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인플레이션에 따른 주식 섹터

by into 2021. 11. 17.
반응형

오늘은 인플레이션에 따른 주식 섹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플레이션에 따른 주식 섹터에 대한 내용은 아티클 Schwab Sector Views: What if Inflation Persists?을 재구성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인플레이션이 높을 때 에너지, 부동산, 건강 관리, 유틸리티 및 필수 소비재와 같은 섹터가 과거 좋은 수익을 보여주었습니다.

반대로 임의소비재, 산업재, 재료 및 금융과 같은 기타 업종은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인플레이션의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섹터

 

에너지

과거 데이터를 보면 인플레이션 상승할 때 에너지 섹터가 상대적으로 실적이 강한 섹터였습니다. 

인플레이션 초기 단계에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면서 에너지의 전체 가격이 일반적으로 상승합니다. 현재 유가와 천연가스 가격의 수익성이 높은 수준이므로 에너지 회사들은 생산량을 늘릴 것으로 예상되지만, 국제 에너지 기구(IEA)는 내년까지는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지 못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천연가스의 경우 물류 및 지정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S&P 500 energy sector의 YTD 수익은 54%입니다.

S&P 500 Energy Sector

연준이 경제 성장을 늦추기 위해 통화 정책을 긴축하거나 공급 과잉이 일어나지 않는지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부동산

인플레이션 상승은 부동산 투자 신탁 (REITs)에 좋은 경향이 있습니다. 사무실 건물과 소매 쇼핑센터는 공간에 대한 더 많은 수요를 경험하고 경제 성장이 강할 때 더 높은 임대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금리 인상은 부동산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으며 또한 도심 외곽으로의 이주, 재택근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소매업으로 이동 등의 변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자 상거래 창고, 통신 인프라 및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 센터에 대한 높은 수요가 증가할 수 있으며, 주거용 리츠의 경우 극도로 낮은 금리, 자재 부족 및 재택근무 역학과 결합된 대규모 재정 및 통화 부양 노력으로 인해 주택 가격의 붐을 일으켜 단독 및 다가구 임대료를 계속 인상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상업용 부동산은 일반적으로 인플레이션과 함께 상승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상업용 부동산과 인플레이션

전통적인 방어 섹터

방어 섹터인 건강 관리, 유틸리티, 필수 소비재는 일반적으로 인플레이션 기간 동안 실적이 좋은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어 섹터는 경제 조건에 상관없이 소비자들의 수요가 있으며 높은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할 수 있으므로 비교적으로 안정적인 수입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유틸리티: 높은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하여 이윤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건강 관리: 신흥 시장의 수요 증가와 인구 고령화로 인한 좋은 이윤을 남길 수 있습니다.

필수 소비재: 가격 인상을 통해 이익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현재 공급망 제약과 인력난의 문제가 걸림돌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섹터

임의소비재

의류 및 자동차에서 주택 개조 및 인터넷 소매업체와 같은 임의 소비재는 필수 소비재가 아니므로 가격이 상승하면 소비자의 구매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자동차 산업은 반도체 부족으로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으며, 임의 소비재 부문에 속한 많은 기업들은 대부분의 경우 급증하는 운송비, 도매가 및 임금으로 인해 더 높은 비용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경제가 둔화되고 인플레이션 우려가 높아져 연준이 긴축 통화 정책을 펼치거나 시장 변동성이 높아지면 과거의 데이터처럼 인플레이션이 높았던 기간 동안 실적이 저조할 수 있습니다.

 

금융

금리 인상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은 인플레이션이 급격히 상승할 때 사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상승의 배경이 되는 경제 성장은 우선 대출 수요를 촉진하고 신용 채무 불이행을 낮추기 때문에 은행 및 기타 금융 산업에 좋습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이 계속해서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연준의 정책이 이에 대응하기 위해 훨씬 더 제한적이라면 상황이 바뀝니다. 연준이 단기 금리를 공격적으로 인상하면 일반적으로 경제 성장 둔화에 대한 기대로 이어져 장기 금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순이자 마진이 낮아지고 재무 부문의 상대 성과가 잠재적으로 약해질 수 있습니다.

산업재

역사적으로 인플레이션의 상승은 산업재 섹터의 저조한 성과를 보여줬습니다. 기업은 일반적으로 건설 장비 및 산업 기계와 같은 순환 제품에 대한 수요 감소와 함께 더 높은 투입 비용으로 인해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현재의 공급 제약, 높은 인건비 및 연료 비용의 급등이 산업재 섹터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차후 공급 병목 현상이 해결되면 해당 부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재료

일반적으로 글로벌 성장과 수요가 강해 인플레이션 주기 초기에는 좋은 성과를 보이지만, 경제 성장 둔화에 대한 우려로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중국의 성장률 둔화는 재료 섹터가 더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제 성장과 인플레이션에 따른 자산별 수익률 데이터에 대한 그래프를 첨부하겠습니다.

경제 성장과 인플레이션에 따른 자산별 수익률

경제 성장 +, 인플레이션 -: 주식, REITs의 수익률이 좋음

경제 성장 +, 인플레이션 +: 금, 원자재의 수익률이 좋음 

경제 성장 -, 인플레이션 -: REITs의 수익률이 좋음

경제 성장 -, 인플레이션 +: 금과 원자재의 수익률이 좋음

 

오늘은 인플레이션에 따른 주식 섹터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