익 (Operating income)

영업 이익은 감가 상각비, 상각비 영업 비용을 차감 회사의 이익입니다.

EBIT (Earnings Before Interest and Tax) 이자율과 세율의 영향 없이 수익 가치만을 나타냅니다

 

오늘은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때 사용하는 숫자 중 하나인 EBITDA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사 인수 (Takeover)란?  (8) 2020.12.06
기업 가치 (Enterprise Value)란? (feat. EBITDA)  (12) 2020.12.03
희석 EPS (feat 기본 EPS)  (18) 2020.12.02
주식 희석이란?  (14) 2020.12.01
주식을 헤징한다는 의미  (20) 2020.11.25
워런 버핏 2020년 3분기 포트폴리오  (6) 2020.11.24
주식 환매란?  (11) 2020.11.21
피터 린치의 주식 성장 평가 공식  (14) 2020.11.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