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공부

금리 인하와 주식 시장 히스토리

by into 2024. 4. 7.
반응형

오늘도 얼마 전 포스팅했던 금리 인하 관련 포스팅입니다.

 

금요일 고용 보고서가 예상보다 잘 나와서 금리 인하에 대한 희망이 사라질 수도 있다는 기사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연준 총재들이나 관련된 분들께서도 연준의 금리 인하가 늦어지거나 없을 수도 있다는 매파적인 발언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거 금리 인하가 되었을 때 시장에 어떤 영향들을 주었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겨서 찾아봤습니다.

 

과거 연준이 기준금리를 인하했을 때 시장의 반응은 즉각적이었다고 합니다.

지난 35년 동안 연준은 7차례에 걸쳐 금리를 인하했습니다.

 

다음은 과거 금리 인상 및 인하 히스토리입니다.

연준 금리 인하 히스토리

 

1980년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약 1년 반 동안 11차례 금리를 인상하여

연방기금금리를 23년 만에 최고치인 5.25~5.5% 로 올렸습니다.


2000년대 초반: 닷컴 버블 붕괴와 9·11 테러에 대응하여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금리를 낮췄고,

할인율은 2003년 1%로 낮았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2008년 말, 연준은 미국 경제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전례 없는 시도로 금리를 0으로 인하했습니다.


2008년 이후 회복: 7년 후, 경제가 점진적으로 회복됨에 따라 중앙은행은 신중하게 금리를 인상하기 시작했습니다.


2022-2023: 경제가 코로나19 팬데믹에서 회복되고 인플레이션이 2022년 40년 만에 최고치로 치솟으면서

연준은 금리를 다시 인상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2024년: 연준은 12월 FOMC 회의의 '점도' 조사를 바탕으로

2024년 3차례, 2025년 3차례 추가 금리 인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시장 및 투자자의 반응

기대치 조정: 투자자들은 연방준비제도의 보다 제한적인 통화정책 가능성에 대응하여 종종 기대치를 조정합니다.

이 조정은 지속적인 인플레이션과 견고한 경제 데이터에 비추어

중앙은행이 금리 인하를 시행하지 않을 경우 경제 성장에 미칠 잠재적인 영향에 대한 우려를 반영합니다.
특정 시장에서의 긍정적인 반응: 은 시장과 같은 일부 시장은 미국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합니다.
주식에 미치는 영향: 투자자들은 종종 연준의 잠재적인 금리 인하에 대해 열정을 보이며,

금리 인하가 경제 성장을 자극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그러나 과거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금리 인하는 주식 시장 성과와 더 복잡한 관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채권 시장: 채권 투자자들은 올해 여러 차례의 금리 인하에 대비하기 위해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금리 인상에 대한 편견을 낮출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은 회의를 앞두고 미국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하함에 따라

해당 증권의 수익률이 하락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반영하여 장기 미국 국채에 대한 베팅을 늘렸습니다.

 

금리와 S&P 500 (https://www.isabelnet.com/sp-500-index-and-fed-funds-effective-rate/)

 

연준의 금리 인하에 따른 주식시장의 성과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상당히 복잡합니다.

일반적으로 연준이 금리 인하 시사를 하면 주가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올해도 여전히 세 차례 금리 인하를 시사한 후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보면 금리인하 시작 이후 주식시장은 평균적으로 value이 23% 하락하였습니다.

이는 투자자들이 잠재적인 금리인하를 예상하여 신중을 기하고 다각화 전략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런 이유에서인지

어떤 분석가들은 이런 말을 하곤 합니다.

"연준이 금리를 올리면 주식을 사고, 첫 번째와 마지막 금리 인하에 주식을 팔아라."


채권 가격과 이자율의 반비례 관계로 인해 이자율 인하 시 채권의 성과가 좋은 경향이 있습니다.

이자율이 감소함에 따라 고정 이자율을 가진 기존 채권은 투자자들에게 더 매력적이 되어 가격이 상승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추세이며 개별 시장 반응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공부하는 초보 투자자의 정리 내용입니다그냥 투자 참고 내용일 뿐임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